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기반자료를 활용한 복합대중교통망 구축 및 경로탐색 방안 연구
A Methodology of Multimodal Public Transportation Network Building and Path Searching Using Transportation Card Dat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3 = no.102, 2008년, pp.233 - 243  

천승훈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신성일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이창주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초록

도시의 교통문제 증가로 대중교통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가고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에 반해 기존 대중교통 통행배정과 관련한 연구는 여러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복합대중교통망의 경우, 독립수단으로 이루어지는 도로교통과는 달리 수단간 환승, 운행시간 스케줄, 대기시간, 통행요금과 같은 복잡하고 다양한 특성을 포함하기 때문에 그 분석의 어려움은 배가 될 수밖에 없다. 특히,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 환승할인제의 시행에 따른 대중교통 수단간 환승통행의 증가와 이에 따른 경로선택의 변화로 대중교통의 통행행태가 변하고 있으나, 기존의 대중교통교통망 구축방법으로는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최근 첨단기술의 발달에 따라 대중교통이용자의 통행정보가 실시간으로 기록되는 첨단교통카드체계가 구축 운영 중에 있다. 이러한 첨단기술의 도입은 복합대중교통망 분석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에 대한 연구를 가능하게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카드자료의 통행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해 정류장의 위치정보와 노선정보를 활용해서 새로운 복합대중교통망을 구축하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교통카드자료의 통행정보를 활용하기 위하여 정류장 기반의 통합교통망을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컴퓨터 기반의 프로그래밍기법을 활용한 단절된 링크의 연결방안을 통해 대중교통의 환승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복합대중교통망의 경로탐색에 있어 가장 큰 문제가 되는 다수단간의 경로탐색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으로 복합교통망을 구축할 경우, 기존 정류장 좌표와 대중교통의 노선정보를 그대로 활용하여 교통망을 구축할 수 있어 교통망 구축이 쉬울 뿐만 아니라, 환승링크 연결과 같은 별도의 교통망 작업 없이도 대규모 교통망에서의 활용이 가능해 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ognition for the importance and roles of public transportation is increasing because of traffic problems in many cities. In spite of this paradigm change, previous researches related with public transportation trip assignment have limits in some aspects. Especially, in case of multimodal public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첨단기술의 도입은 복합대중교통망 분석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에 대한 연구를 가능하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카드자료의 통행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해 교통카드 자료에 포함되어 있는 정류장의 위치정보와 노선정보를 활용해서 새로운 복합대중교통망을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으로 교통망을 구축할 경우, 기존 정류장 좌표를 그대로 활용하여 교통망을 구축할 수 있어 교통망 구축이 쉬울 뿐만 아니라, 환승링크 연결과 같은 별도의 교통망 작업 없이도 대규모 교통망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보다 현실적인 대중교통 통행배정을 위한 일환으로써, 교통카드로부터 수집되는 통행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버스와 지하철을 포함한 복합 대중교통망의 구축 및 경로탐색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절된 링크를 (나‘)와 같이 환승가능영역 내에 있는 노드들을 가상링크로 연결하여 일반적인 경로탐색 알고리즘 구현이 가능해지도록 하였다.
  • 또한 교통망의 변화에 따른 즉각적인 수정을 어렵게 만드는 이유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그래밍기법에 의한 좌표거리를 계산하여 단절된 링크를 연결하는 가상의 링크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복잡한 환승체계를 구성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교통망을 구축하게 되면, 교통망의 구축이 쉬울 뿐만 아니라, 즉각적인 교통망의 수정 및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되어 운영의 편의성이 높은 교통망 구축이 가능해질 수 있다.
  • 비단 버스와 지하철간의 환승뿐만 아니라, 버스간의 환승일 경우에도 이처럼 도보에 의한 환승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도보에 의한 환승처리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단절된 링크의 연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단절된 링크의 연결을 위해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법을 활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가상으로 링크를 연결하게 되면 정류장을 기반으로 하는 복합대중교통망을 구축할 수 있게 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카드자료의 통행정보 활용과 컴퓨터 기반의 프로그래밍기법을 활용한 새로운 복합대중교통망의 구축방안을 제시하였다.
  • 교통카드 자료의 수집 및 이를 이용한 분석이 가능해 짐에 따라 기존의 행정동 기반의 O/D와 교통망에 의한 분석방법은 앞서 살펴본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인해 효용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류장 위치 좌표와 대중교통 노선자료를 기반으로 한 정류장 기반 대중교통 교통망 구축 방안을 제안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대중교통 교통망은 일반가로망에서 볼 수 없는 다른 여러 가지 특성들이 발생하는데, 1)노선의 중복성(Route Overlapping), 2)노선의 고정성(Fixed Route), 3) 환승(Transfer)체계의 존재, 4) FIFO(First-In-FirstOut)제약조건의 파괴, 5) 링크통행비용의 시간의존성 (Time-Dependent Link Cost), 6) 요금체계의 존재 등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선의 중복성의 의미는? 노선의 중복성은 일반 가로망에서의 최적경로 산정에는 고려되지 않는 요소로서, 동일한 가로를 주행하는 경우에도 수단, 노선의 종류에 따라서 여러 선택 대안이 존재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주행 중인 구간만을 탐색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해당 구간을 통행하는데 사용되는 수단과 노선에 대한 정보 역시 탐색되어야 한다.
대중교통 교통망은 일반가로망에서 볼 수 없는 다른 여러 가지 특성은? 대중교통 교통망은 일반가로망에서 볼 수 없는 다른 여러 가지 특성들이 발생하는데, 1)노선의 중복성(Route Overlapping), 2)노선의 고정성(Fixed Route), 3) 환승(Transfer)체계의 존재, 4) FIFO(First-In-FirstOut)제약조건의 파괴, 5) 링크통행비용의 시간의존성 (Time-Dependent Link Cost), 6) 요금체계의 존재 등이다.
대중교통망에서는 이른바 k-path 등의 대안 경로 제시의 문제가 더욱 중요하게 되는 이유는? 마지막으로 요금체계의 존재라는 측면은 선택된 교통수단에 따라 요금의 차이가 클 수 있으며, 이러한 요금 차이는 이용자의 수단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대중교통망에서는 이른바 k-path 등의 대안 경로 제시의 문제가 더욱 중요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김익기(1998), "ATIS를 위한 수정형 덩굴망 최단경로 탐색 알고리즘의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16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57-167 

