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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적절히 설계되고 계획된 버스 혹은 마을버스와 같은 노면 대중교통수단은 그 노선의 유연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도시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노면 노선망은 그 특성 상 고정된 괘도 노선망에 비해 변화가 심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노선체계개편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노선 망의 변화는 이용자, 운영자 그리고 도시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노선 망에 대한 적절한 분석과 평가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선 망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을 가능케 하는 유용한 평가틀의 미비한 이유로 노선설계 시 적절한 분석과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노면 대중교통노선망의 분석, 비교와 평가를 위한 틀 구축을 목적으로 노선 망 크기, 노선망 구조, 노선망의 서비스수준, 노선망의 운행효율성과 도시와의 관계라는 5가지 카테고리의 평가기준을 제시하고 각 기준에 따른 정량적인 평가 지표를 제시하였다. 지표의 적정성을 고려하여 개념적이고 이론적인 접근을 최소화하고 현실적으로 사용 가능한 지표를 정립하고자하였으며 제시된 지표를 부산광역시 3개 지자체 마을버스 노선망을 대상으로 그 적용성을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는 기존노선의 분석과 평가, 노선설계 및 계획 시에 유용한 설계기준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며, 도시 간 비교 평가 연구 등 학문적 연구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f designed properly, street transit systems can provide many useful functions with the flexibility of serving an unlimited range of locations throughout an urban area. Over the last decades urban regions of Korea cities have seen rapidly changing travel patterns and urban conditions. Under this ci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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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노면 대중교통수단 노선망의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과 평가를 가능케 하는 정량적인 지표와 평가틀을 제시 하였다. 이를 위해 5가지 카테고리의 기준을 설정하였고 각 기준에 적합한 지표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도로를 이용하는 노면 대중교통수단의 노선 망을 서술, 분석, 그리고 평가할 수 있는 포괄적인 기준과 정량적인 지표 제시에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우선 괘도수단과 비교한 노면 수단의 특성을 살펴본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도로를 이용하는 노면 대중교통수단의 노선 망의 설명, 분석과 평가를 가능케 하는 틀을 제시함에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측면에서 노선 망을 평가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정량적인 지표 설정에 초점을 두고.
  • 서비스 수준과 운행효율성에 관한 분석과 지표는 많은 연구가 있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노선 망의 일반적인 서비스 수준과 효율성을 측정할 수 있는 중요 지표만을 제시한다(표 5 참조).

가설 설정

  • 자료의 미비로 모든 지표값을 구하지는 못하였고, 일부 계수값에 대한 작위적인 가정이 필요하였다. 서비스 권역의 계산을 위해 1차 권역과 2차권역의 반경을 각각 400m와 800m로 가정하였고 차량 크기가 다양한 마을버스의 입석 용량을 좌석의 30%로 가정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개구의 노선 망 비교가 가능하였고 흥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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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면 노선망의 노선체계개편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적절히 설계되고 계획된 버스 혹은 마을버스와 같은 노면 대중교통수단은 그 노선의 유연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도시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노면 노선망은 그 특성 상 고정된 괘도 노선망에 비해 변화가 심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노선체계개편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노선 망의 변화는 이용자, 운영자 그리고 도시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노선 망에 대한 적절한 분석과 평가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대중교통수단의 노선망의 설계와 계획이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대중교통수단의 노선망은 도시민의 교통패턴과 흐름을 결정하고 운행 효율성과 서비스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노선 설계와 계획은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이루어져야한다. 특히 노선이 고정된 도시철도와 경량전철 같은 괘도 수단과 달리 기존 도로망을 이용하는 노면 수단의 노선 망은 운행이 가능한 도로망이 존재하는 지역은 어디에서나 노선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노선 유연성)과 대규모 시설이 필요치 않아, 노선의 조정이 용이하여 노선 망의 변화가 심할 수밖에 없다(Giannopoulos, 1989).
괘도수단 노선망과 비교한 노면수단의 노선망의 특징은? 첫째, 통행이 가능한 도로의 어디에나 노선설정이 가능하다는 노선유연성(Flexibility)으로 인해 궤도가 설치된 지역에 한정된 궤도노선망과 달리 도시의 전반적인 지역을 커버하는 방대하고 복잡한 노선망을 형성한다. 둘째, 도로망을 따라 노선이 형성되기 때문에 괘도수단에 비해 이용자의 접근성이 중요한 기능으로 간주된다. 이로 인해 궤도 망과 달리 밀집된 노선 망을 형성하고, 정류장간의 간격이 짧아 단거리 위주의 통행에 대한 서비스에 초점을 둔다. 셋째, 궤도망에 비해 높은 빈도수(짧은 운행 시격)의 운행이 가능하나, 타 수단과 혼재하여 운행되는 경우가 많아, 궤도수단에 비해 정시성, 안전성 그리고 신속성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다. 마지막으로, 노면 노선은 양방향 노선구간이 상이하게 설계되는 경우가 많다. 즉 도로폭, 일방통행구간의 존재, 회차 가능여부에 따른 기종점 설정, 주변여건 등이 노선설계의 제약조건이 되어 노선 설정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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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박준식 외 1명(2007) 대중교통 노선망 설계에 관한 해석적 연구의 모형 구조와 풀이,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5권 제6호, pp. 129-140 

  2. 부산광역시(2005) 부산광역시 대중교통체계개선 실행용역, 최종보고서, 대한교통학회 

  3. 부산광역시(2007)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 산정 및 마을버스 운행 실태조사.분석 등 용역 : 제2편 마을버스운행실태조사.분석, 최종보고서, 시케인엔지니어링 

  4.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0) 제2기 지하철 전면 개통에 따른 시내버스노선체계의 개편 구상, 연구보고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5. 이상용 외 1명(2003) 시내버스노선체계 평가를 위한 정량적인 지표의 설정 및 적용,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1권 제4호, pp. 29-44 

  6. 이승재 외 2명(1999) Set Covering 이론을 이용한 시내버스 최적 노선망 구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7권 제2호, pp. 137-147 

  7. 한종학 외 2명(2005) 버스 노선망 설계를 위한 평가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3권 제2호, pp. 161-171 

  8. Federal Transit Administration (1995) Bus Route Evaluation Standards; A synthesis of Transit Practice, TCRP Synthesi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USA 

  9. Giannopoulos, G.A. (1989) Bus Planning and Operation in Urban Areas: A Practical Guide, Gower Publishing Company, USA 

  10. Tomazinis, A.R. (1975) Productivity, Efficiency and Quality in Urban Transportation Systems, Lexington Books 

  11. Vuchic R.V. et al. (1988) Characteristics of Metro Networks and Methodology for their Evaluation, Presented in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Meetin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USA 

  12. Vuchic, R.V. (1970) Transit Operating Manual, DOT, Commonwealth of Pennsylvania,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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