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사의 건강지각, 건강상태와 건강증진행위
Health Perception, Health Status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30 no.3, 2017년, pp.355 - 364  

정수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동희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health promotion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health promotion behavior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234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the B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from 5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건강지각, 건강 상태와 건강증진행위를 파악하고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초등학교 교사의 효율적인 건강증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지각이란? 교사의 건강은 건강지각, 건강상태 유지를 통한 건강증진행위를 실천하는 것으로 효율적인 학교 교육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4]. 건강지각은 인간의 건강행위를 지배하는 개인적 의미를 말하는 것으로[6] 사람은 건강에 대해 스스로가 인지하고 느끼는 바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있어 건강지각이 강조되고 있다[7]. 건강은 일, 운동, 식사,휴식, 수면 등의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데 어떠한 불편함도 없는 상태로, 건강지각에 의해 영향을 받고, 건강지각은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친다.
교사는 어떠한 교육자원인가? 0%를 차지[1]할 정도로 비중이 높다. 교사는 학생을 배움의 과정에서 이끌어주거나 도움을 주는 사람으로 교육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교육자원이다. 특히, 초등학교 교사는 국·공·사립 초등학교에서 구체적 조작기인 6~12세 아동들을 대상으로 발달 단계에 맞게 수업을 지도하고, 학급운영과 생활교육 등을 담당하며[2], 중·고등학교 교사와 달리 담임교사가 해당 학급의 학생들과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 생활한다[3].
초등학교 교사의 건강이 자신 뿐 아니라 학생의 교육호라동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사는 학생을 배움의 과정에서 이끌어주거나 도움을 주는 사람으로 교육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교육자원이다. 특히, 초등학교 교사는 국·공·사립 초등학교에서 구체적 조작기인 6~12세 아동들을 대상으로 발달 단계에 맞게 수업을 지도하고, 학급운영과 생활교육 등을 담당하며[2], 중·고등학교 교사와 달리 담임교사가 해당 학급의 학생들과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 생활한다[3]. 따라서 초등학교 교사의 건강은 자신 뿐 아니라 학생의 교육활동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그 중요성이 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Ministry of Educati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Internet]. Chungbuk: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7 [Cited 2017 November 10]. Available from: http://kess.kedi.re.kr/publ/view?survSeq2017&publSeq2&menuSeq3894&itemCode02&languageen. 

  2. Eun NS.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b stress and mental health [master's thesi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2. p. 1-62. 

  3. Lee OY. A study on relations between the perception of students' problematic behaviors and psychological burnout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master's thesis]. Inche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5. p. 1-106. 

  4. Kim TH, Park HS, Kim JS. A study on health perception and health promoting lifestyle of the female elementary school teacher.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5;11(2):191-199. 

  5. Lee MJ. Related factors in health promoting behavior among elementary school teahers [master 's thesis]. Jeonju: Jeonbuk National University; 2005. p. 1-106. 

  6. Ware JE. Health perception questionnaire instruments for measuring nursing practice and other care variables. Hyattsville, Maryland: DHEW Publication; 1979. p. 158-161. 

  7. Lee KS, Chung YS. A study on health perception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 in the elderl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998;9(1):72-88. 

  8. Pender NJ. Health Promotion in Nursing Practice. 2nd ed. Norwalk CT: Appletion & Lange; 1987. p. 1-497. 

  9. Idler EL, Benyamini Y. Self-rated health and mortality: A review of twenty-seven community studie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1997;38(1):21-37. https://doi.org/10.2307/2955359 

  10. Kim YS, Suzuki S, Kim JM.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health questionnaire.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1979;18(1):18-28. 

  11. Kaplan G, Barell V, Lusky A. Subjective state of health and survival in elderly adults. Journal of Gerontology. 1988;43(4):S114-S120. https://doi.org/10.1093/geronj/43.4.S114 

  12. Lee MS. A study on the health status of the teacher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in seoul.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001;5(1):95-105. 

  13. Choi SY. A study on the health status of primary school teachers in seoul area by THI. The Latest Medicine. 1998;42(2):96-105. 

  14. Cho HS, Lee JT, Shon HS, Park JK. Job stress and health state i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 group. Inje Medical Journal. 2002;23(5):691-702. 

  15. Han SJ. The comparison study of health promotion behavior of a nurse teacher and a woman teacher [master's thesis]. Jeonju: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08. p. 1-71. 

  16. Choi HC. A study on health status, self efficacy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 of primary school teachers. Seong Shin College of Nursing Thesis Collection. 1999;8:47-62. 

  17. Kim JH. A study on factors related to health- promoting behavior of teachers [master's thesis]. Daej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0. p. 1-72. 

  18. Jeong IS. Health-promoting life-style and related factors among teacher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003;20(2):179-196. 

  19. World Health Organization.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obesity, international obesity task force. The AsiaPacific Perspective: Redefining Obesity and Its Treatment. Sydney: Health Communications; 2000. p. 15-21. 

  20. Aoki S, Suzuki S, Yanai H. A new trial of making a health and personality inventory, TPHI. The Behaviormetric Society of Japan. 1974;2(1):41-53. 

  21. Walker SN, Sechrist KR, Pender NJ. Health promoting lifestyle profile II [Internet]. Omaha: College of Nursing, University of Nebraska Medical center; 1995 [Cited 2017 November 24]. Available from: https://www.unmc.edu/nursing/faculty/health-promoting-lifestyle-profile-II.html 

  22. Yun SN, Kim JH. Health-promoting behaviors of the women workers at the manufacturing industry -Based on the Pender's health promotion model-.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1999;8(2):130-140. 

  23. Lee EY, Choi BY, Sohn AR, Ahn DH. School teachers' health behaviors and health status in seoul and Gyeonggi-do.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009;26(4):49-62. 

  24. Kim GS, Kim BJ, Park JY. Factors affecting health behavior practices of married women teacher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08.;22(2):186-199. 

  25. Kim SJ, Cho HS. A study on the health perception and health promoting lifestyle of the early childhood teacher.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6;13(4):323-348. 

  26. Lee EJ, Kim HO. The effects of the health perception on health promoting behavior in child car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2014;18(1):152-164. https://doi.org/10.21896/jksmch.2014.18.1.152 

  27. Kim JH, Lee M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health status of teachers in Seoul. Korean Public Health Research. 2001;27(1):25-38. 

  28. Yokota T, Ishizu H, Takakura M, Akamine Y. Stress coping behavior and its related factors by gender differences in school teachers: Especially awareness of duties, type A behavior, and depression. Japanese Journal of Health and Human Ecology. 2002;68(2):54-67. https://doi.org/10.3861/jshhe.68.54 

  29. Jeong SR, Kim S, Yang YJ. Health and nutritional status of Korean underweight women in their twenties: Based on the 2010-2012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2016;49(2):99-110. https://doi.org/10.4163/jnh.2016.49.2.99 

  30. Walker SN, Sechrist KR, Pender NJ. The health-promoting lifestyle profil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characteristics. Nursing Research. 1987;36(2):76-81. https://doi.org/10.1097/00006199-198703000-00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