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論文集 : 大田大學校 韓醫學硏究所. 韓醫學編, v.16 no.2, 2007년, pp.295 - 302
장영주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 최강욱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 정인철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 이상룡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Objectives : To help Oriental medicine clinical studies for the game addiction treatment, this study analyzed the tendency of research into game addiction recently published in PubMed Methods : This study analyzed 13 research papers on game addictionpublished in PubMed over the past 3 years. It mea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도한 게임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연구의 내용은 무엇인가? | 1) 공격적인 행동이 대개 과도한 게임과 약한 상관관계에 있고 조사된 게이머의 11.9%가 게임 중독으로 진단될 수 있다. 2) 한 시간 이상 콘솔 또는 인터넷 비디오 게임을 하는 청소년은 안하는 사람에 비해 ADHD의 심한 증상 또는 부주의가 더 많은 것으로 보인다. 3) MMORPG가 유발한 간질은 비디오 게임으로 유발된 발작과는 유사하지 않다. 4) 숙련자와 초보 온라인 게이머 모두 시간 왜곡의 지배를 받았다. 5) 게임내 강화 특성과 숙련이 감정의 일부분(주로 흥분과 좌절)에 의미 있게 영향을 준다. 6) 온라인 게임에 소요되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적 불안의 양은 감소된 반면 인간관계의질 역시 감소되었다. 7) 높은 비디오게임 중독 집단은 다른 이보다 더 공격적이다. | |
인터넷 게임 중독 경향이 높으면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가? | 인터넷 게임 중독 경향이 높을수록 폭력 허용도가 높아지고 피해자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컴퓨터 게임 중독이 사회적 관계 및 적응능력을 저하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볼 때1) 게임중독은 심각한 사회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최근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에서 발표한 ‘어린이 건강대책’에 게임중독 기준을 마련하고 심사를 강화하는 등 현재 국가적으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2)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
최근 3년간 Pubmed에 발표된 게임중독과 관련된 논문들을 분석한 결과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 1. 연구 대상이 된 게임은 인터넷 및 온라인 게임에 관한 연구(5편), 컴퓨터게임(2편), 도박(2편), 비디오 게임(2편), 기타(2편) 순으로 나타났다. 2. 관찰대상이 청소년, 중고등학생인 논문이 많고 어린이. 젊은 성인에 대한 논문도 있었다. 3. 과도한 게임이 게임자에게 주는 부정적인 영향에 관한 논문이 많았고(7편), 게임중독에 대한 질환 특성 연구(4편), 게임중독의 관련요인 연구(2편)의 순으로 많았다. 4. 과도한 게임이 각종 개인적,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키며 그 정도는 개인의 성향과 몰두하는 게임의 종류와 연관되어 있고 게임 중독자의 뇌와 신체는 정상인과는 다른 변화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