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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형 프로젝션 기반의 디스플레이 시스템
Portable Projection-Based Display System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2 no.2, 2007년, pp.137 - 147  

오지현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연구실) ,  이문현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연구실) ,  박한훈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연구실) ,  김재수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연구실) ,  박종일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공학과 가상현실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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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션 기반의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시스템이란, 고화질의 가상 정보를 프로젝터를 통하여 정해진 공간에 정확하게 표시해 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대부분의 증강현실 시스템은 사용자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고화질, 대화면을 제공하기 위한 디스플레이 장치를 사용한다. 또한 영상처리의 복잡도에 따라 고성능의 프로세스 장치를 요구하기 때문에 데스크탑 환경에서 처리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데스크탑 환경에서의 증강현실 시스템은 휴대가 불편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다행히, 최근 프로젝터의 소형화와 모바일 프로세서의 성능 향상은 휴대가 편리한 모바일 증강현실 시스템의 등장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러나 기존의 모바일 증강현실 시스템은 작은 디스플레이를 이용하여 영상 정보를 표시해 주기 때문에 높은 해상도를 지원할 수 없으며, 사용자의 몰입감을 감소시킨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모바일 증강현실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PDA와 휴대형 프로젝터를 결합함으로써 장소의 제약 없이 고화질, 대화면의 증강현실 영상을 제공해 줄 수 있는 휴대형 프로젝션 기반의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제안한다. 다양한 실험 결과 및 사용자 평가를 통해 모바일 환경에서의 프로젝션 기반의 증강 현실 시스템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jection-based augmented reality (AR) system refers to the system that accurately project high quality virtual information at the user-specified area by using the projector. Most of projection-based AR systems use the display device to support high quality and wide screen for increasing the us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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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높은 시장성을 뒷받침하듯 고성능, 고화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으나, 여전히 디스플레이 화면이 작아 사용자에게 충분한 몰입감을 제공 해 주지 못하고 시각적인 피로까지 주는 단점을 가진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시스템 들의 단점을 보완하여, 고화질의 영상을 대화면으로 제공 해 줄 수 있으며, 휴대가 편리한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제안 한다.
  • 본 논문에서 논의한 휴대형 프로젝션 기반의 디스플레이 시스템은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모바일 환경에서 의 다양한 응용 가능성을 보여주며, 사용자 평가를 통하여 시스템의 유용성을 검증해 보였다. 이러한 실험의 결과는 PM??가 새로운 휴대형 디스플레이 시스템의 프로토타입 으로 제안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PMV는 기존의 데스크탑 환경에서는 생각할 수 없었던 모바일 환경에서의 증강현실 시스템으로써 새로운 응용 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하 및 컬러 보정과 같은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한 PMP2 시스템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유용성을 확인해 보일 것이다.
  • 이번 절에서는 PDA와 SDIO타입의 모바일 카메라, 소형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스크린의 기하와 칼라에 대한 정보를 측정하여 보정 영상을 만들기 위한 방법과 모바일 환경에 서의 처리 속도 개선을 위한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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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Raskar, R., et al.: iLamps: Geometrically aware and self-configuring projectors. Proc. of SIGGRAPH, vol.22 (2003) 809-818 

  2. Mitsunaga, T. and Nayar, S. K. : Radiometric self calibration. Proc. of IEEE Comp. Vision and Pattern Recog., pp. 374-380, 1999 

  3. Park, H., Lee, M.-H., Kim, S.-J., Park, J.-I.: Surface-independent direct-projected augmented reality. Proc. of ACCV (2006) 892-901 

  4. Wagner, D., Schmalstieg, D.: First steps towards handheld augmented reality.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Wearable Computers(ISWC 2003), White Plains, NY, USA, IEEE Computer Society (2003) 127-137 

  5. Wagner, D., Schmalstieg, D. 'Handheld Augmented Reality Displays' Proc. of the IEEE Virtual Reality Conference, pp.67, 2006 

  6. Bruns, E., Brombach, B., Zeidler, T., Bimber, O.: Enabling mobile phones to support large-scale museum guidance. IEEE Multimedia, 2006 

  7. Zhang, Z.: Flexible camera calibration by viewing a plane from unknown orientation. Proc. of ICCV (1999) 666-673 

  8. Hartley, R., Zisserman, A.: Multiple View Geometr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3) 

  9. J. C. Lee et al.: Automatic projector calibration with embedded light sensors. Proc. of the 17th annual ACM Symp.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2004) 

  10. Park, H., Park, J.-I.: Invisible marker based augmented reality system. Proceedings of Visual Communications and Image Processing (VCIP) 2005, vol.5960 (2005) 50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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