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교사의 지각된 건강상태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와 가족스트레스의 예측정도
Prediction of Perceived Health Status on Job Stress and Family Stress with Middle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37 no.4, 2007년, pp.549 - 557  

박형숙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정성희 (부산 장전중학교) ,  박경연 (신라대학교 의생명과학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job stress, family stress and perceived health status of middle school teachers and to present basic information about promoting health and coping with stress. Method: Participants(N=547) was recruited in B city from Novemb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교직특성, 직무스트레스 및 가족 스트레스의 지각된 건강상태에 대한 예측력을 파악한다.
  • 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의 지각된 건강상태에 대한 일반적 특성, 교직특성, 직무스트레스 및 가족스트레스의 예측력을 파악하기 위한 상관성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가족스트레스 및 지각된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교사들의 일반적 특성, 교직 특성, 직무스트레스 및 가족스트레스의 지각된 건강상태 예측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연구기간은 2005년 11월부터 2개월 간으로, B광역시 소재 3개 지역 교육청에 소속되어 있는 중학교 교사 54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가족 스트레스를 파악하고 이들 스트레스와 지각된 건강상태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교사들의 스트레스 대처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된 것으로, 그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가족 스트레스 정도와 이들 스트레스와 지각된 건강상태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교사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asland, O. G., Olff, M., Falknm, E., Schweder, T., & Ursin, H. (1997). Health complaints and job strss in Norweigian physicians: The use of an overlapping questionnaire design. Soc Sci Med, 45(11), 1615-1629 

  2. Bae, J. S., & Kwon, S. W. (2005). The strategy of recovering stres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 The Educ J Phys Mult Disabil, 46, 219-236 

  3. Cho, H. S. (2002). The job stress and the level of health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Busan 

  4. Choi, J. H. (2005). Family stress, coping strategy and job satisfaction and dual-earner couples. Int J Hum Ecology, 43(10), 55-68 

  5. Gah, Y. H. (2005).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s' job & home conflict and quality of lif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Incheon 

  6. Jeong, D. U. (2000). A study of job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of middle school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jin University, Pocheon 

  7. Jung, H. S., Kim, H. Y., Lee, H. K., Lee, Y. J., & Kwon, Y. S. (2001).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n the factors of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of married working women. J Korean Occupational Health Nurs, 10(1), 93-109 

  8. Kim, C. H., Mun, M. G., Son, K. I., Jang, A. S., Jung, H. N., & Park, S. N. (2005). Final report on investigation project of environment of school and teaching service in Incheon. Labor Science Research Institute of Incheon University. Incheon University, Incheon 

  9. Kim, J. H. (2000). A correlation study of job stress and health ststu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0. Kim, J. H., & Seo, D. S. (2003). A study of job satisfaction, morale, job stress, and an improvement of working environment of elementary school teacher. Educ Res, 20, 129-182 

  11. Kim, K. R., Ju, H. O., & Kim, Y. H. (2005). A descriptive analysis on health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after introduction of 7th curriculum modification. J Korean Soc Health Educ Promot, 22(1), 41-54 

  12. Kim, K. S. (2003). Stress and health status in married working wom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3. Kim, N. J. (2002). A study on correlations among menopausal symptoms, exercise performance and subjective health conditions of middle-aged women. J Acad Health Educ Promot, 19(1), 133-147 

  14.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2005). Brief education statistics. Web site: http://www.cesi.kedi.re.kr/jcgi_bin/ 

  15. Kwong, E. W., & Kwan, A. Y. (2004). Stress-management methods of the community-dwelling elderly in Hong Kong: Implications for tailoring a stress-reduction program. Geriatr Nurs, 25(2), 102-106 

  16.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Springer Publishing Company: New York 

  17. Lee, B. K. (2001). Health status according to the job stress characteristics of female teachers. Exerc Sci, 12(4), 735-746 

  18. Lee, D. K., Lee, B. K., & Lee K. W. (2000). Health status according to the job stress characteristics of male teachers. Exerc Sci, 9(2), 429-440 

  19. Lee, H. J. (1986). Organizational behavior. Seoul: Sekyungsa 

  20. Lee, H. Y., & Kim. J. N. (2004). The study of performance of health promoting behavior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Korean Soc Public Health Nurs, 18(1), 119-131 

  21. Lee, Y. S. (2000). A correlation study of job stress and mental health.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2. Meichenbaum, D., & Cameron, R. (1983). Stress inoculation training: Toward a general paradigm for training. New York: Prenum Press 

  23. Nam, B. H. (2003). Testing the validity of the Korean SF-36 health surve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4. Park, S. C. (2002). Job stress and coping strategy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angwon University, Changwon 

  25. Shimazu, A., Umanodan, R., & Schaufeli, W. B. (2006). Effects of a brief worksite stress management program on coping skills, psychological distress and physical complaints: A controlled trial. Int Arch Occup Environ Health, 80(1), 60-69 

  26. Smith, A. M., Shelly., M., & Dennerstein, L. (1994). Self-rated health: Biological continuum or social dis-continuity. Soc Sci Med, 39(1),77-83 

  27. Tabachnick, B. G., & Fidell, L. S. (2001). Using multivariate statistics, 4th ed.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Boston, 117 

  28. Takanishi, R. (1993). The opportunities of adolescence-research, interventions, and policy. Am Psychologist, 48, 85-87 

  29. Ware, J. E., & Sherboune, C. D. (1992). The MOS 36-item short-form health survey (SF-36). conceptual framework and item selection. Med Care, 30, 473 

  30. Yoon, S. H. (2004).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managerial characteristics and job characteristics on job sress and job effectiveness: A survey on clinical nurses. Korean J PsychoI: Industry & Organization, 17(3), 451-46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