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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컨테이너 선사의 유사 항만군 분류에 관한 연구
A Classification of Port Similarity in Container Carriers' Perspective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1 no.5 = no.121, 2007년, pp.377 - 383  

김율성 (부산발전연구원 해양항만연구부) ,  허윤수 (부산발전연구원 해양항만연구부) ,  신창훈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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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사들의 자가 터미널 확보, 전략적 제휴 및 M&A, 선박의 대형화는 항만으로 하여금 기항지 축소와 항만간 경쟁을 초래하게 하였다. 이러한 해운 항만의 환경변화는 선사들이 항만평가 기준인 항만선호도, 성장가능성 항만경쟁력 등에 대한 평가도 변하게 하고 있다. 선사들의 항만평가 기준의 변화는 항만이 추구해야 하는 정책방향을 결정하기 때문에 중요한 연구의 주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NVOA 분석과 Duncan 검증을 통해 선사들의 항만 기항선호도, 성장가능성, 항만경쟁력의 평가변수들을 대상으로 전세계 8개 주요항만(싱가포르항, 홍콩항, 상하이항, 부산항, 로테르담항, 함부르크항, 카오슝항, 도쿄항)을 유사 항만군으로 그룹핑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이는 평균차이 검증을 통해 선사들이 전세계 주요 항만을 평가하는 객관적인 평가결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calling ports has been decreased and the degree of inter- and intra-port competition has been increased, which is caused by the market trends that shipping liners have and operate their own terminals, strategic M & A frequency occurs among shipping liners, and container vessel size 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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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NOVA분석의 Duncan 검증을 통해선 사들이 항만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될 수 있는 기항선호도, 성장가능성, 항만경쟁력을 바탕으로 전세계 8개 주요 항만을 유사 항만군으로 그룹화하고, 각 그룹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통계적인 분석과정은 선사들이 전세계 주요 항만을 평가하는 객관적인 평가결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그러나 지금까지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항만경쟁력 자체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항만시설, 장비, 요율 등) 에만 집중되었다(김 와 허, 2004; 김 외, 200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만의 직접적인 고객인 선사만을 대상으로 전세계 8 개 항만을 유사 항만군으로 분류하여 특성을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설문표본의 지역적 범위를 국내로 한정하지 않고, 전세계 주요항만에 진출해 있는 외국적 선사를 포함하여 광범위하게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 로테르담항과 지리적인 위치가 중복되는 경향이 있어 제외하였다. 마지막으로 도쿄항은 10대 항만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컨테이너 물동량과 동북아시아의 경쟁상황을 고려하여 일본을 대표하는 항만으로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싱가포르항, 홍콩항, 상해항, 부산항, 카오슝항, 로테르담항, 함부르크항, 도쿄항의 8 개 항만을 분석 대상항만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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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율성(2005), "컨테이너 선사의 항만선택 결정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12-34. 

  2. 김율성, 이홍걸, 신창훈(2004), "항만선택 기준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 제28권 6호, pp.525-530. 

  3. 김태원, 곽규석, 남기찬(2006), "지역별 항만 경쟁력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 제30권 10호, pp.809-817. 

  4. 이홍걸(2003), "FCM법과 AHP법을 융합한 아시아 주요 항만의 경쟁력에 관한 종합적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5권 2호, pp.185-192. 

  5. 정태원, 곽규석(2001), "동종항만군 분류를 통한 컨테이 너항만의 운영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1호, pp.7-16. 

  6. 허윤수, 김율성(2004) "고객 세분화에 따른 항만 선호도 비교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 제28권 3호, pp.193-198. 

  7. Cullinane, K. and Toy, N.(2000), "Identifying Influential Attributes in Freight Route/Mode Choice Decisions; A Content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Vol. 36(1), pp.41-53. 

  8. Lim, T. C, Thanopoulou, H. A, and Beresford, A. K. C.(2003), "Transshipment Port Selection and Decision -Making Behaviour; Analysing the Taiwanese Case", International Journal of Logistics; Research and Application, Vol. 6(4), pp.229-244. 

  9. Lirn, T. C, Thanopoulou, H. A, and Beresford, A. K. C.(2004), "An Application of AHP on Transshipment Port Selection; A Global Perspective",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Vol. 6(1), pp.70-91. 

  10. Murphy, P. R., Dalenberg D. R., and Daley, J. M.(1988), "A Contemporary Perspective of International Port Operations", Transportation Journal, Vol. 28(2), pp.23-32. 

  11. Murphy, P. R., Dalenberg, D. R., and Daley, J. M.(1989), "Assessing International Port Oper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and Materials Management, Vol. 19(9), pp.3-10. 

  12. Murphy, P. R., Daley, J. M., and Dalenberg D. R.(1992), "Port Selection Criteria; An Application of a Transportation Research Framework",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Vol. 28(3), pp.237-255. 

  13. Shavelson, R. J. (1988), "Statistical Reasoning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Needham Heights, MA: Academinc Press. 

  14. Slak, B.(1985), "Containerization, Inter-Port Competition and Port Selection",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 12(4), pp.293-303. 

  15. Song, D. W. and Yeo, K. T.(2004), "A Competitive Analysis of Chinese Container Ports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Vol. 6(1), pp.34-52. 

  16. UNCTAD(1992), "Port Marketing and The Challenge of the Third Generation Port", pp.358-361. 

  17. Willingale, M. C.(1981), "The Port Routing of Short Sea Ship Operator; Theory and Practice",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 8, pp.109-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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