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감각은 주위 환경과 그 환경에서의 물체에 대한 직관적 느낌으로, 유아기는 이러한 공간감각의 기초능력이 발달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들은 공간에 대한 직접적이고 능동적인 탐색을 통해 공간감각을 발달시켜 나가므로, 신체적인 움직임을 통해 공간을 탐색하는 경험은 공간감각 향상에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동작을 이용한 유아의 공간감각 향상을 위해 4가지 콘텐츠를 제안한다: 물방울 게임, 골키퍼 게임, 웅덩이 피하기, 도형 맞추기. 제안된 4가지 콘텐츠는 날씨와 같은 외적 환경과 물리적 공간의 크기에 제약을 받지 않고 어느 곳에서든지 유아들의 신체 활동이 가능하도록 가상 학습 공간으로 구현되었다. 또한, 구현된 가상학습공간은 유아의 행동을 인지하여 가상학습공간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실감형 인터페이스를 적용하고 있다. 유아들의 행동에 바탕을 둔 실감형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은 유아들에게 공간감각 형성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학습에 대한 즐거움, 흥미를 제공하게 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공간감각은 주위 환경과 그 환경에서의 물체에 대한 직관적 느낌으로, 유아기는 이러한 공간감각의 기초능력이 발달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들은 공간에 대한 직접적이고 능동적인 탐색을 통해 공간감각을 발달시켜 나가므로, 신체적인 움직임을 통해 공간을 탐색하는 경험은 공간감각 향상에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동작을 이용한 유아의 공간감각 향상을 위해 4가지 콘텐츠를 제안한다: 물방울 게임, 골키퍼 게임, 웅덩이 피하기, 도형 맞추기. 제안된 4가지 콘텐츠는 날씨와 같은 외적 환경과 물리적 공간의 크기에 제약을 받지 않고 어느 곳에서든지 유아들의 신체 활동이 가능하도록 가상 학습 공간으로 구현되었다. 또한, 구현된 가상학습공간은 유아의 행동을 인지하여 가상학습공간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실감형 인터페이스를 적용하고 있다. 유아들의 행동에 바탕을 둔 실감형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은 유아들에게 공간감각 형성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학습에 대한 즐거움, 흥미를 제공하게 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The 'spatial sense' means an intuitive feel for one's surroundings and the objects in them. The early childhood is an important period to develop the 'spatial sense'. For young children, motion is a major way of extending their spatial awareness. Consequently, an important step in spatial sense inst...
The 'spatial sense' means an intuitive feel for one's surroundings and the objects in them. The early childhood is an important period to develop the 'spatial sense'. For young children, motion is a major way of extending their spatial awareness. Consequently, an important step in spatial sense instruction involves getting the children moving. This paper proposes four motion based-contents for improving the spatial sense of young children: a bubble game, a cyber goalkeeper game, a mud-huddle game, and a shape recognition game, The proposed four games are implemented to the virtual learning environments. Also, the virtual learning environments utilize the realistic interfaces which can recognize motions of young children and then interact with the games as they do the movement at the virtual environments provided. Using the realistic interfaces not only develops young children's spatial sense but also offers them the pleasure and interest of self-study.
The 'spatial sense' means an intuitive feel for one's surroundings and the objects in them. The early childhood is an important period to develop the 'spatial sense'. For young children, motion is a major way of extending their spatial awareness. Consequently, an important step in spatial sense instruction involves getting the children moving. This paper proposes four motion based-contents for improving the spatial sense of young children: a bubble game, a cyber goalkeeper game, a mud-huddle game, and a shape recognition game, The proposed four games are implemented to the virtual learning environments. Also, the virtual learning environments utilize the realistic interfaces which can recognize motions of young children and then interact with the games as they do the movement at the virtual environments provided. Using the realistic interfaces not only develops young children's spatial sense but also offers them the pleasure and interest of self-stud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II장에서 제안한 유아의 공간감각 향상을 위한 4가지 교육콘텐츠에 대하여 가상학습 공간을 구현하였다. 구현된 가상 학습 공간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렇게 검출된 영역은 면적(area)이나 영역의 중심, 경계 길이(주위 길이), 그리고 원형도 등에 의한 기하학적 특징들로 표현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의 입력값을 전달하기 위해 사람의 영역에 대한 무게 중심을 구하였다. 영상처리를 통해서 구해진 사람의 영역에 대한 무게 중심은 이전 프레임의 무게 중심과 현재프레임의 무게 중심에 대한 차이를 통해 이동한 값을 구한다.
