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수공간에 대한 감성을 대표하는 어휘를 선정과 수공간의 감성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수공간의 감성평가를 위한 어휘를 선정하는 것은 감정의 잣대를 만드는 일이기 때문에 감성어휘를 정확하게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기초어휘 수집을 위해 첫 단계에서 수공간에 대한 감성을 표현하는 어휘를 수공간 연구, 경관 평가 연구, 환경디자인 감성연구 등에서 수집 후 최종 129개의 어휘를 선정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수집된 어휘를 일반인들에게 제시하여 수공간의 감성을 나타내는 어휘로서 적절함의 정도를 5점 척도로 표시하도록 하여, 평균 3.5점 이상의 39개 어휘를 선발하였다. 세 번째 단계로 이 설문으로부터 나온 데이터에 대해 요인분석, 군집분석, 다차원분석을 실시하여 수공간에 대한 9개의 감성어휘를 추출하였다. 수공간 감성평가에 최종적으로 선발된 어휘는 체험적, 감각적, 자연적, 조화된, 깨끗한, 기분좋은, 역동적, 개방적, 낭만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공간에 대한 감성을 대표하는 어휘를 선정과 수공간의 감성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수공간의 감성평가를 위한 어휘를 선정하는 것은 감정의 잣대를 만드는 일이기 때문에 감성어휘를 정확하게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기초어휘 수집을 위해 첫 단계에서 수공간에 대한 감성을 표현하는 어휘를 수공간 연구, 경관 평가 연구, 환경디자인 감성연구 등에서 수집 후 최종 129개의 어휘를 선정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수집된 어휘를 일반인들에게 제시하여 수공간의 감성을 나타내는 어휘로서 적절함의 정도를 5점 척도로 표시하도록 하여, 평균 3.5점 이상의 39개 어휘를 선발하였다. 세 번째 단계로 이 설문으로부터 나온 데이터에 대해 요인분석, 군집분석, 다차원분석을 실시하여 수공간에 대한 9개의 감성어휘를 추출하였다. 수공간 감성평가에 최종적으로 선발된 어휘는 체험적, 감각적, 자연적, 조화된, 깨끗한, 기분좋은, 역동적, 개방적, 낭만적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words that represent the human sensibility for the water space. The selection of certain words for human sensibility valuation is very important things because of make standard for human sensibility valuation in water bodies. At the first step of the 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words that represent the human sensibility for the water space. The selection of certain words for human sensibility valuation is very important things because of make standard for human sensibility valuation in water bodies. At the first step of the research, 129 words were collected from the subjects by imagination in group of specialist, studies on water space, studies on landscape valuation and studies on human sensibility valuation in out door environmental. At the second step, the suitability test was done and 39 words collected over an average 3.5 point. This words test was 5 point measure to similarity water bodies. At the third step, the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Multi Dimensional Scaling was performed on data, and 9 words were selected from the analysis. Finally, selected comfortable words for human sensibility valuation in water space is hands-on experience, natural, sensibility, harmony, clear, good-feeling, dynamic, free-heart, romantic. The significance of the present study is that it contributes the progress of uncovering the axis of the human sensibility by carefully selecting the words that represent the human sensibi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words that represent the human sensibility for the water space. The selection of certain words for human sensibility valuation is very important things because of make standard for human sensibility valuation in water bodies. At the first step of the research, 129 words were collected from the subjects by imagination in group of specialist, studies on water space, studies on landscape valuation and studies on human sensibility valuation in out door environmental. At the second step, the suitability test was done and 39 words collected over an average 3.5 point. This words test was 5 point measure to similarity water bodies. At the third step, the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Multi Dimensional Scaling was performed on data, and 9 words were selected from the analysis. Finally, selected comfortable words for human sensibility valuation in water space is hands-on experience, natural, sensibility, harmony, clear, good-feeling, dynamic, free-heart, romantic. The significance of the present study is that it contributes the progress of uncovering the axis of the human sensibility by carefully selecting the words that represent the human sen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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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쾌적한 인조 수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보조 기능으로서 수공간에 대한 인간의 감성적 느낌을 새로운 수공간을 조성할 때 반영할 수 있는 표준화된 형태의 감성어휘를 정립하고자 한다. 또한 쾌적한 수공간의 모델을 정립하기위해 인간의 감성을 연구하여 인간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키고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수공간을 창줄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도출하는데 필요한 감성을 대표하는 어휘를 선정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한다. 또한 쾌적한 수공간의 모델을 정립하기위해 인간의 감성을 연구하여 인간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키고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수공간을 창줄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도출하는데 필요한 감성을 대표하는 어휘를 선정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우리 생활환경 주변에서 많이 조성되고 있는 수공간에 대한 감성요인의 평가 및 적용을 위한 대표어휘 선정을 위한 연구로서 이용자들의 수공 간에 대한 기초 감성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또한 어휘평가에서 성별 및 연령별로 수공간에 대해 느끼는 감성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선정된 대표어휘는 수공간의 모든 종류인 고인물, 솟아오르는 물, 흐르는 물, 떨어지는 물에 의해 조성되어진 수공간의 감성요인 평가 및 적용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수공간의 감성요인 추출을 위한 어휘선정에 필요한 어휘 수집을 위해, 수공간 관련 연구의 문헌조사와 경관 평가관련 연구, 그리고 감성어휘연구 중 환경디자인과 관련 연구들에서 수공간과 감성적 관계가 있다고 생각되는 어휘만을 추출하여 의미미분법에 의해 정리 하였다.
