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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에 의한 학생수 감소에 따른 여유교실 활용방안 모색
A Study on the Effective Utilization of Extra Classrooms of a School 원문보기

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6 no.2, 2007년, pp.53 - 65  

이백렬 (서울특별시교육청)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ur society is changing into the society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since the advent of 21st century. This may require that schooling need to have a new paradigm. Korea has already entered into the aging society with the help of various population control policies such as birth control from 1960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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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학교교육도 이에 걸맞는 새로운 교육적 패러다임에 대한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저출산으로 인한 학생수 감소에 따라 발생되는 이유교실 활용의 효율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수 감소에 따른 학생수 및 학급수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른 학교시설 활용 실태 및 문제점 등을 파악 분석하여 여유교실 발생시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적 활용방안을 제시함으로서 기존학교의 유휴교실 활용방안 계획은 물론, 새로 신설되는 학교의 경우도 이를 반영한 공간계획이 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16으로 나타났는데 적절한 대책이 수립되지 않고 지금 이 상태로 간다면 점점 더 줄어들 수도 있을 것이다. 먼저 합계출산율을 1.00과 1.19로 보았을 때 학령인구 변화 추이를 살펴 보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저출산에 의한 학생수의 감소 추세에 따라 장기적으로 학급수가 줄어들게 됨으로서 연차적으로 증가가 예상되는 서울시 각급학교의 여유교실의 실태와 이의 활용유형 및 발생원인 등올 조사 분석하여 여유교실 활용의 효율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셋째, 저)7차 교육과정 운영실태 및 지역주민 개방 가능시설 등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 여유교실의 발생 올 계기로 새롭게 요구되는 제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을 시도할 수 있게 유도함이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이미 여유교실이 발생하고 있으면서도 여유교실에 관한 개념이나 인식 부족 등으로 인하이 이유교실에 관한 전국적인 자료를 수집하기 어려운 실정에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타 지역에 비하이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인구가 감소하기 시작하이 여유교실 발생원인 이 다양할 것으로 예상되는 서울시의 각급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본 설문조사에서 분석한 여유교실의 활용 실태를 보면 직접 정규수업 시간에 보통교실로 활용하는 하는 것을 제외하고, 학교교육을 지원하는 교육과정운영 공간, 생활공간, 관리 공간, 지역사회 개방 공간 등 크게 4가지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적성교육 및 평생교육에 대하이 고찰함으로서 여유교실의 효율적인 활용방안올 도출해 보고자 한다.
  • 조사대상지역을 서울시내 초,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는데 저출산에 따른 학생수 감소로 인하여 학급수가 감축됨에 따라 여유교실의 증가가 예상되므로 각급학교에서 직접 근무하는 교직원을 대상으로 여유 교실 활용실태 및 발생원인, 용도 등에 관한 의식을 설문을 통하이 조사 분석함으로서 향후 바람직한 여유교실의 활용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한편, 연구의 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실증적인 조사연구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한 이론적 배경 탐색과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적인 방법을 병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넷째, 재량활동의 신설 및 확대이다.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고 학교 교육과정 편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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