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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어린이 정원 조성을 위한 이용자 요구도 조사
A Fundamental Study on Designing of the Children's Garden in Korea National Arboretum : Focused on the User Requirement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0 no.4 = no.35, 2007년, pp.27 - 38  

이세라 (국립수목원 전시교육과, 단국대학교) ,  진혜영 (국립수목원 전시교육과, 단국대학교) ,  맹희주 (국립수목원 전시교육과, 단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he future users of a children's garden felt about the designing and operation of the children's garden, which is to be constructed within Korea National Arboretum. For this study, a total of 1,855 elementary school children were selected and then c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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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정원의 주 이용자인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어린이 정원의 필요성 및 장점, 공간 구성, 식재, 운영 프로그램, 관람시간 등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하여 이용자에게 최적의 환경과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어린이 정원을 조성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국공립 및 사립수목원의 어린이 정원 조성 계획을 위한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기초 자료로 제공될 수 있다.
  • 체험 환경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주 이용 대상인 초등학생들도 어린이 정원의 필요성에 대해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어린이 정원이란 가족 방문객을 중심으로 환경교육 및 자연 체험을 목적으로 조성된 식물원으로, 교과서에 수록된 식물들을 직접보고 자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공간이다.
  •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정원 조성계획을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자 주 이용자인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린이 정원의 필요성 및 장점과 공간구성, 식재, 운영 프로그램, 관람시간 등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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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은 어디인가? 최근 국내ㆍ외적으로 체험 환경교육에 대한 강조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이인식, 1994; 김성일과 황영현, 1997; 김인호 등, 1999; 김재현과 이경화, 1999; 안삼영과 김대희, 1999; 한상훈, 1999; 김인호 등, 2000; 이영 등 2000; 박태윤과 노경임, 2004). 식물원 뿐만 아니라 학교, 각종 환경 관련 기관 및 단체들에 의해서 다양한 체험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사립식물원이 활발히 조성되어 다양한 식물의 전시와 교육, 이벤트 등의 운영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지만, 차별화된 특성을 가지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김태진 등, 2005).
오늘날의 수목원의 기능은 어떻게 확대되고 있는가? 오늘날의 수목원은 식물 자원의 학술적ㆍ산업적 연구 등을 실시하는 시설(산림청, 2001)에서 교육, 계몽 등 사회교육기관으로 그 기능이 확대되고 있다(Kim, 1992). 자연환경에 대한 인식 향상과 더불어 여가시간의 증가로 인해 수목원의 사회적인 요구가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어린이들을 위한 정원 프로그램, 교육 프로그램 등이 개발이 된 외국의 사례는 무엇인가? 그 후 어린이들을 위한 정원 프로그램, 교육 프로그램 등이 개발되었고, 지금까지도 교육의 장으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1). 외국의 경우, 영국의 큐가든(Kew Garden), 미국 미시건대학 수목원, 뉴욕의 이타카(Ithaca) 어린이 정원 등 수목원 내에 어린이 정원을 조성하여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들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고, 어린이 정원의 조성과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에 관한 논의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Heffeman, 1994; Alexander, et al., 1995; Whiren,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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