인간의 감성을 표한하기 위해서는 감성어휘로서 일반적으로 형용사를 사용 하고 있으며, 형용사를 소재로 하여 인간의 이미지를 특정 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SD 법을 이용한 연구가 적합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이를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 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차로 수공간에 관한 연구에서 어휘를 수집하였으며 2차로 선행연구 중 가로경관, 하천경관 등의 경관평가에 관한 연구에서 어휘를 수집하였다. 마지막으로 감성어휘 선정관련 연구중 환경디자인과 관련된 어휘들을 수집하였다.
분석의 결과가 완전히 같을 수는 없다. 따라서 , 본 연구자는 위의 세 가지 분석의 결과가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고, 위의 결과를 종합하여 표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감성 어휘를 추출하였다.
따라서 본 조사는 외부자극이 없었으며 연구자가 직접 1:1 조사를 통해 수공간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통해 피험자들을 이해시킨 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감성어휘 선정관련 연구중 환경디자인과 관련된 어휘들을 수집하였다.
설문 조사는 연구자가 직접 실시하였으며, 피험자들에게 인조 수공간인 고인물, 떨어지는 물, 솟아오르는 물, 흐르는 물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한 후 사례 사진이나 실물 등의 외부 자극을 제시하지 않고 피험자들의 경험과 상상을 중심으로 하여 조사하였다.
요인분석에서는 요인 적재치는 0.50 이상의 것을 사용하고, 요인 적채치를 높이기 위해 배리맥스 회전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조사지는 129개의 어휘를 나열한 후 5점 척도 안에서 평가 하도록 하였으며, 피험자를 대상으로 면접 조사를 하였으며, 피험자는 분수, 폭포, 연못, 계류 등의 인조 수공간을 접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즉, 요인분석은 어휘의 특성에 따라 공통되는 특성을 가진 형용사들을 몇 개의 요인으로 분리하였고, 다차원분석은 형용사 간의 유사성의 정도에 따라 어휘들을 2차원 상에 위치시켰으며, 군집분석은 어휘사의 유사한 정도를 거리로 나타내어 가까운 어휘끼 리 같은 군집으로 묶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기초 어휘 수집에서 선정된 129개 조사대상 어휘중 평균 3.5점 이상의 39개 어휘들을 대상으로 요인분석, 다차원척도 분석, 군집 분석 등을 통해 수공간 감성평가에 필요한 대표어휘 9개를 선정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기초 감성어휘의 수집단계에서는 수공 간 관련연구와, 경관 평가관련 연구 그리고 감성평가 관련 연구들에서 어휘를 추출 하였다.
