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히 설계되고 계획된 버스 혹은 마을버스와 같은 노면 대중교통수단은 그 노선의 유연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도시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노면 노선망은 그 특성 상 고정된 괘도 노선망에 비해 변화가 심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노선체계개편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노선 망의 변화는 이용자, 운영자 그리고 도시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노선 망에 대한 적절한 분석과 평가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선 망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을 가능케 하는 유용한 평가틀의 미비한 이유로 노선설계 시 적절한 분석과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노면 대중교통노선망의 분석, 비교와 평가를 위한 틀 구축을 목적으로 노선 망 크기, 노선망 구조, 노선망의 서비스수준, 노선망의 운행효율성과 도시와의 관계라는 5가지 카테고리의 평가기준을 제시하고 각 기준에 따른 정량적인 평가 지표를 제시하였다. 지표의 적정성을 고려하여 개념적이고 이론적인 접근을 최소화하고 현실적으로 사용 가능한 지표를 정립하고자하였으며 제시된 지표를 부산광역시 3개 지자체 마을버스 노선망을 대상으로 그 적용성을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는 기존노선의 분석과 평가, 노선설계 및 계획 시에 유용한 설계기준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며, 도시 간 비교 평가 연구 등 학문적 연구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적절히 설계되고 계획된 버스 혹은 마을버스와 같은 노면 대중교통수단은 그 노선의 유연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도시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노면 노선망은 그 특성 상 고정된 괘도 노선망에 비해 변화가 심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노선체계개편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노선 망의 변화는 이용자, 운영자 그리고 도시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노선 망에 대한 적절한 분석과 평가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선 망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을 가능케 하는 유용한 평가틀의 미비한 이유로 노선설계 시 적절한 분석과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노면 대중교통노선망의 분석, 비교와 평가를 위한 틀 구축을 목적으로 노선 망 크기, 노선망 구조, 노선망의 서비스수준, 노선망의 운행효율성과 도시와의 관계라는 5가지 카테고리의 평가기준을 제시하고 각 기준에 따른 정량적인 평가 지표를 제시하였다. 지표의 적정성을 고려하여 개념적이고 이론적인 접근을 최소화하고 현실적으로 사용 가능한 지표를 정립하고자하였으며 제시된 지표를 부산광역시 3개 지자체 마을버스 노선망을 대상으로 그 적용성을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는 기존노선의 분석과 평가, 노선설계 및 계획 시에 유용한 설계기준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며, 도시 간 비교 평가 연구 등 학문적 연구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If designed properly, street transit systems can provide many useful functions with the flexibility of serving an unlimited range of locations throughout an urban area. Over the last decades urban regions of Korea cities have seen rapidly changing travel patterns and urban conditions. Under this cir...
If designed properly, street transit systems can provide many useful functions with the flexibility of serving an unlimited range of locations throughout an urban area. Over the last decades urban regions of Korea cities have seen rapidly changing travel patterns and urban conditions. Under this circumstance transit planners need frequent evaluations of its street transit routes so as to restructure or modify them rationally. It should be noted that the changing network influences passengers, operators, as well as the city itself. However, there is no proper framework with which to evaluate the street transit network comprehensively. This paper develops and provides a framework including criteria and indicators for evaluating street transit networks. Five criteria, such as network size, network structure, service requirements, efficiency of operation and the relationship to the city are presented. A number of indicators and measures representing each criteria are then suggested. As a practical example, an analysis and comparison of three minibus networks in Busan are presented, utilizing the developed measures and indicators.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be of great use for planners responsible for transit route planning, particularly for planning of new or analysis of existing routes; their comparison with routes/networks of various cities.
If designed properly, street transit systems can provide many useful functions with the flexibility of serving an unlimited range of locations throughout an urban area. Over the last decades urban regions of Korea cities have seen rapidly changing travel patterns and urban conditions. Under this circumstance transit planners need frequent evaluations of its street transit routes so as to restructure or modify them rationally. It should be noted that the changing network influences passengers, operators, as well as the city itself. However, there is no proper framework with which to evaluate the street transit network comprehensively. This paper develops and provides a framework including criteria and indicators for evaluating street transit networks. Five criteria, such as network size, network structure, service requirements, efficiency of operation and the relationship to the city are presented. A number of indicators and measures representing each criteria are then suggested. As a practical example, an analysis and comparison of three minibus networks in Busan are presented, utilizing the developed measures and indicators.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be of great use for planners responsible for transit route planning, particularly for planning of new or analysis of existing routes; their comparison with routes/networks of various c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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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노면 대중교통수단 노선망의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과 평가를 가능케 하는 정량적인 지표와 평가틀을 제시 하였다. 이를 위해 5가지 카테고리의 기준을 설정하였고 각 기준에 적합한 지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도로를 이용하는 노면 대중교통수단의 노선 망을 서술, 분석, 그리고 평가할 수 있는 포괄적인 기준과 정량적인 지표 제시에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우선 괘도수단과 비교한 노면 수단의 특성을 살펴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도로를 이용하는 노면 대중교통수단의 노선 망의 설명, 분석과 평가를 가능케 하는 틀을 제시함에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측면에서 노선 망을 평가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정량적인 지표 설정에 초점을 두고.
서비스 수준과 운행효율성에 관한 분석과 지표는 많은 연구가 있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노선 망의 일반적인 서비스 수준과 효율성을 측정할 수 있는 중요 지표만을 제시한다(표 5 참조).