  2. 김익기(2004), "수정형 덩굴망 최단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이용한 다경로 생성 알고리즘의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21-130 

  3. 김현명.임용택.이승재(1999), "통합교통망 수단선택-통행배정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87-98 

  4. 김현명, 임용택(2000), "알고리즘을 이용한 전역탐색 최단경로 알고리즘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16권 제2호, pp.157-167 

  5. 김현명.임용택(1999), "유전 알고리듬을 이용한 전역탐색 최단경로 알고리듬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63-178 

  6. 노정현, 남궁성(1995), "도시가로망에 적합한 최단경로탐색 기법의 개발", 대한국토계획학회지, 제30권 제5호 

  7. 박경철.문정준.이성모.박창호(2007), "복합수단을 고려한 확률적 대중교통 통행배정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111-121 

  8. 박준환.신성일.임용택.임강원(2007), "통합거리비례요금제와 차내혼잡을 반영하는 통합대중교통망 통행배정 모형 구축",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33-143 

  9. 안형준.이영인(2007), "서울시 스마트카드 자료를 이용한 버스/지하철 정류장 기반 OD 및 네트워크 구축과 활용에 관한 연구", 교통 기술과 정책, 제4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31-59 

  10. 이미영.유기윤.김정현.신성일(2003), "덩굴망 통행패턴을 고려한 One-To-One 다경로알고리즘",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89-99 

  11. 이미영.백남철.남두희.신성일(2004), "거리비례제 요금부과에 따른 최소요금경로탐색",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101-108 

  12. 이인묵(2004), "환승을 고려한 대중교통 최적경로 탐색 알고리즘", 서울대학교 대학원 

  13. 임용택(2004), "일반가로망에서 교통정보제공을 위한 n-path 알고리듬의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35-145 

  14. 신성일(2004), "교통망에 적합한 K 비루프 경로 탐색 알고리즘",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121-131 

  15. 장인성(2000), "서비스시간 제약이 존재하는 도시부 복합교통망을 위한 링크기반의 최단경로탐색 알고리즘", 대한교통학회지, 제18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111-121 

  16. 조종석.신성일.문병섭.임강원(2006), "출발시간제약이 존재하는 동적 복합교통망의 K최소시간경로탐색",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167-176 

  17. 조종석.신성일.임강원.문병섭(2006), "복합교통망에서의 동적K최소시간경로탐색",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77-88 

  18. 최기주(1995), "U-turn을 포함한 가로망 표현 및 최단경로의 구현", 대한교통학회지, 제13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35-52 

  19. 임강원.임용택(2003), "교통망분석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 Angelica Lozno, and Giovanni Storci(2001), "Shortest viable path algorithm in multimodal network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35, pp.225-241 

  21. Azevedo J. A., Costa M. E. O. S., Madeira J.J.E.R.S., and Martins E.Q.V.(1993), "An Algorithm from the Ranking of Shortest Path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69, pp.97-106 

  22. Bellman R. and Kalaba R.(1968), "On Kth Best Policies". J. SIAM 8, pp.582-588 

  23. Clarke S., Krikorian A., and Rausan J.(1963), "Computing the N Best Loopless Paths in A Network", Journal of SIAM, Vol. 11, No. 4, pp.1096-1102 

  24. Daniele Pretolani(2000), "A directed hypergraph model for random time dependent shortest path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arch 123, pp.315-324 

  25. De Cea. J. and J.E. Fernandez.(1989), "Transit Assignment for Minimal Routes: An Efficient New Algorithm", Traffic Engng. Control, pp.492-494 

  26. De Cea. J. and J.E. Fernandez.(1993), "Transit Assignment for Congested Public Transport Systems: An Equilibrium Model", Transportation Science Vol. 27 

  27. Hong K. Lo, C.W. Yip, and K.H. Wan,(2003), "Modeling transfer and non-linear fare structure in multi-modal network",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37, pp.149-170 

  28. Younes Hamdouch, Michael Florian, Donald W. Hearn, and Siriphong Lawphongpanich(2007), "Congestion pricing for multi-model transportation system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41, pp.275-29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