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중독과 비행 간의 관계 : 우울과 불안의 조절효과 검증
Online Game Addiction and Adolescent's Delinquency: Verification of the Moderating Effect of Depression and Anxiety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7 no.3 = no.75, 2015년, pp.644 - 655  

고미나 (동의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lanned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s of depression and anxiety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online game addiction and adolescents' delinquency. Data were collected from children and youth's mental health advocacy research by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The subjects were 409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조절 변인에 대한 탐색과 검증이 이루어진다면, 온라인 게임중독 증세가 있더라도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청소년에 대한 이해 또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gnew(1992)의 일반긴장이론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청소년 온라인 게임중독과 비행 간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우울과 불안의 조절효과에 대해 확인하고자 한다.
  • 더구나 부정적인 결과가 예측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청소년에 대한 연구는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게임중독 증세가 있더라도 비행을 감소시킬 수 있는 조절 변인을 탐색하고 그 역할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조절 변인에 대한 탐색과 검증이 이루어진다면, 온라인 게임중독 증세가 있더라도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청소년에 대한 이해 또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Agnew(1992)의 일반긴장이론및 선행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온라인 게임중독과 청소년 비행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우울과 불안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들을 중심으로 시사점을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Agnew(1992)의 일반긴장이론을 토대로 하여 우울과 불안의 수준변화에 따른 청소년 비행의 변화를 검증하여 온라인 게임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로서의 청소년 문제와 경로를 밝히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모형은 [Fig.
  • 이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게임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정적 감정‘우울’을 조절한다면 청소년 비행을 낮출 수가 있다는 상담개입 방안을 제안하였다.
  • 그러므로 부정적 감정인 우울과 불안의 역할에 초점을 두고 이들의 역할을 밝혀 온라인 게임중독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청소년 비행에 대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게임중독과 청소년 비행 간의 관계에서의 우울 및 불안의 역할을 경험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 일반 긴장이론의 논리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게임중독과 청소년 비행 간의 관계를 설명하고자 한다. 청소년들은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고 싶거나, 현실세계에서 겪는 소외감과 열등감을 가상세계에서 보상받고 싶은 욕구 등의 이유로 온라인 게임에 빠져들게 된다.

가설 설정

  • 둘째, 온라인 게임중독과 청소년 비행의 관계는 우울 수준에 따라 다른가?
  • 첫째, 온라인 게임중독이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게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역기능에 대한 우려가 높은 이유는? 이러한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게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역기능에 대한 우려도 높다. 왜냐하면 온라인 게임은 게임승부를 통해 통쾌감을 경험하고 대리만족을 느끼게는 하지만 호기심과 승부욕을 과도하게 자극하는 경우 스스로 게임에 빠져 조절할 수 없는 중독단계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Griffiths, 1999). 온라인 게임중독은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는데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게임에 강박적으로 의존하고, 조절능력을 상실하여 금단증상까지 나타나며, 이로 인해 일상적 생활, 학업및 직장생활, 사회적 관계형성 및 인간관계를 정상적으로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한다(Boo Jung-Min, 2007).
온라인 게임중독의 의미는 무엇인가? 왜냐하면 온라인 게임은 게임승부를 통해 통쾌감을 경험하고 대리만족을 느끼게는 하지만 호기심과 승부욕을 과도하게 자극하는 경우 스스로 게임에 빠져 조절할 수 없는 중독단계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Griffiths, 1999). 온라인 게임중독은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는데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게임에 강박적으로 의존하고, 조절능력을 상실하여 금단증상까지 나타나며, 이로 인해 일상적 생활, 학업및 직장생활, 사회적 관계형성 및 인간관계를 정상적으로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한다(Boo Jung-Min, 2007). 이는 사용자의 나이가 어릴수록 더 많은 문제를 경험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Lee Seong-Sik, 2005), 급격한 신체적・정신적 발달단계에 있는 청소년들은 성인에 비해서 훨씬큰 후유증을 겪게 될 위험의 소지가 높다.
온라인 게임의 장점은 무엇인가? 온라인 게임은 청소년들에게 즐거움, 흥미, 집중력과 도전정신을 길러주고, 테크놀로지 활용능력을 향상시키며, 다양한 체험을 통해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한다(Chang Jae-Hong, 2005). 이러한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게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역기능에 대한 우려도 높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Agnew, R.(1992). Foundation for a general strain theory of crime and delinquency, Criminology, 30, 47-87. 

  2. An, Sok(2000). A Study on the Addictive Usage of the Internet, Yonsei University master thesis. 

  3. Boo, Jung-Min(2007). Ecological Variables Affecting the Online-Game Flow and Addiction of the Youth, Sookmyung Women's University doctorate thesis. 

  4. Chang, Dong-San.Lee, Kil-Hong & Min, Byung-kun (1985). An inter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 delinquency and their depressive and trends, Chungang Journal of Medicine, 10, 405-422. 

  5. Cho, Choon-Bum(2008). A Study on the effect of Family function on Adolescents' Violence Delinquency and the Verification of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net Addiction, Yonsei University doctorate thesis. 

  6. Choi, Jung-Ah(2010). The reciprocal causation between delinquency and depression during early adolescence : testing autoregressive cross-lagged effects, Studies on Korean Youth, 21(4), 143-169. 

