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만화는 드라마, 영화 등과 함께 대중적 인기를 얻고 있는 매체로서 인정받고 있고 나름의 확립된 장르적 특성이 있다. 그러나 연출에 대한 연구는 영화, 드라마, 연극 등의 다중 매체에 비해 매우 미진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안수철의 각도와 거리개념을 적용하여 기본적인 연출의 요소 중에서 각도와 거리의 설정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고 분류해봄으로써 이론적으로 분류된 기능들이 실제적으로 그러한 기능을 실행하는지 살펴보고 그 외 부가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점을 중점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우선 각도와 거리설정은 장르별 만화의 분위기에 따라 특정 설정이 빈도가 높게 나타나리라는 예상으로 접근을 시도했지만 예상과 달리 장르의 특징보다 작가 개인적 기호에 따라 달리 나타나고 있으며 각도와 거리설정의 기능적 측면은 표현적 공간에 국한된 설정이며 강렬함을 표현하는 기능으로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물리적 공간의 설정이다. 이러한 만화연출의 특성을 분석해 봄으로써 만화연출의 폭을 넓혀보고자 한다.
출판만화는 드라마, 영화 등과 함께 대중적 인기를 얻고 있는 매체로서 인정받고 있고 나름의 확립된 장르적 특성이 있다. 그러나 연출에 대한 연구는 영화, 드라마, 연극 등의 다중 매체에 비해 매우 미진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안수철의 각도와 거리개념을 적용하여 기본적인 연출의 요소 중에서 각도와 거리의 설정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고 분류해봄으로써 이론적으로 분류된 기능들이 실제적으로 그러한 기능을 실행하는지 살펴보고 그 외 부가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점을 중점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우선 각도와 거리설정은 장르별 만화의 분위기에 따라 특정 설정이 빈도가 높게 나타나리라는 예상으로 접근을 시도했지만 예상과 달리 장르의 특징보다 작가 개인적 기호에 따라 달리 나타나고 있으며 각도와 거리설정의 기능적 측면은 표현적 공간에 국한된 설정이며 강렬함을 표현하는 기능으로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물리적 공간의 설정이다. 이러한 만화연출의 특성을 분석해 봄으로써 만화연출의 폭을 넓혀보고자 한다.
Published comics are widely recognized as a popularity-gaining media as well as Soap opera and the movies, and it also has a established characteristic of category. However, compare to the multimedia such as the movies, soap opera and playes, the research on direction is not yet satisfactory This re...
Published comics are widely recognized as a popularity-gaining media as well as Soap opera and the movies, and it also has a established characteristic of category. However, compare to the multimedia such as the movies, soap opera and playes, the research on direction is not yet satisfactory This research mainly tries to investigate on, first, whether the theoretically classified functions do actually practice their parts or not, and else, what other additional functions should be considered, by classifying the set up of basic direction functions, angles and range, which the most-cited angle and distance notion of 'Ahn Su Cheol' in comic education field. First, although we tried to approach with the expectation of angle and distance set up that will have a high frequency of certain set ups according to the atmospheres of comics of genre, unlike the expectation, they are rather displayed depending on the personal taste of the writers. The functional aspects of angles and distance set up are the fixing that are only limited in the space of representation, and it is the set up of physical space that should come first as the function of expressing the intensity. As we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comic direction, this research will help the range of comic direction to be broadened.
Published comics are widely recognized as a popularity-gaining media as well as Soap opera and the movies, and it also has a established characteristic of category. However, compare to the multimedia such as the movies, soap opera and playes, the research on direction is not yet satisfactory This research mainly tries to investigate on, first, whether the theoretically classified functions do actually practice their parts or not, and else, what other additional functions should be considered, by classifying the set up of basic direction functions, angles and range, which the most-cited angle and distance notion of 'Ahn Su Cheol' in comic education field. First, although we tried to approach with the expectation of angle and distance set up that will have a high frequency of certain set ups according to the atmospheres of comics of genre, unlike the expectation, they are rather displayed depending on the personal taste of the writers. The functional aspects of angles and distance set up are the fixing that are only limited in the space of representation, and it is the set up of physical space that should come first as the function of expressing the intensity. As we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comic direction, this research will help the range of comic direction to be broade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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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를 파악해 보기 위해 사용되는 칸 분할 방법 중 상징적으로 1페이지 전체 사용과 2페이지 전체사용의 예를 파악하기로 하였다. 각 작품의 페이지 전체 사용에 동원된 각도와 거리 설정을 파악해 보았다. 이 역시 작가의 성향에 따라 빈도의 차이는 <표 4>와 같이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안수철의 『만화 연출 나도 할 수 있다』에 소개된 연출의 요소 중에서 각도와 거리의 설정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고 분류해 보고자 한다. 그로인해 이론적으로 분류된 기능들이 실제적으로 그러한 기능을 실행하는지 살펴보고 그 외 부가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점을 중점적으로 파악해 봄으로써 만화 연출의 폭을 넓혀보고자 한다.
