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5, 2020년, pp.21 - 30
김영현 (청주교육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ducational effect of social studies lesson in elementary school using gamification. the social studies lesson using gamification was divided into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and then the cognitive and affective areas were evaluated and the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게이미피케이션을 게임 이외의 상황에서 게임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는 것이라는 관점에서는 게임을 어디에 활용 하는가? | 첫째, 게이미피케이션이란 게임 이외의 상황에서 게임디자인 요소를 활용하는 것이다[2]. 혁신, 마케팅, 교육, 사회 변화와 같은 비게임 환경에 게임 메커니즘을 사용하거나 원하는 동작을 촉진하기 위해 게임을 사용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3]. 둘째,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과 같은 사고와 방법을 활용해 체험자를 몰입하게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4]. | |
OSA와 NSA은 무엇을 사용해 만들었는가? | 본 연구에 활용된 게임은 국내 교사들을 대상으로 개최된 교육정보화연구대회 입상작이자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게임리터러시 교사연구회의 작품인 ‘BC 2333- Old Stone Age’(이하 OSA)와 ‘BC 2333- New Stone Age’(이하 NSA)이다. OSA와 NSA는 현직교사들이 개발한 것으로 RPG Maker MV 게임 제작 툴과 Java Scrip를 사용해 만들었다. 게임은 고조선 이전의 선사시대를 다루고 있으며 별도의 실행프로그램 없이 PC나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 |
MDA 프레임워크에서는 게임의 구조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게이미피케이션 수업에서 게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게임의 구조를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미국 인공지능학회에서 2004년 발표된 MDA 프레임워크는 게임의 구조를 플레이어와 게임의 매개체 역할을 수행하는 메커닉스(Mechanics), 플레이어에게 재미를 전달하는 다이나믹스(Dynamics), 게임의 UX/UI를 담당하는 미적요소(Aesthetics)로 구분하며 게임의 구조를 분석하는데 널리 활용되고 있다[19]. 이중 게임 메커닉스는 게임의 목적(Goal), 결과물에 대한 규칙(Rules for outcomes), 시공간 규칙(time & space rule), 승부 규칙(rules for consequence), 게임도구와 장비의 규칙(material & equipment)과 같이 플레이어와 게임시스템의 상호작용을 구체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교육용 게임의 전반적인 구조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눈을 제공한다. |
Kapp, Karl M., "The gamification of learning and instruction fieldbook: Ideas into practice", John Wiley & Sons, 2013.
Deterding, S., Dixon, D., Khaled, R., & Nacke, L., "From game design elements to gamefulness: defining gamification", Proceedings of the 15th international academic MindTrek conference: Envisioning future media environments. 2011.
Lee, J. J. & Hammer, J., "Gamification in Education: What", How, Why Bother: PP. 1-5.
Zichermann, G, & Cunningham, C., "Gamification by design: Implementing game mechanics in web and mobile apps", O'Reilly Media, Inc, 2011.
Miller, C., "The gamification of education." Developments in Business Simulation and Experiential Learning: Proceedings of the Annual ABSEL conference, Vol. 40, pp. 196-200, 2013.
Wardaszko, M., "The Game Within the Simulation Game the Research Method Concept and Project With Game Design Implementation." Developments in Business Simulation and Experiential Learning: Proceedings of the Annual ABSEL conference. Vol. 40, pp. 4-16, 2013.
Prensky, M., "The motivation of gameplay", On the horizon, 2002.
Jeollanamdo institute for educational policy, "student survey 2012", Jeollanamdo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2012.
Randel, J. M., Morris, B. A., Wetzel, C. D., & Whitehill, B. V., "The effectiveness of games for educational purposes: A review of recent research", Simulation & gaming. Vol. 23, No. 3, pp. 261-276, 1992.
Wolfe, J., "The effectiveness of business games in strategic management course work", Simulation & Gaming. Vol. 28, No. 4, pp. 360-376, 1997.
Ke, Fengfeng.. "A qualitative meta-analysis of computer games as learning tools." Gaming and simulations: Concepts, methodologies, tools and applications", IGI Global, pp. 1619-1665, 2011.
Sitzmann, Traci. "A metaanalytic examination of the instructional effectiveness of computerbased simulation games", Personnel psychology, Vol. 64, No. 2, pp. 489-528, 2011.
Won & Wi. "Effectiveness of G-Learning (Teaching and Learning Methodology utilizin g Game) adopted in an English Class for 5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2, No. 10, pp. 489-528, 2012.
Kim, Wi & Yi. "The Academic Effect of G-learning Method on the Motivation of Mathematic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 Game Society, Vol. 12 No. 2, pp. 43-52, 2012.
Wi & Won, "Effectiveness of G-Learning Math Class in Increase of Math Achievement of K-5 Students in USA" Korea Game Society, Vol. 12 No. 1, pp. 79-90, 2012.
Won & Song, "Effectiveness of G-learning Contents as an Educational Tool: The Analysis of G-learning Math in Elementary School" Korea Game Society, Vol. 11 No.3, pp. 55-62, 2011.
Wi, Oh, & Kim, "The effects of economy education through MMORPG", Korea Game Society, Vol. 5 No.4, pp. 13-22, 2011.
Wi & Won, "The effects and process of the politics instruction utilizing an online game 'Goonzu" Korea Game Society, Vol. 9 No. 5, pp. 83-93, 2019.
Hunicke, R., LeBlanc, M., & Zubek, R. "MDA: A formal approach to game design and game research". In Proceedings of the AAAI Workshop on Challenges in Game AI, Vol. 4, No. 1, pp. 1722. 2004.
Sanggyun, Kim, " Gamification of learning", hongrueng, 2014.
Hyunjeong, Park. "Test of Group invariance for the structural modelamong motivation, self-concept and student achievement: Using PISA 2006 data",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Vol. 21, No. 3, pp. 43-67. 2008.
Hwang & Shin, "The Effects of Social Studies Based Integrated Class on Interest in Learning of Social Studies by Curriculum Reco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3, No. 3, pp. 243-260. 2017.
Kim & Park,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9, No. 1, pp. 95-123. 20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