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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별 공항수하물처리시스템에 필요한 Self Bag Drop 시스템 시뮬레이션 개발
Self Bag Drop Simulation Development of Systems for Airport Baggage Handl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0 no.2 = no.77, 2016년, pp.107 - 115  

이강석 (한서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  지민석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최원혁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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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을 이용하는 승객들의 체크인 과정은 출국하는데 있어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총 탑승시간까지 상당한 시간이 지체되어 진다. 따라서 수하물의 처리 시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공항에서는 셀프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또한 국내의 생산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개발과 제조와 관련한 능력, IT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이다. 그러므로 SBD (self bag drop)시스템의 국산화를 위하여 국내기술에 접목시킴은 물론 서비스 경쟁력을 갖추어 보다 효율적인 공항운영이 될 것이라 본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공항에서 승객이 SBD를 이용할 경우 공항 이용의 최적 상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시스템 관련 시뮬레이션을 개발한다. 그리고 국외공항에서의 승객관련 데이터를 확보하여 시뮬레이션을 하여 SBD 시스템 사용할 경우 최적의 승객운영 시스템을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ssenger who use airport spend a lot of time in check-in. They are also delayed in their readiness for departure. Therefore, for decrease in time that is waiting time for handling luggage, recently many airports are expanding self-service. Also internal development and manufacturing for produ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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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항의 체크인 구역에 대한 최적안은 담당 직원의 수와 대기시간에 대한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직원수와 승객 편의 간의 균형을 위한 적절한 공간을 찾기 위해 설계되었다. 유인카운터 4대와 SBD 시스템 4대 총 8개의 수하물 처리카운터(시스템)를 생성한다[10][11].

가설 설정

  • 그림3은 시스템 설정부분의 프렅트 패널부분으로 스위치와 LED동작은 스위치를 on 시키면 그 기계를 사용하겠다는 뜻이 된다. 두 번째 탭에서 LED가 켜있다는 뜻은 지금 처리중이라는 뜻이고, 사람이 기계에서 나가면 LED가 꺼질 것이다. 그리고 빈곳으로 계속 사람이 들어오면 바로 다시 켜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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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BD 장비란? SBD 장비는 수하물처리시스템 (BHS; baggage handling system) 중 체크인 카운터를 무인으로 전환하는 대표적인 기술이다. SBD 장비의 대표적인 기술은 발권 (check-in)에 필요한대기 시간을 줄이고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면서 공항 이용자의 편의에 기여할 수 있어최근 미주, 유럽, 아시아 등 세계 각국에서사용중이고또한운영계획을가지고있다[6].
출국하는데 있어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총 탑승시간까지 상당한 시간이 지체되는 과정은? 공항을 이용하는 승객들의 체크인 과정은 출국하는데 있어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총 탑승시간까지 상당한 시간이 지체되어 진다. 따라서 수하물의 처리 시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공항에서는 셀프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카운터의 유형에 따라 요구되는 공간이 달라지는 이유는? 각 카운터 운영에는 수하물 처리를 위한 공간이 있어야 한다. 카운터의 모양에 따라 수하물 처리 공간의 배치는 달라지고, 이는 계측기와 컨베이어 벨트의 위치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카운터의 유형에 따라 요구되는 공간이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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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E. Ahyudanari, Design of Airport Check-in Areas - an Alternative Method.Saarbrucken, Germany: VDM Verlag, 2009. 

  2. M. Stefanik, Airport Landside Capacity, Making Airports Intermodal Transport Nodes. Saarbrucken, Germany: LAP LAMBERT Academic Publishing, 2011. 

  3. J. J. Duncan and W. O. Lipinski, Issues related to the sale or lease of U.S. commercial airports, united states general accounting office, Washington DC, 20548, RCED-97-3, 1996. 

  4. S. Y. Lee, A study on a life-cycle and a stable operation of baggage handling system of Incheon airport, Master's Thesis, Korea Aerospace University, Gyeonggi-do, Korea, 2012 

  5. K. S. Lee, Airport baggage handling systems, automated airport operations technology development,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Sejong-si, Korea, 2012. 

  6. K. S. Lee and M. S. Jie, "Feasibility study of self bag drop system applied for airport operations improved,"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3, No. 2, pp.75-83, 2015. 

  7. S. Y. Lee, A study on a life-cycle and a stable operation of baggage handling system of Incheon airport, Master's Thesis, Korea Aerospace University, Gyeonggi-do, Korea, 2012 

  8. S. J. Kim,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HUB competitiveness study, Master, Korea Aerospace University, Gyeonggi-do, Korea, 2011. 

  9. S. G. Park, Study on enhancement of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passenger baggage service, Master, Korea Aerospace University, Gyeonggi-do, Korea, 2012. 

  10. The baggage report, SITA, Air transport industry insights, 2013. 

  11. Self service baggage check-in, IATA, Recommended Practice 1701f, 2011. 

  12. Common use terminal equipment system, IATA, Recommended Practice 179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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