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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6, 2012년, pp.57 - 78
박재윤 (상명대학교 대학원 게임학과)
This article deals with the change of disney feature-length drawn animation since using digital technology. The spread of digital technology in the territory of traditional animation brought a massive transformation. Analogue production system for disney drawn animation was gradually replaced by d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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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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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최초의 3D CG 캐릭터는 무엇인가? | 디즈니 최초의 3D CG 캐릭터는 <알라딘>에 등장하는 마법의 양탄자라고 할 수 있다. 이 마법의 양탄자는 드로잉 애니메이션을 그린 후, 이것을 밑그림 삼아 3D CG 양탄자 모델을 똑같이 움직이게 애니메이션 하는 특별한 방법으로 제작 되었다. | |
80년대 초부터 디즈니사에서 CG 테크놀로지를 작품에 도입하고자 한 결과로 어떠한 작품을 발표하였는가? | 컴퓨터 그래픽 기술이 영화에 도입되기 시작한 80년대 초부터 디즈니사는 CG 테크놀로지를 작품에 도입하려고 시도해 왔다. 그 결과 1982년 컴퓨터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역사의 중요한 이정표가 되는 작품인 <트론>(Tron)을 발표하게 된다. <트론>은 주인공인 게임디자이너가 자신의 게임 속으로 빨려 들어가 게임플레이를 하게 된다는 내용을 바탕으로, 실사영상에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합성한 장면이 20여분 가량 삽입된 장편영화다. | |
CAPS이란? | 디지털 테크놀로지에 의해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이 변화되는 결정적인 계기를 제공한 것은 CAPS(Computer Animation Production System) 의 도입이었다. 디즈니와 픽사에 의해 공동 개발된 CAPS는 기존의 전통적인 아날로그 셀 애니메이션 제작방식을 디지털로 대체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으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카메라 시스템, 컴퓨터, 스캐너, 서버, 네트워크 등으로 이루어진 총체적인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을 일컫는다.13) CAPS에서는 연필로 그린 이미지들이 셀 위로 옮겨지는 대신에 컴퓨터로 입력되며, 디지털화된 이미지는 컴퓨터상에서 복사, 채색, 편집, 합성, 수정 되고 카메라의 움직임 또한 컴퓨터 안에서 생성되고 제어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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