안수철의 분류가 영상 또는 영화의 분류방식을 그대로 옮겨온 것이라 하여도 만화만의 분류가 생성이 되도록 시도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검증하고 만화만의 특성이 고려되도록 연출의 폭을 넓혀갈 필요를 느끼기 때문에 기준으로 삼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만화의 연출법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각도 설정과 거리 설정을 통해 각 장르별 차이점이 존재하는지 확인해 봄으로써 각도와 거리 설정이 만화 전반의 분위기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우선 만화의 각 장르적 특징에 따라 연출의 차이점이 나타날 것이라고 가정해서 데이터를 분석 하였다.
그 외 외국서적으로 윌 아이스너의 『만화와 연속 예술』, 『비주얼 내러티브와 그래픽 스토리텔링』과 스콧 맥클라우드의 『만화의 이해』, 『만화의 창작』 정도가 만화 연출을 다루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안수철의 『만화 연출 나도 할 수 있다』에 소개된 연출의 요소 중에서 각도와 거리의 설정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고 분류해 보고자 한다. 그로인해 이론적으로 분류된 기능들이 실제적으로 그러한 기능을 실행하는지 살펴보고 그 외 부가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점을 중점적으로 파악해 봄으로써 만화 연출의 폭을 넓혀보고자 한다.
분석해본 바와 같이 『아이 엠 어 히어로』의 거리설정에서 매우 가까운 거리의 빈도가 특이하게 높게 나타났었다. 이것이 장르적 특징인지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만화의 연출법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각도 설정과 거리 설정을 통해 각 장르별 차이점이 존재하는지 확인해 봄으로써 각도와 거리 설정이 만화 전반의 분위기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우선 만화의 각 장르적 특징에 따라 연출의 차이점이 나타날 것이라고 가정해서 데이터를 분석 하였다. 장르의 구분은 기준이 모호하여 정확한 구분이 힘들뿐더러 복합적인 경우가 많으므로 각 장르의 대표적 특징을 기반으로 구분지어 진행해보았다.
제안 방법
그러나 비교적 크다는 면적의 기준이 모호하다. 따라서 이를 파악해 보기 위해 사용되는 칸 분할 방법 중 상징적으로 1페이지 전체 사용과 2페이지 전체사용의 예를 파악하기로 하였다. 각 작품의 페이지 전체 사용에 동원된 각도와 거리 설정을 파악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기준으로 적용될 『만화연출 나도 할 수 있다』에서 안수철은 매우 먼 거리, 먼 거리, 꽉 찬 거리, 상반신 거리, 가까운 거리, 매우 가까운 거리로 거리설정을 구분하였고 수직 올려다 본 각도, 수직 내려다 본 각도, 올려다 본 각도, 내려다 본 각도, 수평각도로 각도설정을 구분하였다. 각도와 거리 설정의 기준은 다음에 제시된 <그림1,2>와 같이 기준을 제시하였으며, 각각의 설정에 따라 설명되어진 기능은 다음 <표1, 2>와 같다.
장르의 구분은 기준이 모호하여 정확한 구분이 힘들뿐더러 복합적인 경우가 많으므로 각 장르의 대표적 특징을 기반으로 구분지어 진행해보았다. 액션은 『로쿠데나시 블루스』, 공포는 『얼굴도둑』, 『아이엠 어 히어로 1,2권』, SF는 『에반게리온』, 판타지는 『총몽』, 개그는 『구루구루』, 사극은 『남한산성』으로 각 장르의 대표작을 선정하고 이를 각 1권을 분석해 봄으로써 각 각도와 거리의 설정의 빈도를 측정해 본다. 각각의 만화에서 1권을 설정한 것은 전체 이야기의 도입부로써 각 장르의 특성을 살린 도입의 전개 양상을 보여준다는 판단 하에 선정하게 되었다.
우선 만화의 각 장르적 특징에 따라 연출의 차이점이 나타날 것이라고 가정해서 데이터를 분석 하였다. 장르의 구분은 기준이 모호하여 정확한 구분이 힘들뿐더러 복합적인 경우가 많으므로 각 장르의 대표적 특징을 기반으로 구분지어 진행해보았다. 액션은 『로쿠데나시 블루스』, 공포는 『얼굴도둑』, 『아이엠 어 히어로 1,2권』, SF는 『에반게리온』, 판타지는 『총몽』, 개그는 『구루구루』, 사극은 『남한산성』으로 각 장르의 대표작을 선정하고 이를 각 1권을 분석해 봄으로써 각 각도와 거리의 설정의 빈도를 측정해 본다.