설문조사는 20세에서 55세의 수공간을 접해본 경험이 있는 일반인 240명을 대상으로 기초 감성어휘 수집에서 선발된 129개의 감성어휘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지는 129개의 어휘를 나열한 후 5점 척도 안에서 평가 하도록 하였으며, 피험자를 대상으로 면접 조사를 하였으며, 피험자는 분수, 폭포, 연못, 계류 등의 인조 수공간을 접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어휘들 중 같은 조사군 내에서 중복되어 나타나는 어휘들을 제외하고 1차 목록을 추출하였으며, 이렇게 1단계에서 수집된 기초어휘의 적합성 평가를 위해, 3개 조사군을 통합하여 중복된 어휘를 선별하여 제외한 후, 1, 2차에서 추출된 어휘 중 대표성이 없거나 비슷한 의미를 가진 어휘들은 대표성이 있는 어휘로 묶거나 대체함으로 제외 시켰으며, 이런 과정을 통해 수공간의 감성평가를 위한 시각 감성어휘를 총 129개 선발 하였다.
조사기간은 2006년 8월, 11월, 2007년 1월 3차에 걸쳐 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분석기법으로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감성 어휘의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또한 감성 어휘의 유사성을 평가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다차원척도, 군집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감성 어휘의 적합성에 대한 평가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검증)와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감성 어휘의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또한 감성 어휘의 유사성을 평가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다차원척도, 군집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감성 어휘의 적합성에 대한 평가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검증)와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정리된 어휘들을 평가하여 고등급의 인간의 감성 파악을 위한 감성어휘를 추출함으로써 이를 주요 감성 요인별로 특성화하기 위해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방법으로는 요인분석, 다차원 척도, 군집 분석이 사용되었다.
성능/효과
또한, 연령이 적을수록 '서양적이다' 어휘의 적합성에 대해 높게 평가하였고, 50대는 다른 연령대보다 '낭만적이다' 어휘의 적합성에 높게 평가하였다.
8%를 차지하였으며, 총 39개의 감성 어휘 중 30개의 감성 어휘가 추출되었다. 요인 1로는 쾌적하다', '크다', '만지고 싶다', , 작다', '투명하다', '불안하다'의 6개 어휘가 추출되었으며, 요인 2로는 위엄 있다', 끌어들이다', 고급스럽다', '현대적이다, '낭만적이다', '자유롭다' 6개의 어휘가, 요인 3으로는 긴장되다', '가파르다', '기쁘다', 신감각적이다', '따뜻하다 5개의 어휘가, 요인 4로는 조화롭다', '엄습해오다', '전망이 좋다', 자연적이다' 4개의 어휘가, 요인 5로는 체험하고 싶다', ' 빠르다', '희망 있다' 3개의 어휘가, 요인 6으로는, 서양적이다, , , 경관이 좋다, 2개의 어휘가, 요인 7로는 '깊다', '생동감 있다' 2개 어휘가, 요인 8로는, 개방적이다' 1개의 감성 어휘가, 요인 9 로는 '깨끗하다' 1개의 어휘가 추출되었다.
50 이상의 것을 사용하고, 요인 적채치를 높이기 위해 배리맥스 회전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8와 같이 Eigen Value 1.0 이상인 요인은 9개로서 이 요인들이 전체 설명변량의 70.8%를 차지하였으며, 총 39개의 감성 어휘 중 30개의 감성 어휘가 추출되었다. 요인 1로는 쾌적하다', '크다', '만지고 싶다', , 작다', '투명하다', '불안하다'의 6개 어휘가 추출되었으며, 요인 2로는 위엄 있다', 끌어들이다', 고급스럽다', '현대적이다, '낭만적이다', '자유롭다' 6개의 어휘가, 요인 3으로는 긴장되다', '가파르다', '기쁘다', 신감각적이다', '따뜻하다 5개의 어휘가, 요인 4로는 조화롭다', '엄습해오다', '전망이 좋다', 자연적이다' 4개의 어휘가, 요인 5로는 체험하고 싶다', ' 빠르다', '희망 있다' 3개의 어휘가, 요인 6으로는, 서양적이다, , , 경관이 좋다, 2개의 어휘가, 요인 7로는 '깊다', '생동감 있다' 2개 어휘가, 요인 8로는, 개방적이다' 1개의 감성 어휘가, 요인 9 로는 '깨끗하다' 1개의 어휘가 추출되었다.
