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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1C 종합항만을 위한 부산항의 추진과제 평가
An Evaluation of Action Plan for Busan Port to grow as Complex Port in 21st Century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2 no.1 = no.127, 2008년, pp.57 - 63  

허윤수 (부산발전연구원 해양항만연구부) ,  김율성 (부산발전연구원 해양항만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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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국 LA항과 LB항, 로테르담항을 중심으로 친환경적인 항만을 개발하기 위한 Green Port 추진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싱가포르항, 상하이항, 두바이항 등은 화물, 사람, 정보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는 진정한 의미의 종합항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제 항만은 더 이상 여객이나 화물을 실어 나르는 단순한 역할만을 수행하지는 않는다. 21C 종합항만은 항만 그 자체가 여객이나 화물, 정보, 금융의 집결지가 되고, 항만주변의 물류배후부지가 화물을 창출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HP 분석을 통해 21C 종합항만으로 성장하기 위한 부산항의 추진과제를 각 분야별로 도출하고, 도출된 추진과제를 정량요인(지역내 사업비중, 특화정도, 산업연관효과)과 정성요인(미래성장성, 경쟁력확보, 혁신역량)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추진과제별 평가값을 바탕으로 사업의 우선순위 도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Green Port project to develop an environment-friendly port is active to lead by Port of LA, Port of LB in the USA and Port of Rotterdam. While, Port of Singapore, Shanghai Port and Dubai Port are trying to be a complex Port to function as a true portal not only for freight, but also for 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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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러한 추진과제들이 체계적으로 추진되지 않아 부산항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의 추진과제 중요도를 평가하기 위해 다기준 의사결정문제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AHP 방법을 이용하여 추진과제별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정량적 평가요인에는 사업의 지역내비중, 특화 정도(LQ계수), 경제적파급효과를 고려하였으며, 정성적 평가요인으로는 미래성장성, 경쟁력확보, 혁신 역량을 평가기 준으로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이 21C 종합항만으로 성장하기 위해 추진되어야 할 추진과제를 도출하고, 다양한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다 기준 의사결정문제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 중에 하나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이용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최근의 정부 추진사업의 평가 기준으로 많이 고려되고 있는 정량적 평가기준과 비정량적(정성적) 평가기준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정량적 평가기준에는 한국은행에서 공표하는 2002년 전국산업연관분석의 지역내 생산 및 고용 비중, 사업 특화정도, 생산 및 고용유발효과의 계수를 이용하고자 한다.
  • 이러한 추진과제 선정 등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사업 분야에 따라 그 사업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기준이 상이하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의 추진과제 우선순위를 도출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항만건설, 배후부지건설, 터미널자동화, 정보화 구축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평가기준들을 살펴보았다(해운항만청, 1981; 1996; 2006; 한국개발연구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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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박남규, 최형림, 이창섭(2003), "AHP기법을 활용한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목표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 제27권 1호, pp.1-8. 

  2. 부산광역시(2004), "부산지역 항만물류산업 육성방안 연구" 

  3. 부산항만공사(2006), "부산항비전 2020" 

  4. 부산항만공사(2005), "부산항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5. 백인흠, 문성혁(2006), "항만개발 우선순위 선정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 제29권 8호, pp.701-707. 

  6. 이철영(1998), "항만물류시스템", 효성출판사 

  7. 이홍걸(2003), "FCM법과 AHP법을 융합한 아시아 주요항만의 경쟁력에 관한 종합적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5권 2호, pp.185-192. 

  8. 조근태, 조용곤, 강현수(2003), "계층분석적 의사결정", 동현출판사 

  9. 한국개발연구원(2000), "항만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연구" 

  10. 해운항만청(1981), "한국항만개발 제3단계 개발타당성조사", 제3-1권 

  11. 해운항만청(1996), "신항만개발 투자우선순위 평가 최종 보고서(요약본)", 제5권 

  12. Harker, P.(1987), "Imcomplete Pairwise Comparisons in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thematical Modelling, Vol. 9, pp.837-848. 

  13. Saaty, T. L.(1977), "A Scaling Method for Priorities in Hierarchical Structures," Journal of Mathematical Psychology, Vol. 15, pp.234-281. 

  14. Saaty, T. L.(1987), "A new macroeconomic forecasting and policy evaluation method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thematical Modelling, Vol. 9(3-5), pp.219-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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