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녀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대한 성지식과 성가치관의 영향
Influence of sexual values and sexual knowledge on ego-identity of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6 no.1, 2007년, pp.39 - 47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김경화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이영미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rify how sexual values and sexual knowledge may be related to ego-identity of adolescents. The subjects were 303 adolescents who attended middle or high school in Seoul and KeoungGi province. The survey was based on questionnaires completed by 146 boys and 157 gi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03명의 서울 . 경기지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남녀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대한 성지식과 성가치관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과 논의를 도출하였다.
  • 성교육의 기본 내용으로 제시되고 있는 성지식과 성 가치관이 성교육의 궁극적 목적이라 할 수 있는 청소년의 긍정적 자아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303명의 서울 . 경기지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남녀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대한 성지식과 성가치관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 이처럼 성 긍정적이고 성평등적 가치관은 앞서 언급한 성지식과 더불어 자아 탐색의 발달 과제를 안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건강한 자아정체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 가치관과 성지식이 남자 청소년과 여자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 형성에 각각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성지식과 성가치관 및 자아정체감의 관계를 규명하는 과정에서 남녀 청소년을 각각 구분하여 접근하는 것은 성별에 따른 성지식과 성가치관의 차이를 토대로 남녀 청소년별 차별화된 프로그램 구성이 제안(김혜원, 이해경, 2000; 민하영, 김경화, 2005)되고 있기 때문이다.
  • 성교육 효과를 검증하는 기존의 연구가 성교육실시 전과 후에 나타난 성지식이나 성태도 또는 성 가치관의 변화를 확인함으로써 성교육 효과의 유의성을 제안하고 있는 상황에서, 성교육의 기초를 이루고 있는 성 지식과 성가치관이 성교육에서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청소년의 긍정적 자아감 형성(교육인적자원부, 2。01)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규명된다면 성지식과 성가치관 교육의 의미를 논의하는데 보다 분명한 자료를 제시 할 수 있다고 보여진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중고등학교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교육에서 기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성 지식과 성가치관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중요 기반이라 할 수 있는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