  7. Faul, F.(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8. Frazier, P. A..Tix, A. P. & Barron, K. E.(2004). Testing moderator and mediator effects in counseling psycholog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1(1), 115-134. 

  9. Griffiths, M. D.(1999). Internet Addiction: Fact or fiction? The Psychologist, 12(5), 246-251. 

  10. Ha, Jung-Hee.Jo, Han-Ik(2003). The effects of adolescents' internal-external locus of control and peer conformity dispositions on internet addiction by gender, age,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4(4), 789-812. 

  11. Jang, Sung-Hwa.Oh, Eun-Jung(2009). The relationship among cellular phone addiction, depression, anxiety,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perceived by students, Journal of Fish. Mar. Sci. Ed, 21(2), 259-268. 

  12. Ji, Eun-Sun.Jang, Mi-Heui(2010). Aggression and related factor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 Nurse, 40(5), 642-649. 

  13. Jung, Hye-Won(2010). The changes of cyber delinquency and the predictors in adolescence, Korean Criminological Review, 82, 263-288. 

  14. Kim, Do-Woo(2012). An analysis on the difference of juvenile delinquency by online-game addiction, The Korea Journal of Criminal psychology, 8(3), 5-33. 

  15. Kim, Do-Woo.Lee Yoon-Ho(2012). Analysis on the factors of juvenile game addiction and delinquency using the Heckman's two stage model-focused on middle school student lived in Seoul-, The Korea Journal of Public Safety and Criminal justice, 48, 11-49. 

  16. Kim, Eun-Jung(2005). Violent computer games, aggressive delinquency, internet delinquency, and internet game addiction in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4(2), 359-377. 

  17. Kim, Mi-Seon(2014). Impact of Violence Victim Experience on Youth Status Delinquency: Focus on Mediating Effect of Anxiety, Dongguk University doctorate thesis. 

  18. Ko, Ki-Sook.Lee, Jee-Sook(2013). Effect of internet addiction and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5, 131-156. 

  19. Koh, Young-Sam(2011). An Analysis of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characteristics - for client of internet addiction counseling-, The Journal of Humanities, 25, 51-79. 

  20. Kwon, Jae-Whan(2008). Verification of a relational model among adolescents game addiction, social support, and problem behavior,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9(2), 675-688. 

  21. Lee, Joo-Young.Oh, Kyung-Ja(2010). The effects of temperament and gender on adolescent depressive-delinquent comorbid class: A latent profile analysi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9(1), 53-72. 

  22. Lee, Seo-Won.Han, Ji-Sook(2012). A study on the effect of game addiction on the school refusal: a mediating effect of depression,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4(2), 259-280. 

  23. Lee, Seong-Dae.Yeum, Dong-Moon(2013). Impact of adolescent game addiction on school adap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support,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13(8), 229-239. 

  24. Lee, Seong-Sik(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addiction and juvenile delinquency, Journal of the Informatization Policy, 12(1), 35-47. 

  25. Lee, Seung-Dae.Kim, Seon-Mee(2008). An analysis of internet use and internet addiction of students in high-schools, Journal of the Social Studies Education, 47(1), 77-101. 

  26. Lee, You-Kyoung.Chae, Kyu-Man(2006). Relations of computer game addiction and social relationship, adjustment of adolescent,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2(3), 711-726. 

  27. Lee, Young-Ho.Song, Jong-Yong(1991). A study of the reliability and the validity of the BDI, SDS, and MMPI-D Scal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0(1), 98-113. 

  28. Nam, Young-Ok.Lee, Sang-June(2005). Risk and protective factors, and mental health in youth's internet addiction by the addiction type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57(3), 195-222. 

  29.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2006). Internet Game Addiction Scale Development of Children and Youth,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30.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2012). Children and Youth's Mental Health Advocacy Research,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31. Seo, Young-Seok(2010). Testing mediator and moderator effects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conceptual distinction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22(4). 1147-1168. 

  32. Shin, Gui-Soon(2004). The Relationship of internet use, anxiety, depression, impulsivity in adolescence, Gho Hwang Non Jib, Kyunghee Graduate School, 34, 195-211. 

  33. Slopen, N..Fitzmaurice, G. M. & Williams, D. R., & Gilman, S. E.(2011). Common patterns of violence experiences and depression and anxiety among adolescents, Comprehensive Psychiatry, 52(6), 14-15. 

  34. Wolff, J. C..Ollendick, T. H.(2006). The comorbidity of conduct problems and depression in childhood and adolescent., Clinical Child and Family Psychology Review, 9, 201-220. 

  35. Yoon, Hye-Mee.Nam, Young-Ok(2009). Self-esteem, depression, impulsiveness and social relations in adolescents with internet addiction, Journal of Human Ecology, 13(1), 125-143. 

  36. Yoon, Jae-Hee(1998). Internet Addiction and Its Relation to Depression, Impulsiveness, Sensation Seeking Tendency, and Social Relationship, Korea University master thesis. 

  37. Yoon, So-Young.Yoo, Mee-Sook(2011). The effect of school violence on adolescents's emotional / behavior problems: general strain theory,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4(4), 59-75. 

  38. Young, K. S.(1998). Caught in the net: How to recognize internet addiction and a winning strategy for recovery.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Inc.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