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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의류산업의 물류 아웃소싱 서비스 품질
The Service Quality of the Logistics Outsourcing in the Korean Apparel Industry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20 no.3, 2007년, pp.333 - 338  

윤서진 (연세대학교 의류과학연구소) ,  천종숙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logistics management becomes more important with the enormous amount of competition at every level of apparel retailing, the Korean apparel companies are expanding logistics outsourcing for providing to consumers better service. This paper studied about apparel logistics service quality, foc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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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류업체들이 물류 서비스를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웃소싱 물류 서비스에 대한 의류기업의 품질 인식에 대한 연구는 아직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의류기업들이 제공받고 있는 아웃소싱 물류 서비스 중, 가장 활용 비율이 높다고 평가되는 운송물류(대한상공회의소, 2004)에 초점을 맞추어 서비스 품질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였다. 총 35개(168개 브랜드) 국내 의류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의류기업을 대상으로 의류 운송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서비스 품질 평가 결과가 물류업체에 대한 만족도 및 재계약의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의류 물류의 특성을 고려한 의류 운송 서비스 품질 평가를 위한 항목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물류업체들의 서비스 기반 구축 및 제공 능력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의류업체들의 물류 아웃소싱 현황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반품, 재출하, 재고관리 등과 같은 요소들은 연구의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 본 연구는 외부 물류업체를 활용하는 의류업체를 대상으로 물류업체에서 제공하는 의류 운송 서비스의 품질 수준이 의류업체의 물류업체에 대한 만족이나 재계약의사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의류 운송 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항목 개발을 위하여 물류 서비스 전반에 관한 선행연구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의류산업에서의 물류 서비스의 특징적인 부분을 조사 항목에 포함시키기 위하여 의류산업의 물류 업무 전문가들을 인터뷰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의류기업의 물류 관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물류 관리의 일반적인 현황과, 아웃소싱을 하고 있는 물류 서비스 중 운송 업무의 품질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서비스 기반보유(인프라보유, 인력보유)’는 의류기업의 물류기업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 ‘서비스 제공능력(정확한 운송, 정보제공, 관계관리, 인프라활용, 인력관리)’은 의류기업의 물류기업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 ‘서비스 기반보유(인프라보유, 인력보유)’는 의류기업의 물류기업에 대한 ‘재계약의사’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 4: ‘서비스 제공능력(정확한 운송, 정보제공, 관계관리, 인프라활용, 인력관리)’은 의류기업의 물류기업에 대한 ‘재계약의사’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 5: 의류기업의 물류기업에 대한 ‘만족도’는 ‘재계약의사’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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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류산업의 특성은? 의류산업에서는 매 시즌 다양한 스타일의 상품이 유통되므로 생산되는 제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또한 유행에 매우 민감하므로 제품 라이프사이클이 짧은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신상품의 납품회수도 빈번하다. 의류산업은 타 산업에 비하여 소규모의 물량을 잦은 빈도로 처리해야하는 물류 업무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전국적으로 넓게 산재하는 유통 매장에 상품을 공급해야하므로 의류산업의 물류 수요의 특성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전문적인 물류 업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다.
서비스 기반보유 및 서비스 제공능력을 평가하는 세부 항목은 각각 무엇인가? 물류업체의 운송 업무에 대한 평가 항목은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서비스 기반보유 및 서비스 제공능력 수준으로 나누어 평가하였다. 서비스 기반보유 수준을 평가하는 세부 항목으로는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장비나 시스템의 구축과 같은 물류 업무 관련 인프라 보유와 인력 보유 변수로 측정하였고, 서비스 제공능력 수준을 평가하는 세부 항목은 운송의 정확성, 물류 업무의 흐름에 관한 정보 제공 능력을 통해 투명한 업무처리 능력을 측정하였다. 조사 결과 의류업체는 물류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서비스 기반과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능력을 모두 비슷한 수준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기업의 서비스 품질에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기업의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을 측정하여 평가하는 방법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Cronin and Taylor(1992)는 화주기업의 수요를 물류업체에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실무자들이 각자의 기준에 따라 지각한 성과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서비스의 품질을 측정하였고,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구매의도간의 관련성을 밝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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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oyle, J. J., Bardi, E. J., and Langly, C, J. (1992), Management of Business, 5th Ed., West Publishing Co 

  2. Cronin, J. J., Taylor, S. A. (1992), A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ax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 55-68 

  3. Durbasula, S., Lysonski, S., and Metha, S. C. (1999), Testing the SERVQUAL Scale in the Business to Business Sector:The Case of ocean Freight Shipping Servic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13(2), 13-15 

  4. Lalonde, B. J., Zinszer, P. H. (1976), Customer Service:Meaning and Measurement, National Coucil of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Chicago: Oak Brook, 16-37 

  5. Lee, S. K. (2005), International Logistics, Hyungseul Publish, Seoul, Korea 

  6. Lim, C. B., Lim, J. S. (1999),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for Logistics Rationalization in Fashion Industry, Journal of Korea Distribution Association, Single Volume, 21-44 

  7. Lim, J. S. (1999), Efficiency Plan for Competitiveness Improvement of Logistics System in Apparel Industry, Master's Thesis of Chungang University, 35-38 

  8. Lirn. J. S., Jang, H. H. (2002), A Study on the Consideration Factors for Logistics Outsourcing Decision in Korea Apparel Industry, Korea Research Academy Distribution Information, 5(1), 45-62 

  9. Oliver, R. L. (1980), A Cognitive Model of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4), 460-469 

  10. Rafele, C. (2004), Logistic Service Measurement: A Reference Framework, Journal of Manufacturing Technology Management, 15(3), 289-290 

  11. The Korea Chamber of Commerce & Industry (2004), The Survey of Logistics Cost in Korean Company, 1-3 

  12. Yoo, Y. H. (2004), A Study on the Selection to the Third Party Logistics Company of the Korean Apparel Company, Korean Society for Supply Chain Management, 4(2), 97-105 

  13. Heun, B. Y., Lee, J. H. (2002), A Positive Study on the Logistics Activity in Korea Apparel Industry, Distribution Business Review, 2, 3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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