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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 정류장 간격의 해석적 연구
Analytical Determination of Optimal Transit Stop Spacing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3, 2007년, pp.145 - 154  

박준식 (서울대학교) ,  고승영 (서울대학교) ,  이청원 (서울시립대학교) ,  김점산 (경기개발연구원)

초록

대중교통 시스템의 운행계획 수립과정에서 정류장의 간격과 위치설정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석적인 방법을 통해 정류장의 간격과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정류장의 간격은 접근통행속도, 정류장 정차로 인한 손실시간, 승객의 통행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길어지고, 통행수요와 배차간격이 늘어남에 따라 짧아진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의 분포가 균일하지 않을 경우 이용자비용과 운영자비용을 합한 총 비용을 최소화시키는 최적 정류장 간격을 도출하는 방법론을 제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보다 일반적으로 확장하기 위해서는 재차 승객의 통행비용을 고려해야 하는데 이에 대해 개념적 예시를 통해 결과의 변화를 논의하였다. 이때의 정류장 위치변화를 살펴본 결과 재차 승객이 많은 구간의 정류장 간격이 다소 넓어지고, 재차 승객이 적은 구간의 정류장 간격이 다소 짧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재차 승객이 증가하는 구간보다 재차 승객이 감소하는 구간에 정류장이 보다 많이 배치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동적 프로그래밍을 통해 정류장 위치를 결정하는 복잡한 방법 대신 수요분포의 면적을 균등하게 분할하여 각 정류장의 위치를 결정하는 간단한 방법론을 제시하여 실용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일반적으로 해석할 경우 모든 간격 설정 문제에 적용될 수 있다. 도로의 간격, 노선의 간격 등의 모든 시설물의 간격을 결정하는 문제에서 적용될 수 있으며, 간격변수를 공간에서 시간으로 변경하게 되면 배차간격을 결정하는 문제에도 바로 적용될 수 있는 확장성을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termining stop spacing is a very important process in transit system planning. This study is involved in an analytical approach to decide the transit stop spacing. Transit stop spacing should be longer as 1) user access speed, 2) user travel time, and 3) dwell time increase, and shorter as 1) pa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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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분포는 접근비용, 통행 비용, 그리고 운행비용에 대한 계수의 값에 따라 상당히 달라질 수 있는 가상의 분포이고 이를 도출하는 것은 본 연구의 목적에서 상당히 벗어난 것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개념적 예시만을 소개하기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해석적 연구를 확장시킨 일반화된 연구라 하겠다. 또한 본 연구는 동적 프로그래밍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결과를 어렵지 않은 계산을 통해 간단하게 얻을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 것에 큰 의미가 있으며 그간 편성으로 실무적용도 가능하리라고 판단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해석적 연구를 확장시킨 일반화된 연구라 하겠다. 또한 본 연구는 동적 프로그래밍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결과를 어렵지 않은 계산을 통해 간단하게 얻을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 것에 큰 의미가 있으며 그간 편성으로 실무적용도 가능하리라고 판단된다. 즉, 계산의 복잡성으로 실무적용에 한계를 갖는 동적 프로그래밍의 한계를 극복하는 단초를 제공했다고 볼 수 있겠다.
  • 이는 이용자의 접근비용을 최소화시키기위함인데 통행수요는 지점마다 다르기 때문에 균등 간격으로 정류장을 배치하는 것은 이용자의 접근비용을 최소화시키지 못한다. 본 연구는 대중교통 시스템에서 정류장의 간격과 위치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해석적 접근법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해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해석적 접근을 통해 대중교통의 정류장 간격과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적용하는 방법론은 최적 정류장 간격을 결정하고 이를 통해 결정된 정류장 개수와 통행수요의 분포를 기반으로 각 정류장의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적 접근법을 사용한다.
  • 각 비용에 대한 수학적 표현은 각 연구마다 분석의 목적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근본적인 모형의 틀은 거의 정형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에서 사용되었던 모형의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 최적 정류장 간격 산정이라는 분석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비용함수를 구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류장의 간격과 위치를 결정하는 문제를 해석적으로 풀이하였다. 정류장의 간격은 접근 통행속도, 정류장 정차로 인한 손실시간, 승객의 통행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길어지고, 통행수요와 배차간격이 늘어남에 따라 짧아진다.
  • 해룰 산출하였다. 이 연구에서 정류장 간격은 차내에 탑승하고 있는 승객과 정류장에서 차량을 기다리는 승객의 비율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제시하였는데, 모든 승객이 도심의한 지점으로 통행(Many-to-One)하기 때문에 도심에 근접할수록 차내 승객의 비율이 정류장에서 대기하고 있는 승객보다 많기 때문에 정류장 간격이 길어지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 정류장의 간격은 접근 통행속도, 정류장 정차로 인한 손실시간, 승객의 통행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길어지고, 통행수요와 배차간격이 늘어남에 따라 짧아진다. 정류장에서 승하차 승객의 접근비용을 최소화하는 각 정류장의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접근비용 최소화의 관점에서는 정류장의 위치가 수요의 분포함수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수요가 밀집된 구간은 정류장 간격이 짧고 수요가' 넓게 퍼져있는 구간은 정류장 간격이 길어지게 되는 결과를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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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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