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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의 야드 트럭의 최적 대수와 최적 운행을 위한 해석 모형
Analytical Models for the Optimal Number and the Optimal Operation of Yard Trucks in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20 no.4, 2007년, pp.498 - 503  

김기영 (동서대학교 국제관계학부 물류유통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ynchronized operation of a quay crane(QC) and a transfer crane(TC) increases the productivity of a container terminal. In this paper, analytical models are suggested for the optimal number and the optimal operation of the yard trucks (YTs) which travel between a quay crane and a transfer cran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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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QC와 TC간을 운행하는 YT의 최적 대수를 결정하는 해석 모형을 다루었다. 기존의 연구들은 야드 트랙터의 최적 대수를 결정하기 위해 주로 추계적 접근법이나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간단한 해석 모형을 통하여 QC와 TC의 컨테이너 취급시간이 일정한 경우와 변동하는 경우에 대해서 YT의 최적 대수와 최적 운행을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위의 연구들은 야드 트랙터, AGV 그리고 셔틀 캐리어의 생산성이나 대수를 추정하기 위해 추계적 모형이나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였다. 본 논문은 QC와 TC 사이를 운행하는 YT를 해석하여 그 최적 대수와 최적 운행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큰 차이를 보인다.
  • 본 연구에서는 QC와 TC 간에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YT의 최적 대수와 최적 운행을 해석학적으로 결정하는 문제를 다룬다.

가설 설정

  • 가정된 이익과 비용을 도입한 후 예제 2.1에서 한계분석을 적용하면 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고 경제적 의미에서의 최적의 YT의 대수는 2대가 될 것이다.
  • 여기서 본 논문에서 사용된 YT의 최적 대수의 의미를 살펴보자. 먼저 컨테이너 개당 취급가격은 10000원, YT의 시간당 투입비용은 50000원으로 가정하자.
  • 셋째, YT에서 컨테이너를 싣거나 내리는 시간은 0이라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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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이루어지는 본선 작업은 무엇인가?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이루어지는 본선 작업은 장치장에 있는 컨테이너를 선박에 싣거나 선박에 있는 컨테이너를 내려서 장치장에 장치하는 것이다. 컨테이너를 선박에 싣거나 내리는 작업은 키 크레인(Quay Crane, QC)이 담당한다.
키 크레인은 무엇을 담당하는가?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이루어지는 본선 작업은 장치장에 있는 컨테이너를 선박에 싣거나 선박에 있는 컨테이너를 내려서 장치장에 장치하는 것이다. 컨테이너를 선박에 싣거나 내리는 작업은 키 크레인(Quay Crane, QC)이 담당한다. 컨테이너를 장치장에 장치하거나 인출하는 작업은 트랜스퍼 크레인(Transfer Crane, TC)이 담당한다.
본 논문에서 야드 트럭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QC와 TC 간에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것은 야드 트럭(Yard Truck, YT)이 담당한다. 본 논문에서 YT라 함은 야드 트랙터(yard tractor), 무인운반차(Automated Guided Vehicle, AGV), 셔틀 캐리어(shuttle carrier)를 포괄적으로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김갑환,왕기홍(1997),추계적 접근을통한양적하작엽의 처리능력 예측,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97춘계공동학술대회,60-63 

  2. 김경환,김종석 역 (2005), 맨큐의 경제학,445-467 

  3. 최용석,김우선,하태영 (2004),컨테이너터미널의 야드 트랙터 소요 대수 추정, 한국항해항만학회지 28(6), 549-555 

  4. 하태영, 최용석(2005),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Shuttle Carrier 이송 능력 분석,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14(3), 109-118 

  5. 하태영, 최용석, 김우선(2004),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AGV 운영평가, 한국항해항만학회지, 28(10), 891-897 

  6. Cetinkaya, F. C. (2006), Unit Sized Transfer Batch Scheduling in an Automated Two-Machine Flow-Line Cell with One Transport Agent,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Manufacturing Technology, 29, 178-183 

  7. Lai, K. K. and Lam, K. (1994), A Study of Container Yard Equipment Allocation Strategy in Hong Kong, International Journal of Modeling and Simulation, 14(3), 134-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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