성능/효과
스콧 맥클라우드가 말하듯 강렬함과 명확성 사이에서 만화의 연출은 명확성에 기반 하여 강렬함을 보여야 하기에 이러한 성향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매우 가까운 거리, 매우 먼 거리, 알 수 없는 거리와 같은 극단적인 설정이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예외적으로 『아이 엠 어 히어로』의 분석 데이터에서는 매우 가까운 거리의 설정이 다른 작품에 비해 도드라지게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공포물의 특성상 극단적인 공포감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이후 파악해 볼 것이 같은 장르이면서 다른 작가의 작품이나 같은 작품의 후속편이 같은 특징을 가지는가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분석해본 바와 같이 『아이 엠 어 히어로』의 거리설정에서 매우 가까운 거리의 빈도가 특이하게 높게 나타났었다. 이것이 장르적 특징인지 살펴보았다.
<그림 24>의 첫 번째와 두 번째 그림은 인물의 등장부위만으로 따지면 둘 다 꽉 찬 거리가 되겠지만 실질적인 물리적공간과 표현적공간의 차이는 상당히 많이 나는 편이다. 세 번째 그림과 같이 TV, 사진, 거울 등의 사물에 인물이 비춰질 때 기준은 사물이 되는 것인지 사물이 되는 것인지 애매하다. 네 번째 그림과 같이 광각시점인 경우에 위쪽 시야와 아래쪽 시야를 동시에 포함하기 때문에 각도 설정 또한 애매해진다.
후속연구
그 후 정해진 공간차원 안에서 각도와 거리의 설정으로 그 의미를 배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화연출과 관련하여 각도, 거리 설정을 비롯한 구도법 등이 아직 체계적으로 정립되지 않았고 연구 방법론에 대한 이견이 많은 것이 이번 연구의 한계점이라 하겠다.
이러한 제한적 상황을 맞이한 웹툰의 영역에서 각도와 거리 설정의 기능적 측면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앞으로 더 살펴볼 예정이다. 이러한 만화 연출에 대한 연구는 보다 적극적인 만화연출의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무한 확장성의 속성을 가진 웹 공간 또는 멀티미디어 매체를 통한 만화가 스스로 매체에 적응하면서 가지는 제한성에서 벗어나 보다 적극적인 연출을 가능케 할 것이다.
세로 스크롤 방식이 주를 이루는 웹툰은 가독성을 위해 스스로 가로 제한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제한적 상황을 맞이한 웹툰의 영역에서 각도와 거리 설정의 기능적 측면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앞으로 더 살펴볼 예정이다. 이러한 만화 연출에 대한 연구는 보다 적극적인 만화연출의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무한 확장성의 속성을 가진 웹 공간 또는 멀티미디어 매체를 통한 만화가 스스로 매체에 적응하면서 가지는 제한성에서 벗어나 보다 적극적인 연출을 가능케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출판만화에 관해 설명하시오.
출판만화는 드라마, 영화 등과 함께 대중적 인기를 얻고 있는 매체로서 인정받고 있고 나름의 확립된 장르적 특성이 있다. 그러나 연출에 대한 연구는 영화, 드라마, 연극 등의 다중 매체에 비해 매우 미진한 상태이다.
장르의 구분은 기준이 모호하여 정확한 구분이 힘들고 복합적인 경우가 많아 각 장르의 대표적 특징을 기반으로 구분 지어 진행하였는데 선정된 대표작들은 무엇인가?
장르의 구분은 기준이 모호하여 정확한 구분이 힘들뿐더러 복합적인 경우가 많으므로 각 장르의 대표적 특징을 기반으로 구분지어 진행해보았다. 액션은 『로쿠데나시 블루스』, 공포는 『얼굴도둑』, 『아이엠 어 히어로 1,2권』, SF는 『에반게리온』, 판타지는 『총몽』, 개그는 『구루구루』, 사극은 『남한산성』으로 각 장르의 대표작을 선정하고 이를 각 1권을 분석해 봄으로써 각 각도와 거리의 설정의 빈도를 측정해 본다. 각각의 만화에서 1권을 설정한 것은 전체 이야기의 도입부로써 각 장르의 특성을 살린 도입의 전개 양상을 보여준다는 판단 하에 선정하게 되었다.
출판만화의 연출에 관한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출판만화는 드라마, 영화 등과 함께 대중적 인기를 얻고 있는 매체로서 인정받고 있고 나름의 확립된 장르적 특성이 있다. 그러나 연출에 대한 연구는 영화, 드라마, 연극 등의 다중 매체에 비해 매우 미진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안수철의 각도와 거리개념을 적용하여 기본적인 연출의 요소 중에서 각도와 거리의 설정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고 분류해봄으로써 이론적으로 분류된 기능들이 실제적으로 그러한 기능을 실행하는지 살펴보고 그 외 부가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점을 중점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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