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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인 대수의 제약을 고려한 선석계획 문제에 대한 발견적 해법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2010 Oct. 21, 2010년, pp.55 - 56  

박영만 (해군사관학교 국방경영과학과) ,  김갑환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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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선박의 선적작업을 위한 선석배정 및 크레인 할당문제를 동시에 결정하는 문제를 다루고 있다. 실제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고려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제약을 고려하여 선석계획 및 크레인할당 문제에 대한 혼합정수모델을 제시하였다. 제안된 문제에 대해 좋은 해를 짧은 시간 안에 구하기 위하여 발견적 해법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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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목적함수는 선박의 접안위치와 관련된 컨테이너의 취급비용의 가중합과 선박의 예정접안시간과 실제 접안시간과의 차이, 선박의 출항예정시간보다 늦게 출항하여 발생하는 비용의 합을 최소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선석계획 문제에서 고려되지 않았던 컨테이너 크레인 투입을 고려한 선석계획 문제를 다루었다. 제시된 문제에 대하여 현장의 다양한 제약을 고려한 혼합정수 형모델과 함께 발견적 해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지금까지의 다루어진 선석계획 문제들은 대부분 선석을 연속적인 것으로 다루지 못했으며, 선박의 선호위치나 선박들의 도착예정시간이나 출항 요구시간 등 선사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였다. 또한 선석계획에 관한 연구들은 크레인에 대한 고려를 하지 못하고 일정수의 크레인이 주어진 것으로 가정하여 문제를 다루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석계획 문제를 선석이 연속적이며, 크레인의 투입을 고려하면서 선사 및 터미널의 다양한 요구를 비용으로 고려한 선석계획 문제를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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