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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RFID를 이용한 항공수하물 프로세스 연구
Study of RFID Enabled Air Baggage Handling Process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20 no.3, 2007년, pp.298 - 308  

장윤석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  이헌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RFID) is one of Identification Technologies today. Many of the large retailers in the United States and Europe have established requirements for their suppliers to use RFID technology in 2004. Recently Airbus and Boeing have announced plans to develop a single RFID 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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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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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높은 도입비용으로 인한 도입 분야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며, 성공적인 도입과 응용을 위해서는 정밀한 프로세스 분석과 적용프로세스 개발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바코드 기반의 항공수하물 처리 프로세스와 이와 관련된 문제점을 소개하고 문제점들을 개선 하기위한 RFID를 이용한 항공수하물 처리프로세스를 소개한다. 또한 시범테스트를 통해 나타난 이점과 문제점을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바코드 기반의 항공수하물 처리 프로세스와 이와 관련된 문제점을 소개하고 문제점들을 개선 하기위한 RFID를 이용한 항공수하물 처리프로세스를 소개한다. 또한 시범테스트를 통해 나타난 이점과 문제점을 소개한다
  • e-Airport의 세부 적용 분야로는 승객 탑승 절차 간소화, 통합 대중교통 및 항공기 운항정보, 음성 번역기능 등을 통한 관광안내, 공항 내 인터넷, RFID를 활용한 “핸즈프리” 수하물관리 시스템이 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기존의 바코드 시스템에 대한 정보량의 한계와 훼손에 의한 판독 불가능 등의 문제를 RFID를 이용하여 개선하고 수하물 관리의 효율과 편리를 도모하는 데 있다. 먼저, 승객 check-in 카운터에서 RFID 태그(tag)를 발급하여 부착하도록 하고, 수하물 이동 컨베이어에 리더(reader)를 설치하고 또한 수하물담당 작업자들에게 휴대용 리더(reader)를 지급한다.
  • 각 작업을 통해서 수하물의 물리적 이동과 함께 정확하고 안전한관리를 위한 물류정보가 발생하게 되며, 이러한 물류정보가 항공 수하물 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가 된다. 항공 수하물 처리프로세스는 주어진 인력과 장비를 이용하여 승객의 수하물을 좀 더 정확하게 운송하는 것과, 항공 운항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보안을 철저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대부분의 RFID 프로젝트에서는 기존의 프로세스의 변화를 필요로 하는 데, 이는 RFID가 기업의 잘못된 프로세스를 수정해 주지는 않기 때문이며 따라서 RFID의 적용과 함께 프로세스의 변화를 함께 적용해야만 그 적용효과를 높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도 이와 같은 프로세스변화를 고려하여 RFID적용프로세스를 개발하였다
  • 수하물처리 시스템(BHS)를 통해서 분류된 수하물들을 항공기로 적재할시 적재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관문(gate)형의 RFID리더(reader)를 설치하고 작업하고자하는 항공편 등을 세팅 한다. 이와 같은 RFID 기반 프로세스는 수하물이 컨테이너나 Bulk로 항공기에 적재될 때 인식 수하물의 정보와 적재되는 항공기의 정보를 확인해 준다. 만약 하역(offload)해야 할 수하물이나, 관문(gate)에서 적재해야 할 수하물이 발생하면 이동형 리더(reader)를 이용하여 처리 한다(<그림 6>과 <그림 7> 참고).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바코드로 운영되고 있는 항공수하물 프로세스의 전 과정에 RFID를 적용하였을 경우의 운영 프로세스를 소개하였으며, pilot 테스트의 결과와 pilot 운영시 드러난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가 앞으로 항공수하물 분야에 대한 확대적용과 다양한 물류분야(특히, 항공화물, 항만물류분야 등)에 있어서의 RFID의 응용연구에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설 설정

  • 현재의 시스템에선 도착 공항에서의 수하물 도착여부에 대한 기능은 전무한 상태이므로 모든 승객이 짐을 찾기 전까지는 수하물 도착여부를 알 수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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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사용되고 있는 바코드 기반의 수하물처리 프로세스의 단점은 무엇인가? ∙ 보안부분에 있어서 물품에 대한 검사 (X-RAY)만을 시행하여 공항보안에 있어서의 인물에 대한 유형검색을 실시할 수없었음. ∙ 수하물 분류가 100% 인적 프로세스 (manual operation)에 의해 진행된 관계로 수하물의 분실 및 오 분류 되는 경우가 많았고, 이로 인한 승객의 불만이 자주 보고됨 ∙ 수하물 분류에 있어서 바코드 및 문자로 인쇄된 태그(tag)를 인식해야 하지만 바코드의 인식률이 낮아 대부분 작업자가육안으로 검사하고 있음 ∙ 수하물 검색이 요구될 때 수하물의 위치가 파악되지 않는 관계로 항공기로부터 수하물 분류장 (BSA) 및 컨베이어 등을 모두 검색해야 하므로, 인적 및 시간적비용이 발생 ∙ 현재의 시스템에선 도착 공항에서의 수하물 도착여부에 대한 기능은 전무한 상태이므로 모든 승객이 짐을 찾기 전까지는 수하물 도착여부를 알 수가 없음.
바코드 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바코드 시스템은 상품에 대한 표현능력의 한계(현재는 제품종류의 표현까지만 가능)가 있고 물류량이 급증할 때 이에 대처할 능력이 떨어지며(일괄인식이 불가능하므로) 가시선 문제로 인한 낮은 인식률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바코드체계를 관리해온 기관인 GS1과 Wal-Mart, Target 등의 선진국의 유통물류 업계에선 바코드를 대처할 기술로 RFID 기술을 꼽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응용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 세계적으로 항공 수하물 관리에 RFID의 적용이 확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전 세계적으로 항공수하물관리에 RFID의 적용이 확산되고 있는 데, 그 이유는 항공사의 재정적인 부분과 고객에 대 한 서비스 향상과 보안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규모가 큰 공항의 경우(즉, 대형항공기가 이착륙 할 수 있는 공항) 400명이상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항공기들의 운항을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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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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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Chang, Y., Oh, C., Whang, Y, Lee, J., Kwon, J, Kang, M., and Park, J. (2006), Development of RFlD Enabled Aircraft Maintenance System,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dustrial Informatics, Singapore, CD 

  7. Chappell, G., Durdan, D., Gilbert, G., Ginsburg, L, Srnith J., and Tobolsk, J. (2002), Auto-lD on Delivery: The Value of Auto-ID Technology in the Retail Supply Chain, Auto-ID Center White Paper. http://www.autoidlabs.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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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azda, A. and Caves, R. E. (2000), Airport Design and Operation, Amsterdam: Perga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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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Milne, T. P. (2002), Auto-ID Business Use-Case Framework (A-Biz), Dispatch Advice Use Case, Technical Memo, Auto-ID Center Technical Memo, http://www.autoidlabs.org 

  15. RFID/USN 협회 (2004), 라스베가스공항 항공운송부문 RFID 적용사례, RFID 세미나, 해외사례분석 

  16. Sarma, S., Brock, D. L., and Ashton, K. (2000), The Networked Physical World: Proposals for Engineering the New Generation of Computing, Commerce and Automatic Identification, Auto-ID Center White paper, http://www.autoidlabs.org 

  17. 한국전산원 (2004), IT 신기술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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