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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면전환으로서 '글 없는 만화연출'의 활용 연구
A Study of the Direction on Wordless Comics Inflection as The Transi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2, 2007년, pp.13 - 26  

이원석 (공주대학교 만화학부) ,  윤기헌 (부산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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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만화에서 장면전환 기법으로 사용되는 글이 없는 만화 연출의 활용을 고찰하고 분석한다. 소재와 장면, 주제와 내러티브 등에 따라 '글 없는 만화'가 어떻게 연출되는지 살펴보는 것이 연구의 대상이고, 이러한 '글 없는 만화의 활용'이 텍스트 즉 글자를 제거한 결과, 어떠한 연출 효과를 주는지 밝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ordless comics means comics without word and only the image. The study treats the research and the analysis on the wordless comics as the transition. The degree of study are the wordless comics is used as transition with material and scene, with subject and narrative and so on. These practic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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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글 없는 만화’의 활용에서 충분히 대사를 동원할 수 있지만, 연출상 대사를 극도로 아끼는 경우에 해당한다. 대사의 절제를 통해 이야기의 긴장감과 비장미를 높이고 시각적 충격을 주기 위한 것이다.
  • 연구는 소통의 문제를 다루는 입장에서, 텍스트 만화에서의 글이 주는 역할과 글이 제거된 글 없는 만화에서의 차이점을 다룬다. 다시 말하면 이미지가 주는 메시지와 글이 첨가되어 이미지가 설명하는 한계를 분명하게 밝히는 명확성의 비교를 통해 글 없는 만화의 소통 구조와 오류 등도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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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도상성은 무엇을 통해 인지되는가?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도상성은 사물 외형의 유사성을 통해 인지된다. 도상성은 이러한 사물과의 닮음을 통해 사진이 가지는 복제성과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아이콘까지 그 묘사의 세밀함과 정확함 또는 유사성으로 의사를 전달하다.
만화가 사용하는 두 전달장치는 무엇인가? ‘만화’는 글과 이미지라는 두 가지 중요한 전달 장치를 사용한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 이 두 가지는 서로 독립적인 분야로 취급되기 시작했으며, 그 이후 이와 같은 구분은 나름대로의 타당성을 갖게 되었다.
허구적 내러티브의 두 가지 타입에는 무엇이 있는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허구적 내러티브의 두 가지 타입을 구분했다. 미메시스 Mimesis(보여주기), 디제시스 Diegesis(이야기하기) 만화에서 이야기하기는 시나리오의 영역이고, 보여주기는 표현기법의 영역이다. 텍스트만화는 두 가지 모두를 담은 표현양식이고 글 없는 만화는 ‘보여주기’에 관점을 두고 ‘이야기하기’를 담아내는 표현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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