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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사람 그리고 터널 = Tunnelling technology, v.9 no.4, 2007년, pp.46 - 54
이인모 (한국터널공학회) , 윤성배 (건설교통부 도로환경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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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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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교부에서는 그동안 발생한 터널내 화재원인을 분석하고, 터널화재 발생시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 이렇게 터널개소 수가 증가하고, 터널연장이 길어짐에 따라 터널내 화재위험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건교부에서는 그동안 발생한 터널내 화재원인을 분석하고, 터널화재 발생시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도로터널 방재시스템 개선방안」을 2007년 7월 말부터 우리 한국터널공학회에서 주관하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학회, 한국화재소방학회 등과 공동연구에 착수하였으며, 이 연구내용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 |
1997년부터 2006년까지 증가한 도로터널의 수는 얼마인가? | 우리나라는 산지가 많은 지형특성 및 환경 친화적인 도로건설로 도로터널의 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표 1과 같이 1997년 184개소에서 2006년에는 932개소로 748개소가 증가하여 연평균 45%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 |
터널내 화재위험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렇게 터널개소 수가 증가하고, 터널연장이 길어짐에 따라 터널내 화재위험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건교부에서는 그동안 발생한 터널내 화재원인을 분석하고, 터널화재 발생시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도로터널 방재시스템 개선방안」을 2007년 7월 말부터 우리 한국터널공학회에서 주관하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학회, 한국화재소방학회 등과 공동연구에 착수하였으며, 이 연구내용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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