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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게임 프로그래밍 수업이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Game programming on Creative personality and immersion of students in Low-Income Familie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1년도 제35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11 Apr. 30, 2011년, pp.1592 - 1594  

안미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  나윤성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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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적 차원에서 저소득 청소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많은 아동보호센터 및 지역센터를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지만 그 취지와 목적에 부합하는 방과 후 교육이 제공되고 있는지 그 효과성에 대해서는 주목하지 않아왔다. 본 연구는 저소득 청소년을 위한 방과 후 교육의 질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영재교육의 일환으로 여겨져 왔던 창의성 교육을 조명하였다. 저소득층 청소년의 창의력 인성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용 게임 프로그래밍 수업의 효과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A시 5곳의 아동보호시설에서 운영되고 있는 게임프로그래밍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과 참여하지 않는 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인성검사를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창의적 인성검사는 크게 자기확신(Self Confidence), 호기심(Curiosity), 인내(Patience), 개방성(Openess), 모험심(Adventure)으로 구분하여 t검증을 통해 유의한가를 분석하였다. 다섯 가지 영역의 평균은 실험집단이 높았으나, 이 중 '인내' 영역이 두드러진 차이를 보였고, 이로 인해 게임프로그래밍 수업을 받은 학생들이 수업을 받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과제 수행에 있어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도전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자기 확신, 호기심, 개방성, 모험심 네 가지 영역에 대해서는 두드러지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대한 개선책으로 학생들에게 이 네 가지 영역을 균형적으로 길러주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강사진의 교수법 연수, 교육과정의 개선, 학생 동기 유발, 학생 독려 및 관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업의 질을 개선시켜 학생들의 창의적 인성 양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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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범국가적으로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균등한 교육을 제공하고자 많은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제공되고 있는 교육이 과연 각 교육과정 목표에 맞게 잘 운영되고 있는지, 그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 아동보호시설에서는 이 수업을 통해 창의적 과학기술 마인드를 일깨워 경제적 빈부격차가 교육의 빈부격차에서 나아가 사회적 빈부격차로 대물림 되지 않도록 의미 있는 수업이 될 수 있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게임프로그래밍 수업이 저소득층 청소년의 창의력 인성 양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이 과정에서 학생 스스로 학습목표와 학습과정을 설계하고 그룹별 참여를 통해 공유와 협업, 공동저작 등 협력의 생산성을 체험할 수 있도록 수업을 운영한다[2]. 아동보호시설에서는 이 수업을 통해 창의적 과학기술 마인드를 일깨워 경제적 빈부격차가 교육의 빈부격차에서 나아가 사회적 빈부격차로 대물림 되지 않도록 의미 있는 수업이 될 수 있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게임프로그래밍 수업이 저소득층 청소년의 창의력 인성 양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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