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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게임의 액션수준이 성격유형에 따라 내적동기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Action Levels of Educational Game on the Intrinsic Motivation of the Learners by their Personality Type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1 no.3, 2007년, pp.259 - 266  

박형성 (한국교원대학교) ,  위남환 (광주 도산초등학교)

초록

교육용 게임을 학교 교육과정에 도입하여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은 국내 외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용 게임의 액션수준이 성격유형에 따라 내적동기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통해 우리는 교육용 게임의 개발에서부터 실제 활용하는 학습자 및 가정에서의 학부모, 각 학교에서의 지도교사에게 충분한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예컨대, 교육용 게임을 설계하며 개발하는 제 단계에서 학습자의 성격유형을 고려한 선택메뉴를 구성하는 등의 부분에 아이디어가 될 것이다. 특히나 같은 학습목표를 구현하는 데 있어서 외향형의 학생에게 효과적인 게임, 내향형의 학생에게 효과적인 게임별로 개발된다면 도전감 등 내적동기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ch efforts to use educational games for students' learning is being made actively at home. In this study the action levels of the educational game and the learners' personality types are main variables to be explored. It is expected that the results of this study would suggest how to utilize edu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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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용 게임을 이용하여 학습을 진행할 때 학습자의 성격유형(내향형 , 외향형) 에따라 내적동기 수준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성격유형과 내적 동기는 어떤 관계를 이루고있는지 알아보고, 그러한 특성이 교육용 게임을 활용한 학습에서 액션수준이 높은 게임과 낮은 게임을 활용할 때의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이는 학습자 개개인을 보다 자세히 이해할 수 있고, 교육용 게임에 관한 연구에 있어서 학습자의 다양한 개인차 변인들 가운데 내적 동기를 고려의 필요성을 제안하는 기반이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1. 나는 조금 어려운 게임을 좋아한다.
  • 2. 나는 내 호기심을 자극하는 게임을 좋아한다.
  • 3. 나는 비록 어렵더라도 남의 도움 없이 나 혼자 게임을 한다. …….
  • 가. 게임을 활용한 학습에서 액션수준이 높은 게임을 활용한 학습자 집단과 액션수준이 낮은 게임을 활용한 학습자 집단 간에 내적동기 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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