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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와 학습성과 평가를 통한 프로그램 운영 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gram Operations based on the Evaluation of Program Education Objectives and Program Outcome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2 no.2, 2009년, pp.71 - 82  

이강우 (동국대학교 정보통신공학) ,  신연순 (동국대학교 대학원)

초록

우리나라에 공학교육인증제도가 도입된 지 불과 10년 정도임에도 불구하고 확산 속도가 급속하다. 이에 따라 공학교육인증체계의 운영주체인 교수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인증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여 공학교육인증제도를 위한 체계의 구축과 운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인증기준의 바탕에 있는 기본적인 철학을 설명하고, 인증기준설명서에서는 찾을 수 없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평가방법론을 소개하여 평가체계의 개념을 정리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인증기준 KEC2005를 중심으로 하고 인증기준 1과 2만을 다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pite of rather short history of about 10 years, Engineering Accreditation has been spreaded, drastically. Considerable number of faculties in diverse engineering majors keep pouring their efforts for better engineering education. Nevertheless, due to unfamiliarity to certain terminologies that 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증내규에는 인증제도를 운영하는 공학 프로그램의 공통적인 내용인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가? 인증내규에는 인증제도를 운영하는 공학 프로그램의 공통적인 내용인 학위명칭, 인증/비인증 과정 간의 이동, 인증과정의 졸업요건, 전입생의 학점인정, 기타 인증과정의 교육과정 운영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프로그램별로 상이한 내용은 프로그램 내규에서 정할 수 있도록 적절한 위임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공인원의 설명에 의하면 인증기준에 가장 기본이 되는 두 가지 철학은 무엇인가? 공인원의 설명(2006b)에 의하면 인증기준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두 가지 철학은 수요지향 교육(demand-driven education)과 성과중심 교육(outcomes-based education)이다. 수요지향 교육은 프로그램 목표 설정방법을 의미한다.
평가도구에 따라 직접 또는 간접 평가로 구분할 때 각각 무엇을 통해 평가하는가? Rogers(2006)는 평가도구에 따라 직접 또는 간접 평가로 구분한다. 전자는 시험, 프로젝트, 보고서 등을 도구로 학생의 지식과 능력 등 성취도를 평가한다. 후자는 학생이나 다른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인터뷰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지식과 능력 수준 등에 대한 의견을 수집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6a) KEC2005 공학인증기준, 문서번호 ABEEK-2006-AB-020 

  2.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6b) KEC2005 공학인증기준 설명서, 문서번호 ABEEK-2006-AB-021 

  3.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9) 평가위원 평가보고서 양식, 문서번호 ABEEK-2009-EM05-910 

  4. Mark, M. M. (2000), Evaluation: An Integrated Framework for Understanding, Guiding and Improving Policies and Porgrams, San Francisco: Jossey-Bass 

  5. Patton, M. Q. (1997), Utilization-focused Evaluation: The New Century Text, 3rd Ed., Thousand Oaks, CA: Sage 

  6. Rogers, G. (2006), Death by Assessment. Communication Link, Retrieved Jan. 22, 2007 from http://www.abet.org/Linked%20 Documents-UPDATE/Assessment/Assessment %20Tips2 .pdf 

  7. Spurin, J. E. et al. (2008), Designing Better Engineering Education through Assessment, Sterling, Virginia: Stylus Publishing 

  8. Suskie, L. (2006a) What is good assessment? A new model for fulfilling accreditation expectations. NASPA Int'l Assessment and Retention Conference, Phoenix, Arizona 

  9. Suskie, L. (2006b), Assessment at Towson University: Lessons learned on Keeping Assessment Thriving. Assessment Update, 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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