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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산업공학 = IE Interfaces, v.20 no.3, 2007년, pp.333 - 338
윤서진 (연세대학교 의류과학연구소) , 천종숙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환경학과)
As the logistics management becomes more important with the enormous amount of competition at every level of apparel retailing, the Korean apparel companies are expanding logistics outsourcing for providing to consumers better service. This paper studied about apparel logistics service quality, fo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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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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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산업의 특성은? | 의류산업에서는 매 시즌 다양한 스타일의 상품이 유통되므로 생산되는 제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또한 유행에 매우 민감하므로 제품 라이프사이클이 짧은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신상품의 납품회수도 빈번하다. 의류산업은 타 산업에 비하여 소규모의 물량을 잦은 빈도로 처리해야하는 물류 업무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전국적으로 넓게 산재하는 유통 매장에 상품을 공급해야하므로 의류산업의 물류 수요의 특성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전문적인 물류 업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다. | |
서비스 기반보유 및 서비스 제공능력을 평가하는 세부 항목은 각각 무엇인가? | 물류업체의 운송 업무에 대한 평가 항목은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서비스 기반보유 및 서비스 제공능력 수준으로 나누어 평가하였다. 서비스 기반보유 수준을 평가하는 세부 항목으로는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장비나 시스템의 구축과 같은 물류 업무 관련 인프라 보유와 인력 보유 변수로 측정하였고, 서비스 제공능력 수준을 평가하는 세부 항목은 운송의 정확성, 물류 업무의 흐름에 관한 정보 제공 능력을 통해 투명한 업무처리 능력을 측정하였다. 조사 결과 의류업체는 물류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서비스 기반과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능력을 모두 비슷한 수준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 |
기업의 서비스 품질에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 기업의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을 측정하여 평가하는 방법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Cronin and Taylor(1992)는 화주기업의 수요를 물류업체에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실무자들이 각자의 기준에 따라 지각한 성과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서비스의 품질을 측정하였고,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구매의도간의 관련성을 밝혀냈다. |
Coyle, J. J., Bardi, E. J., and Langly, C, J. (1992), Management of Business, 5th Ed., West Publishing Co
Cronin, J. J., Taylor, S. A. (1992), A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ax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 5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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