이와 같이 유아들의 흥미와 이해, 창의적인 교육을 위한 교육용 도구로 가상현실이 자주 이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아가 학습에 대한 즐거움과 흥미 등을 가지고 공간감각 형성에 도움을 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가상학습공간을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유아의 공간감각 향상을 위하여 Del Grande의 다양한 공간감각 구성 요소를 포함한 활동을 개발하였고, 가상학습공간의 구축을 통하여 유아들이 보다 흥미롭고 다이내믹한 공간감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개발한 활동은 '물방울 게임', 골키퍼 게임', '웅덩이 피하기', '도형 맞추기' 활동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아의 공간감각 향상을 위한 4가지 교육콘텐츠인 '물방울 게임', '골키퍼 게임', '웅덩이 피흐!. 기', '도형 맞추기' 활동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앞서 제안한 교육 콘텐츠에 맞는 가상학습 공간을 구현하였다.
가설 설정
1. 유아들에게 공간 감각 형성에 도움을 준다.
제안 방법
4. 실제 공간과 가상공간에서 경험한 학습에 대한 차이를 비교 . 분석이 가능하다.
실제 공간에서는 활동 수준과 도형의 다양성에 변화를 주기 위해 보드 자료를 다양하게 제작해야 하고 활동할 넓은 공간이 확보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 반면 가상공간으로 구현하였을 경우에는 크게 제작의 어려움이 없이 활동할 수 있다. 게임의 활동 수준을 위해 난이도 조절을 주어 도형을 단계별로 구현하였으며, 도형의 다양성을 제공하기 위해 단계별로 단순한 도형에서 복잡한 도형으로 구현하였다. [그림 4]는 구현된 '도형 맞추기'의 가상공간을 보여준다.
기', '도형 맞추기' 활동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앞서 제안한 교육 콘텐츠에 맞는 가상학습 공간을 구현하였다. 또한 새로운 입력 장치로 동작을 이용한 실감형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앞서 제안한 교육 콘텐츠에 맞는 가상학습 공간을 구현하였다. 또한 새로운 입력 장치로 동작을 이용한 실감형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가상학습공간은 유아의 동작을 기반으로 한 실감형 인터페이스를 적용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전체적인 시스템 구성과 동작을 기반으로 한 실감형 인터페이스에 대해 설명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가상학습공간은 컴퓨터에서 유아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게임을 통해 공간 감각을 향상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특히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가상학습공간은 집이나 유치원 등에서 마우스나 키보드 대신 PC와 USB PC카메라만으로 동작 기반의 실감형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가상 학습 공간 시스템을 제안한다.
터트리는 게임이다. 실제 공간에서는 교사가 직접 여러 높이의 물방울을 천정에 매다는 제작 및 설치를 하는 대신에 가상공간에는 단계별로 난이도를 주어 높이와 좌-우 배치가 다른 여러 개의 물방울을 순차적으로 배치하여 유아들이 가상공간을 돌아다니면서 차례대로 물방울을 터트리도록 하였다. 가상공간에 떠 있는 물방울이 점프하는 아바타와 일치하게 되면 물방울은 사라지고 유아 자신은 터트린 물방울의 개수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가상현실을 활용한 연구들 중 대표적인 예로 숙명여자대학교와 쿼터뷰가 공동 개발한 체감형 영어교육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체감형 영어교육프로그램으로 키보드 조작이 미숙한 3-7 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키보드와 마우스 없이 손을 움직여 가상공간에서 상호작용하며 학습하도록 구성되어져있다. 예를 들어, 화면에 등장한 사과를 따면 PC 카메라가 그 동작을 인식하여 'Apfde'이라는 단어가 음성과 영상으로 함께 표현되는 방식으로 제공된다.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특히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가상학습공간은 집이나 유치원 등에서 마우스나 키보드 대신 PC와 USB PC카메라만으로 동작 기반의 실감형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가상 학습 공간 시스템을 제안한다.
성능/효과
3. 실제 공간과 가상학습공간에서 공간 감각 활동을 서로 연결시키면서 유아들의 공간 감각을 종합적으로 향상할 수 있다.
7. 가상학습시스템과 관련된 최신 기술을 유아의 교육 활동에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생각할 수 있다. 신체를 활용한 유아의 공간 감각 향상 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가상학습공간의 구축은 IT 첨단 기술의 활용으로 첫째, 실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의 물리적, 경제적 제한점을 개선할 수 있으며 둘째,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유아의 공간 감각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셋째, 유아의 흥미 및 동기유발을 할 수 있고 넷째, 안전하고 다이내믹한 가상공간 내에서 유아들의 다양한 공간감각을 기를 수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유아의 공간감각 향상을 위해 구현한 가상학습시스템 기술의 활용은 앞으로도 계속 새로운 교육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