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 프로그램 학습성과 간접측정 도구개발
Development of Program Outcome Self-Assessment Tool in Korean Nursing Baccalaureat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2, 2015년, pp.215 - 226  

김현경 (두원공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self-assessment tool to evaluate program outcomes of nursing students in Korean nursing undergraduate education. Methods: The instrument development process consisted of literature review, focus group interviews, and item validation. A total of 117 items were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의 핵심역량 부족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간호사의 역량은 의료의 질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며, 간호사의 핵심역량 부족은 환자안전에 위협을 주게 된다(Hsu & Hsieh, 2013). 그러므로 간호교육기관은 임상현장에서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간호역량의 질을 담보해야하는 사회적 책무를 지닌다(Ko et al.
간호사의 역량은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가? 간호사의 역량은 의료의 질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며, 간호사의 핵심역량 부족은 환자안전에 위협을 주게 된다(Hsu & Hsieh, 2013). 그러므로 간호교육기관은 임상현장에서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간호역량의 질을 담보해야하는 사회적 책무를 지닌다(Ko et al.
간호교육기관에서 간호역량의 질을 담보해야하는 사회적 책무를 지니는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사의 역량은 의료의 질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며, 간호사의 핵심역량 부족은 환자안전에 위협을 주게 된다(Hsu & Hsieh, 2013). 그러므로 간호교육기관은 임상현장에서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간호역량의 질을 담보해야하는 사회적 책무를 지닌다(Ko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ae, S. H., & Park, J. S. (2013).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9(2), 203-214.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03 

  2. Bradshaw, A. (1998). Defining 'competency' in nursing (part II): an analytical review. Journal of Clinical Nursing, 7, 103-111. 

  3. Campbell, B., & Mackay, G. (2001). Continuing competence: An Ontario nursing regulatory program that support nurses and employers. Nursing Administration Quarterly, 25(2), 22-30. 

  4. Choi, J. Y., & Rhee, B. S. (2009). Examining factors related to college students' learning outcomes: Focusing on effects of college.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7(1), 199-222. 

  5. Cross, S., Block, D., Josten, L. V., Reckinger, D., Keller, L. O., Strohschein, S., et al. (2006). Development of the public health nursing competency instrument. Public Health Nursing, 23(2), 108-114. 

  6. DeVellis, R. F. (2012). Scale Development: Theory and Applications. (3r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7. Holloway, I., & Wheeler, S. (2009). Qualitative Research in Nursing and Healthcare (3rd ed.). Chichester: Wiley-Blackwell. 

  8. Hsu, L. L., & Hsieh, S. I. (2013).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competency inventory for nursing students: A learning outcome perspective. Nurse Education Today, 33, 492-497. http://dx.doi.org/10.1016/j.nedt.2012.05.028 

  9. Jang, K. S., Baek, M., Choi, Y. J., Ahn, S. H., Lee, S. J., & Sim, J. Y. (2006). An analysis of nurse managers's common fundamental competencies changes and responses to the application of the action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12(3), 424-433. 

  10. Jin, M., Sohn, Y., & Chu, H. (2011). A study on development plan of K-CESA for college education assess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9(4), 461-486. 

  11. Kang, Y. S., Lee, S. J., Kim, I. J., & Ahn, K. H. (2008). A measurement scale development of nursing competence for nurses working in general ward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14(3), 219-228. 

  12. Kim, B. N., & Kim, S. O. (2014). A study on assessment system for nursing bachelor degree program outcomes: Focused on communication 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20(2), 154-166.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2.154 

  13. Kim, C. S. (2007). A study of strategic approach for course and program outcomes assessmen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0(12), 73-86. 

  14. Kim, H. S., Oh, K., & Lee, K. J. (1999). The evaluation of nursing education using adult learning method. Korean Journal of Nursing Query, 8(1), 124-138. 

  15. Kim, J. S. (2011). Concept analysis of health promotion competence in public health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Community Health Nursing, 22(3), 281-289. 

  16. Kim, M. W. (2003). Development of objectives of nursing clinical education, based on nursing core competen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7. Kim, M., Yoon, W., Kim, D., & Chung, J. T. (2007). Model development and strategy plan for implementing program outcomes and assessmen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0(4), 29-42. 

  18. Kim, S. (2012). The concept and necessity of learning outcom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4(2), 89-92. http://dx.doi.org/10.3946/kjme.2012.24.2.89 

  19. Kim, S. H., & Park, J. H.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ool for evaluating core competencies in nursing cancer patients on chemotherapy.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42(5), 632-643. http://dx.doi.org/10.4040/jkan.2012.42.5.632 

  20. Kim, S. S., You, O. S., Kwon, I. G., Moon, S. M., & Sung, Y. H. (2005). Development of classification system for critical care and core competencies of advanced practice nurse. Clinical Nursing Research, 11(1), 165-177. 

  21. Ko, J. K., Chung, M. S., Choe, M. A., Park, Y. I., Bang, K. S., & Kim, J. A., et al., (2013). Modeling of nursing competencies for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al Nursing Education, 19(1), 87-96.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1.87 

  2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03). Nursing Standards: Nursing Job Description. Seoul: Korean Nursing Association. 

  23. Lee, J. S. (2001). Delphi Method. Seoul: Education Culture Company. 

  24. Liu, M., Yin, L., Ma, E., Lo, S., & Zeng, Z. (2009). Competency inventory for registered nurses in Macao: instrument valida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4), 893-900.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8.04936.x 

  25.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Paris: OECD. 

  26. Paik, H. O., Han, S. S., & Lee, S. C. (2005). Development of a task performance evaluation instrument for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35(1), 95-103. 

  27. Seo, M. W., Chi, E., Hwang, C., I., & Ju, E. (2013). Developing and validating the measurement instrument of higher education learning outcome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6(2), 275-2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