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여 청소년의 소외감, 우울과 자살생각에 관한 예측모형
Construction of a Structural Model about Male and Female Adolescents' Alienation, Depression, and Suicidal Thoughts 원문보기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37 no.4, 2007년, pp.576 - 585  

이은숙 (전남과학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construct a structural model explaining alienation, depression, and suicidal thoughts in male and female adolescents. Method: Data was collected by questionnairs from 204 male and 208 female students selected randomly in high schools in K city Results: This stu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소외감, 우울과 자살 생각을 예측하는 심리사회적 요인들을 규명하고 이들 요인의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의 소외감, 우울과 자살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간호중재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남녀 청소년의 소외감에 가장 강력한 영향 요인은 학교 애착이었는데 이는 학교활동 참여도와 소외감간에 유의한 상관성을 확인한 연구들 (Sankey & Huon, 1999; Tucker-Ladd, 1990)과 일치한다.
  • 본 연구는 사회생태학적 관점에서 개념적 틀을 구축하였다.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고찰을 기초로 가족환경은 부모의 양육 태도를 하위개념으로, 학교생활은 학교애착, 학업성취도, 교우관계를 하위개념으로, 개인적 특성은 자기통제를 하위개념으로 하고 있다.
  • , 1998). 본 연구는 사회심리적 측면에서 소외감, 우울과 자살 생각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한국의 사회문화적 특성과 청소년기의 특성에 초점을 두고 논의하고자 한다. 한국문화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친밀성과 수용성 등 관계주의적 규범과 역할을 강조하여 온 경향이 강하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소외감, 우울과 자살생각을 예측하는심리사회적 요인들을 규명하고 이들 요인의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남녀 청소년의 소외감, 우울과 자살생각 예측모형을 구축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하여 사회생태학적 관점에서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인 가정환경, 학교생활, 개인적 특성을 중심으로 개념적 틀을 구성하였으며, 부모의 양육 태도, 학교애착, 학업성취도 교우관계, 자기통제를 외생변수로, 소외감, 우울, 자살생각을 내생변수로 하여 모형을 구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모형내에서 변수들의 효과 크기를 비교하기 위해 표준화된 자료로 요인계수 값을 확인하였다. Lambda X의 요인계수 값은 .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생태학적 관점을 개념적 틀로 하여 소외감, 우울과 자살생각을예측하}는 개인적 특성, 가족환경, 학교생활과 같은 심리사회적 변수들을 포함한 통합모형의 유용성을 체계적으로 검증하고, 우울과 자살생각을 예측하는 모형에서 청소년의 소외감이 매개 변수로 작용하는지를 조사하며, 아울러 성별에 따른 영향요인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이론적으로는 청소년의 소외감과 우울, 자살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밝히는데 기여하고, 실제적으로는 우울과 자살을 예방하거나 중재하기 위한 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한편 가족환경, 학교생활, 개인적 특성은 소외감에 영향을 미치며, 소외감은 우울과 자살생각에 직접 . 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가족환경, 학교생활, 개인적 특성은 우울과 자살생각에 직접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bdallah, T. (1997). Reliability and validity of palestinian student alienation scale. Adolescence, 32(126), 366-371 

  2. Birmaher, B., Ryan, N. D., Williamson, D. E., Brent, D. A., Kaufman J., Dahl, R. E., Perel, J., & Nelson, B. (1996). Childhood and adolescent depression: A review of the past 10 years. Part I.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35(11), 1427-1439 

  3. Borowsky, I. W., Ireland, M., & Resnick, M. D. (2001). Adolescent suicide attempts: Risks and protectors. Pediatrics, 107(3), 485-493 

  4. Cho, S. J., Jeon, H. J., Kim, M. J., Kim, J. K., Kim, S. U., Lyoo, I. K., & Cho, M. J. (2001).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depressive symptoms among the adolescents in a urban area in Korea.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40(4), 627-639 

  5. Chun, Y. J. (2001). Path model for the family and school environment affecting adolescent suicidal ideation mediated by depression. J Korean Home Econ Assoc, 39(1), 151-167 

