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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척 대금굴의 환경과 관광화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洞窟 : 한국동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peleological society, no.79 = no.79, 2007년, pp.31 - 39  

오승우 (한중대학교) ,  오종우 (남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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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금굴은 3년여 동안 암석 틈새를 들춰내며 150m쯤 물길을 찾아 들어가, 다시 18m의 수직동굴로 하강하여 좁은 틈새를 비집고 70m를 들어가는 악전고투의 탐사 끝에 2003년 동굴을 발견했다. 이렇게 3년여 동안 발굴된 대금굴은 또다시 4년여 동안의 모노레일 설치와 동굴내부 관람로 및 조명설치 등의 공사를 거쳐 2097년 6월 5일 일반 공개를 하였다. 총 길이 610m 중 4분의 3정도는 동굴 입구로 향하는 산길이고 나머지는 동굴 안쪽 길이다. 승강장에서 동굴 내부 140m에 설치된 "대금역"까지는 약 7분이 걸린다. 운전석이 없고 자동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앞뒤로 동굴 안팎이 잘 보인다. 동굴 내부에 열차를 타고 들어가는 건 분명 이색체험이다. 그러나 모노레일 내부에 울리는 비발디의 "사계"라든지 동굴 벽에 붙여 놓은, 네온 빛에 가까운 퍼런 빛깔의 조명이 조용한 동굴 감상에 역효과가 초래될 수도 있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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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 개발과 관람 등에서 발생할 동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통로는 모두 계곡 위에 설치해 발아래 흐르는 물을 볼 수 있다. 동굴의 훼손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다. 중간 지점에 5m 높이의 비룡폭포가 있는데 유속이 매우 빠르고 소리가 크다.
  • 화암굴의 경우는 모노레일 카가 동굴의 입구까지만 운행하지만, 대금굴의 경우는 모노레일 카가 동굴내부로 100여 미터나 진입하여 관광객을 안내하는 경우가 상이한 점이다. 이러한 한국동굴의 관광화에 모노레일이 도입되어 최초로 공개된 사례를 대상으로 향후 관광동굴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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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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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6. 우경식, 1997-1998, 한반도 동해안에서 서식하는 이매패류 각질의 조직적 및 지화학적 연구 : 고해양학적 의미, 교육부, 연구책임자 

  47. 우경식, 1996-1998, 한반도 중-서부 연안해역 퇴적환경과 육상지질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교육부, 연구원 

  48. 우경식, 1996, 춘천 감정리 동굴개발 자료조사, 춘천시, 연구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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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 우경식, 1995, 용연동굴 학술조사, 태백시, 연구책임자 

  51. 우경식, 1999, 석회동굴의 지질학적 의미와 연구방향, 99 Samchok International Cave Symposium & Festival, Samchok,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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