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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수입물동량, 상대적 실질실효환율, 지역경기의 동태적 인과성과 충격반응 : 전남지역의 무역항을 중심으로
Dynamic Causality and Impulse Response between Maritime Import Volume, Relative Real Effective Exchange Rate, and Regional Industrial Activity : Focusing on a Trade Port of the Jeonnam Province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3 no.1, 2017년, pp.47 - 59  

김창범 (전남대학교 지역개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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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전남지역 수입물동량의 결정요인으로 전남지역 산업생산지수와 상대적인 실질실효환율(미국, 중국, 일본의 실질실효환율 대비 원화 실질실효환율)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적어도 한 개의 장기균형관계 또는 공적분벡터가 존재하였다. 이에 따라 장기균형식을 추정하여, 지역경기와 상대적 실질실효환율은 비탄력적이며, 경기가 환율보다 탄력성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동태적 인과관계 검정을 실시한 결과, 모든 모형에서 전남의 지역경기와 상대 실질실효환율이 전남 수입물동량에 단기와 장기 모두 일방적인 인과성이 성립하였다. 또한 모든 모형에서 상대적인 실질실효환율이 지역경기에 대한 단기적인 인과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게다가, 충격반응 결과는 모든 모형에서 장기균형관계 추정식과 동일한 부호를 보였으며 모든 변수의 충격이 4개월부터 그 효과가 소멸되었다. 그리고 상대 실질실효환율이 전남의 지역경기에 미치는 영향은 엔화에 대한 원화의 상대 실질실효환율이 수입물동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실증분석 결과들은 실질실효환율과 지역실질소득이 전남지역의 수입물동량에 장 단기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임을 보여주었다. 결론적으로, 전남지역의 수입물동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국가 차원의 거시적 측면과 지역 차원의 미시적 측면에 기반한 실질실효환율과 실질소득의 기대되지 않는 변동을 감소시키려는 정책적 조치들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short run and long run dynamics between maritime import volume (IMV), industrial production (IP), and real effective exchange rate (REER) of the Korean Won over the REER of certain major currencies (US Dollar, Chinese Yuan, and Japanese Yen) in Kore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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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지역 수입물동량의 변화와 한국의 산업생산지수 변화는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할 수 있으나 정확한 지역경기를 반영하지 못함으로써 편차가 있을 수 있으며, 명목환율을 고려하는 경우 전남지역 교역대상국의 교역가중치를 고려하지 못해 정확한 상대가격 탄력성 추정치를 도출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본고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전남지역 수입물 동량의 결정요인으로 전남지역 산업생산지수와 상대적인 실질실효환율(원화와 교역상대국의 실질실효환율)을 고려하여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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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완도항의 경우 안정적인 물동량 확보에 애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내용은? 또한 전남지역 항만들에 대한 기술통계량 이에 제시되어 있다. 변이계수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광양항은 0.156, 목포항은 0.217, 완도항은 0.895로 물동량이 가장 많은 광양항의 수입물동량 변동성이 가장 작으며, 물동량이 가장 적은 완도항의 변동성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완도항의 경우 안정적인 물동량 확보에 애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도별 전남지역 수입물동량의 규모는? 전남지역 수입물동량의 규모는 수출물동량과 비교해서 2000년 4.3배, 2004년 4.0배, 2008년 2.8배, 2012년 2.4배, 2015년 2.3배로 감소 추세에 있지만 여전히 수입물동량이 전남의 총 물동량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2000년부터 2015년 기간 중 전남지역의 수출물동량과 수입물동량의 변이계수가 각각 0.
수입물동량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의 분류는? 수입물동량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는 크게 수입 물동량 자체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와 수입물동량과 산업생산 간의 인과성에 대한 연구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수입물동량의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는 모수원(2009), 김창범(2010), 모수원(2012), 모수원 ㆍ이광배(2015)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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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창범(2010), "환위험과 경기 불확실성이 우리나라의 수입물동량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집 제4호, 88-100. 

  2. 김창범(2014), "실질실효환율, 세계경기, BDI, 상품수 출이 우리나라 해상운송의 서비스수출에 미 치는 영향", 해운물류연구, 제30권 제4호, 801-823. 

  3. 김창범(2016), "한국의 對인도네시아 수출입 물동량 의 결정요인과 한.ASEAN FTA 효과", 해운 물류연구, 제32권 제3호, 521-537. 

  4. 모수원(2012), "광양항의 물동량 행태분석: 인천항, 평택. 당진항과 비교",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 28권 제3호, 111-125. 

  5. 모수원(2009), "경제변수의 변동이 광양항 수입컨테이너 물동량에 미치는 효과",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권 제3호, 269-282. 

  6. 모수원(2013), "항만 물동량과 지역경기의 인과관계: VAR 접근", 해운물류연구, 제29권 특집호, 695-714. 

  7. 모수원.이광배(2015), "광양항 수출입 물동량의 행태 분석", 한국기업경영학회, 제22권 제5호, 371-387. 

  8. 최봉호(2007), "국내 주요항만별 항만물동량과 산업성장의 인과관계",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권 제4호, 159-175. 

  9. Bahmani-Oskooee, M. and F. Niroomand(1998), "Long-run Elasticities and the Marshall- Lerner Condition Revisited," Economics Letters, Vol.61, 101-109. 

  10. Johansen, S.(1988), "Statistical Analysis of Cointegrating Vectors," Journal of Economic Dynamics and Control, Vol.12, 231-254. 

  11. Kwiatkowski, D., P.C,B. Phillips, P. Schmidt, and Y. Shin(1992), "Testing the Null Hypothesis of Stationarity against the Alternative of a Unit Root: How Sure are We that Economic Time Series have a Unit Root?," Journal of Econometrics, Vol.44, 169-178. 

  12. Mackinnon, J.G., A.A. Haug, and L. Michelis (1999), "Numerical Distribution Function of Likelihood Ratio Tests for Cointegration," Journal of Applied Economics, Vol.14, 563-577. 

  13. Narayan, P.K. and S. Narayan(2005), "Estimating Income and Price Elasticities of Imports for Fiji in a Cointegraion Framework," Economic Modelling, Vol.22, 423-438. 

  14. Sinha, D.(1997). "Determinants of Import Demand in Thailand," International Economic Journal, Winter, 73-84. 

  15. Sinha, D.(2001), "A Note of Elasticities in Asian Countries," The International Trade Journal, Vol.15, 221-237. 

  16. Tang, T.C., M. Nair(2002), "A Cointegration Analysis of Malaysian Import Demand Function: Reassessment from the Bounds Test," Applied Economics Letters, Vol.9, 269-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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