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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수단을 고려한 확률적 대중교통 통행배정모형 개발
A Stochastic Transit Assignment Model based on Mixed Transit Mod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3, 2007년, pp.111 - 121  

박경철 (경기개발연구원) ,  문정준 (한국토지공사) ,  이성모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  박창호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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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통행배정 모형은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형태를 예측하고 분석할 수 있는 모형으로 대중교통 관련 정책이나 대안들을 평가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도출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기종의 대중교통 통행배정 모형은 대중교통 수단의 특성을 감안한 모형이라기보다는 개별차량의 통행배정 이론을 적용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또한 단일수단(버스나 지하철)을 기준으로 통행배정 모형을 구축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므로 기존의 방법으로는 변화되는 대중교통체계 내에서 이용자들의 정확한 통행형태를 분석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현실적인 대중교통 통행배정 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새로운 배정모형은 단일수단이 아니 복합수단을 기초로 통행자들의 개별적인 통행시간 및 환승에 대한 인식차이를 반영할 수 있는 확률적인 모형이다. 모형 개발을 위한 자료는 이용자들의 실제 통행실태 자료인 서울시 대중교통체계의 교통카드 자료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 모형을 향후 다양한 대중교통 정책 및 노선을 평가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보다 효율적인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ransit assignment model can forecast the behaviors of transit users. thereby playing an important role In the evaluation of transit policies. Most existing transit assignment models are based on the models for passenger cars; therefore they cannot reflect the specific characteristics of transit m...

주제어

참고문헌 (19)

  1. Baaj M.H. and Mahmassani H.S.(1990), 'TRUST: A Lisp Program for The Analysis of Transit Route Configur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283, pp.125-135 

  2. Ben-Akiva, M. and S. R. Lerman(1987), 'Discrete Choice Analysis' 

  3. Han A.(1987), 'Assessment of Transfer Penalty to Bus Riders in Taipei: A Disaggregate Demand Modeling Approach,'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139 pp.8-14 

  4. Kanafani, K.(1983), 'Transportation Demand Analysis', McGraw-Hill 

  5. Ortuzar J. de D., L. G. Willumsen(1990), 'Modelling Transport', John Wiley & Sons 

  6. Sheffi, Y.(1985), 'Urban Transportation Network', Prentice Hall 

  7. Spiess, H. and Florian, M.(1999), 'Optimal Strategies : A New Assignment Model for Transit Network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3, No.2, pp.83-102 

  8. Yen, J.Y.(1971), 'Finding the k Shortest loopless paths in a network. Management Science 17. pp.712-716 

  9. 노정현(1999), 교통계획 통행수요이론과 모형, 나남출판 

  10. 박경철(2006), '대중교통 네트워크 통합 설계 모형 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양창화, 손의영(2000), '서울시 지하철 이용객의 환승 관련 변수의 가치 추정', 대한교통학회지 제 18권 제4호, pp.19-30 

  12. 윤대식(1999), '통근통행 이전의 비통근통행 발생 여부와 교통수단 선택행태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5호, pp.57-65 

  13. 윤대식(2002), '교통방송이 제공하는 교통정보가 직장인의 통행행태에 미치는 영향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5호, pp.33-43 

  14. 윤혁렬(2000), '용량을 고려한 대중교통 통행배정 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15. 이신해(2002), '대중교통 통행배정모형 개발 및 통행량 기반 대중교통 기종점통행량 추정',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이재섭, 김익기(1999), '대중교통 수단간의 환승을 고려한 확률통행배정 기법의 개발', 대한교통학회 제36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261-266 

  17. 이재섭, 김익기(2001), '다이알 알고리즘을 이용한 다수단 대중교통 노선배정기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2호, pp.53-60 

  18. 임강원, 임용택(2003), 교통망분석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 황보희(2006),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객들의 환승 시간가치 추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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