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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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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화물선 발틱운임인 케이프사이즈 운임지수(BCI), 파나막스사이즈 운임지수(BPI), 핸디막스사이즈 운임지수(BSI와 BHSI)들의 인과성과 효율성을 살펴본다. 인과성 분석을 위해 그란저 인과성 방법을 도입하여 BCI는 BPI, BSI, BHSI에 일방 그란저-cause하며, BSI는 BPI, BHSI에 일방 그란저-cause하고, BPI는 BHSI에 일방 그란저-cause함을 보인다. 이에 근거하여 모형을 구성하여 발틱 운임시장은 비효율적임을 보이고 예측능력 비교를 통해 BCI에 의한 발틱 핸디막스 운임의 예측력이 우수하며, 발틱 수퍼막스 운임과 발틱 케이프 사이즈 운임에 의한 발틱 파나막스 운임의 예측이 가장 정확하지 못함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paper is to find out the nature of causality between the two ocean freights employing the Granger method. That is because the Baltic freights tend to move very closely and seem to be behave like one time series. The Granger causality test, however, is very sensitive to the number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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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상관계수가 양의 부호를 가져 운임이상호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부표 1>). 이에 본고는 운임 간 인과관계를 분석한 후 이에 근거하여 모형을 설정하여 운임 간 효율적 시장이 성립하는가를 살펴본다. 그리고 운임 간 예측능력을 비교한다.

가설 설정

  • 또한 BSI가 BHSI를 그란저 cause하지 않는다는 가설은 모든 시차에서 기각되는데 비해 BHSI가 BSI를 그란저 cause 하지 않는다는 가설은 시차 2에서는 기각되나 나머지 시차에서 기각하는데 실패하여 BSI 는 BHSI에 영향을 미치나 BHSI는 BSI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BPI가 BHSI를 그란저 cause하지 않는다는 가설은 모든 시차에서 기각되는데 비해 BHSI가 BPI를 그란저 cause하지 않는다는 가설은 모든 시차에서 기각하는데 실패하여 BPI는 BHSI에 영향을 미치나 BHSI는 BPI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 BSI가 BPI를 그란저 cause하지 않는다는 가설은 모든 시차에서 기각되는데 비해 BPI가 BSI를 그란저 cause하지 않는다는 가설은 모든 시차에서 기각하는데 실패하여 BSI는 BPI 에 영향을 미치나 BPI는 BSI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또한 BSI가 BHSI를 그란저 cause하지 않는다는 가설은 모든 시차에서 기각되는데 비해 BHSI가 BSI를 그란저 cause 하지 않는다는 가설은 시차 2에서는 기각되나 나머지 시차에서 기각하는데 실패하여 BSI 는 BHSI에 영향을 미치나 BHSI는 BSI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 인과성 검정 결과를 보여주는 <표 2>에서 BCI가 BPI를 그란저 cause하지 않는다는 가설은 모든 시차에서 기각되는데 비해 BPI가 BCI를 그란저 cause하지 않는다는 가설은 모든 시차에서 기각하는데 실패하여, BCI는 BPI에 영향을 미치나 BPI는 BCI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BCI가 BSI를 그란저 cause하지 않는다는 가설은 모든 시차에서 기각되는데 비해 BSI가 BCI를 그란저 cause하지 않는다는 가설은 모든 시차에서 기각하는데 실패하여 BCI는 BSI에 영향을 미치나 BSI는 BCI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BCI가 BHSI를 그란저 cause하지 않는다는 가설은 모든 시차에서 기각되는데 비해 BHSI가 BCI를 그란저 cause하지 않는다는 가설은 시차 2에서는 기각되나 다른 시차에서 기각하는데 실패하여 BCI는 BHSI에 영향을 미치나 BHSI는 BCI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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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화물선 발틱운임 지수로 무엇이 있는가? 건화물선 발틱운임인 케이프사이즈 운임지수(BCI), 파나막스사이즈 운임지수(BPI), 핸디막스사이즈 운임지수(BSI와 BHSI)들의 인과성과 효율성을 살펴본다. 인과성 분석을 위해 그란저 인과성 방법을 도입하여 BCI는 BPI, BSI, BHSI에 일방 그란저-cause하며, BSI는 BPI, BHSI에 일방 그란저-cause하고, BPI는 BHSI에 일방 그란저-cause함을 보인다.
AIC와 SIC는 어떤 방식인가? 여기에서는 시차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아카이케 정보기준(Akaike Information Criteria: AIC)과 “쉬워즈 베이즈 정보기준(Schwarz Information Criteria: SIC)”을 이용하여 선정한다. AIC와 SIC는 모두 각 모형에 포함하는 변수의 시차를 증가 시킴과 동시에 이에 대한 벌점(penalty)을 비율적으로 부과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AIC는 시차를 증가시킬 때마다 변수 갯수의 자승에 2를 곱하여 벌점을 부과하는 반면, SIC는 변수 갯수의 자승에 관찰치 수의 자연대수값을 곱하여 부과한다.
아카이케 정보기준(AIC)과 쉬워즈 베이즈 정보기준(SIC)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AIC와 SIC는 모두 각 모형에 포함하는 변수의 시차를 증가 시킴과 동시에 이에 대한 벌점(penalty)을 비율적으로 부과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AIC는 시차를 증가시킬 때마다 변수 갯수의 자승에 2를 곱하여 벌점을 부과하는 반면, SIC는 변수 갯수의 자승에 관찰치 수의 자연대수값을 곱하여 부과한다. 따라서 관측치가 많을 때는 SIC의 경우가 AIC보다 짧게 된다는 차이가 있으며 여기서는 불필요한 자유도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 SIC를 기준으로 한다. <표 1>은 적정시차 결정을 위해 AIC와 SIC를 이용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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