이상에서 조사대상자들의 연령에 따라 감성 어휘에 대한 평가를 살펴본 결과, 30대가 다른 연령대보다, 고급스럽다, 어휘와, 깊다, 어휘의 적합성에 대해 높게 평가하였고, 20대는 다른 연령대보다 '경관이 좋다' 어휘, '신감각적이다' 어휘, 체험하고 싶다' 어휘의 적합성에 대해 높게 평가하였으며, 40대는 다른 연령대보다 '엄습해오다' 어휘와, 만지고 싶다' 어휘, 쾌적하다' 어휘 '크다' 어휘, '작다' 어휘, '투명하다' 어휘, '희망 있다' 어휘의 적합성에 대해 높게 평가하였다. 또한, 연령이 적을수록 '서양적이다' 어휘의 적합성에 대해 높게 평가하였고, 50대는 다른 연령대보다 '낭만적이다' 어휘의 적합성에 높게 평가하였다.
조사대상자들의 성별에 따라 감성 어휘에 대한 평가를 살펴 본 결과는 표 6에서 보는 바와 같으며, 남자가 여자보다, 서양적이다' 어휘의 적합성에 대해 높게 평가하였으며, 여자는 남자보다 '자연적이다' 어휘와 , 만지고 싶다' 어휘, 쾌적하다' 어휘, , 크다' 어휘, , 작다' 어휘의 적합성에 대해 높게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총 129개 감성 어휘 평가를 통하여 평균점수가 3.50 이상의 점수를 받은 어휘를 추출하였으며, 그 결과 총 39개의 수공간에 대한 시각 감성 어휘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시각 감성 어휘로는 개방적이다, 현대적이다, 고급스럽다, 끌어들인다, 기쁘다, 깊다, 깨끗하다, 긴장되다, 낭만적이다, 조화롭다, 서양적이다, 따뜻하다, 상징적이다, 가파르다, 분산되다, 불안하다, 사색적이다, 경관이 좋다, 지저분하다, 생동감 있다, 신감각적이다, 위엄있다, 엄습해오다, 예쁘다, 짜증 나다, 자연적이다, 자유롭다, 전망이 좋다, 차갑다, 만지고 싶다, 쾌적하다, 크다, 작다, 투명하다, 정적이다, 활기있다, 체험하고 싶다, 희망있다, 빠르다 어휘가 추출되었다.
50 이상의 점수를 받은 어휘를 추출하였으며, 그 결과 총 39개의 수공간에 대한 시각 감성 어휘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시각 감성 어휘로는 개방적이다, 현대적이다, 고급스럽다, 끌어들인다, 기쁘다, 깊다, 깨끗하다, 긴장되다, 낭만적이다, 조화롭다, 서양적이다, 따뜻하다, 상징적이다, 가파르다, 분산되다, 불안하다, 사색적이다, 경관이 좋다, 지저분하다, 생동감 있다, 신감각적이다, 위엄있다, 엄습해오다, 예쁘다, 짜증 나다, 자연적이다, 자유롭다, 전망이 좋다, 차갑다, 만지고 싶다, 쾌적하다, 크다, 작다, 투명하다, 정적이다, 활기있다, 체험하고 싶다, 희망있다, 빠르다 어휘가 추출되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수공간 모든 종류인 고인 물, 솟아오르는 물, 흐르는 물, 떨어지는 물 등 종류별로 감성평가를 위한 대표어휘를 구분하여 선정할 필요도 있다고 판단되면 조사를 위한 기초어휘의 수집도 더 이루어져야 할 이며, 조사 대상도 연령별로 다양화 하여 더 많은 조사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수공간은 종류에 따라 그리고 종류별 조성되어진 물리적 요인에 따라 다양한 감성을 유발할 수있으므로 조성되어진 수공간의 사례를 대상으로 물리적 요인과 감성요인의 상호 관계 분석을 통해, 향후 조성되어질 우리 주변의 수공간 조성에 기초 자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이 검토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조사에서 이루어진 감성어휘 조사는 수공 간의 감성 분석 및 평가를 위한 기초 자료로서, 보다 과학적이고 폭넓은 분석을 위해서는 추가 연구를 통해 선정된 어휘의 개념을 정립이 필요하며, 수공간 관련 감성어휘의 보완작업이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하지만 본 조사에 대표어휘 선정을 위해 사용된 129개의 어휘 수나, 설문대상수가 적어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며, 물의 형태나 한정하는 공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수공간의 종류별 감성을 평가하기에도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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