  6. Gottfredson, M., & Hirschi, T. (1990). A general theory of crime. Palo Alto,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7. Han, S. H., & Lee, H. M. (1996). Influences of patenting attitude on the depressive trait in young adolescents. Korean J Child Adol Psychiatry, 7(2), 167-178 

  8. Han, S. Y., & Lee, H. P. (1995).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alienation and individualistic/collectiveistic tendency. Korean J PsychoI: Social Issues, 2(1), 113-129 

  9. Hollis, C. (1996). Depression, family environment, and adolescent suicidal behavior.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35(5), 622-630 

  10. Hong, S. J., Kim, M. J., Kim, A. Y., Kim, H. H., Park, Y. S., Park, Y. S., Bang, H. J., Lee, S. J., Lee, O. H., Lee, J. Y., Jeon, Y. H., Jo, S. H., & Jo, H. J. (2001). Psychology of women. Seoul: Kyoyookbook 

  11. Jackson, C., Henriksen, L., & Foshee, V. A. (1998). The authoritative parenting index: Predicting health risk behaviors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Health Educ Behav, 25(3), 319-337 

  12. Jeong, H. H., & Choi, K. S. (1997). Mother's verbal control modes, children's internal-external control,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y. J Korean Home Econ Assoc, 35(5), 163-175 

  13. Kang, S. J. (2000). A study on health risk behaviors of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4. Kang, W. S. (2000).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ceived father's/mother's values, father/mother-student emotional intimacy & father's/mother's over control and university student's alien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5. Kim, J. H. (2000). A study on alien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environmental variables and family syst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Daegu 

  16. Kim, S. M. (1994). The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alienation and physical, mental health in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Kwangju 

  17. King, R. A., Schwab-Stone, M., Flisher, A. J., Greenwald, S., Kramer, R.. A., Goodman, S. H., Lahey, B. B., Shaffer, D., & Gould, M. S. (2001). Psychosocial and risk behavior correlates of youth suicide attempts and suicidal ideation.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40(7), 837-846 

  18. Kline, R. B. (1998).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The Guilford Press 

  19. Kopper, B. A., Osman, A., Osman, J. R., & Hoffman, J. (1998). Clinical utility of the MMPI-A content scale and Harris-Lingoes subscales in the assessment of suicidal risk factors in psychiatric adolescents. J Clin Psychol, 54(2), 191-200 

  20. Lee, E. S.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alienation and social supports in high school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10(4), 464-475 

  21. Mau, R. Y. (1992). The validity and devolution a concept: student alienation. Adolescence, 27(107), 731-742 

  22. Nam, H. M. (1999).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 self-control and friends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problem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3. Noh, S., Avison, W., & Kasper, V. (1992). Depression symptom among Korean immigrants: Assessment of a translation of the center for epidmiologic studiesdepression scale. Psychol Assess, 4, 84-91 

  24. Nutbeam, D., Smith, C., Moore, L., & Bauman, A. (1993). Warning! schools can damage your health: Alienation from school and its impact on health behavior. J Paediatr Child Health, 29(1), 25-30 

  25. Park, H. S. (1998). The school resilience of Korean adolescents in pover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6. Roberts, R. E., Roberts, C. R., & Chen, Y. R. (1998). Suicidal thinking among adolescents with a history of attempted suicide.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37(12), 1294-1300 

  27. Sankey, M., & Huon, G. F. (1999). Investigating the role of alienation in a multicomponent model of juvenile delinquency. J Adolesc, 22, 95-107 

  28. Shaffer, D., Gould, M., Fisher, P., Trautman, M. P., Moreau, D., Kleinman, M., & Flory, M. (1996). Psychiatric diagnosis in child and adolescent suicide. Arch Gen Psychiatry, 53, 339-348 

  29. Tucker-Ladd, P. R. (1990). Alienated adolescents: How can schools help? Clearing House, Nov/Dec, 64(2), 112-114 

  30. Yoo, Y. H. (1994). Analysis of relation between school adaptation, anxiety, and academic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