가설 설정
자료의 미비로 모든 지표값을 구하지는 못하였고, 일부 계수값에 대한 작위적인 가정이 필요하였다. 서비스 권역의 계산을 위해 1차 권역과 2차권역의 반경을 각각 400m와 800m로 가정하였고 차량 크기가 다양한 마을버스의 입석 용량을 좌석의 30%로 가정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개구의 노선 망 비교가 가능하였고 흥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제안 방법
개념적이고 이론적인 접근을 가능한 최소화하고 노선 계획시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지표를 정립하고자하였으며, 제시된 지표의 적용성을 파악하기위해 부산시 3개 지자체의 마을버스 노선 망을 사례로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다양한 측면에서 노선 망을 평가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정량적인 지표 설정에 초점을 두고. 노선 망의 특징과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수준과 운행 효율성, 그리고 도시와의 관련성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하고 노선설계와 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여, 정량화가 가능한 지표를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용 등이(2003) 제시한 각 이해당사자의 관점, 즉 이용자, 운영자, 그리고 사회적 시각 외에 노선 망의 크기와 구조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평가틀 구축을 위한 기준을 다음 5가지 카테고리로 나누고 각 카테고리 마다 지표를 제시한다. 제시할 5가지 기준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노면 대중교통수단 노선망의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과 평가를 가능케 하는 정량적인 지표와 평가틀을 제시 하였다. 이를 위해 5가지 카테고리의 기준을 설정하였고 각 기준에 적합한 지표를 제시하였다. 즉 노선망의 크기, 노선망 구조, 노선망의 서비스 수준, 노선망의 운행 효율성과 도시와의 관계, 5가지 기준에 적합한 정량적인 지표들을 제시 하였고, 또한 부산광역시의 3개 지자체 마을버스 노선망에 제시된 지표를 적용하여 그 적용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5가지 카테고리의 기준을 설정하였고 각 기준에 적합한 지표를 제시하였다. 즉 노선망의 크기, 노선망 구조, 노선망의 서비스 수준, 노선망의 운행 효율성과 도시와의 관계, 5가지 기준에 적합한 정량적인 지표들을 제시 하였고, 또한 부산광역시의 3개 지자체 마을버스 노선망에 제시된 지표를 적용하여 그 적용성을 살펴보았다.
국내의 대표적인 연구로는 이상용 등(2003)이 시내버스노 선체계 평가를 위한 기준 및 정량적 지표를 설정하여 경기도 노선개편사례에 적용하였다. 평가기준으로 이용자를 위한 버스의 편의성, 운영자의 운행 생산성, 그리고 정부의 입장을 나타내는 사회적 비용의 최소화를 노선 설계의 3대 목표에 두고 접근성, 승차안락성, 노선 직결도, 운행생산성, 형평성, 차량소요대수 등 6개의 정량적 지표를 제시하였다. 외국의 경우 Giannopolous(1989)는 개별 버스노선 설계기준으로 최소수요, 노선직결도, 중복도 최소화, 노선길이, 노선의 도심통과여부 등을 제시하였고, Vuchic(1970)은 서비스 극대화, 운행효율성 극대화, 그리고 도시 전반에 걸친 긍정적인 영향의 최대화를 노선설계의 3대 목표로 제시하고, 이를 모두 반영할 수 있는 지표를 지역 여건에 따라 적절히 설정할 것을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정된 지표에 대한 적용성 파악을 위해 부산광역시의 서구, 영도구, 부산진구 3개구의 마을버스 노선 망에 제시된 지표를 적용하였다. 마을버스는 각 지자체의 관리대상이며 노선이 타 지자체의 영역을 침범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독립된 노선 망으로 간주할 수 있고 자료수집이 용이한 이유로 본 사례를 선택했다.
본 연구에서는 노면을 이용하되 궤도수단인 노면경량전철과 궤도버스(Trolley bus)는 제외하며 버스와 마을버스와 같은 순수하게 도로를 이용하는 수단으로 한정한다. 연구의 결과는 기존노선의 분석과 평가, 새로운 노선설계 및 계획 시에 유용하고 실질적인 기준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며, 노선 망의 도시 간 비교·평가 등의 학문적 분야에도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설정된 지표에 대한 적용성 파악을 위해 부산광역시의 서구, 영도구, 부산진구 3개구의 마을버스 노선 망에 제시된 지표를 적용하였다. 마을버스는 각 지자체의 관리대상이며 노선이 타 지자체의 영역을 침범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독립된 노선 망으로 간주할 수 있고 자료수집이 용이한 이유로 본 사례를 선택했다.
성능/효과
3개구의 비교평가 결과, 크기가 가장 작은 서구의 노선 망이 가장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운행효율성 또한 가장 양호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도시에 미치는 영향력은 가장 미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도구의 경우는 서비스 수준과 효율성이 가장 열악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도로망을 따라 노선이 형성되기 때문에 괘도수단에 비해 이용자의 접근성이 중요한 기능으로 간주된다. 이로 인해 궤도 망과 달리 밀집된 노선 망을 형성하고, 정류장간의 간격이 짧아 단거리 위주의 통행에 대한 서비스에 초점을 둔다.
서비스 수준의 지표인 배차간격은 부산진구가 가장 양호하나, 신속성과 접근성 지표인 운행속도와 인당 정류장개수는 서구의 노선망이 가장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운행효율성 지표도 서구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도구 노선 망은 가장 비효율적으로 운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궤도망에 비해 높은 빈도수(짧은 운행 시격)의 운행이 가능하나, 타 수단과 혼재하여 운행되는 경우가 많아, 궤도수단에 비해 정시성, 안전성 그리고 신속성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다.
우선, 부산진구의 노선망이 노선장, 정류장 수, 총운행거리 등 모든 면에서 가장 크고 방대함을 알 수 있고, 서구와 영도구는 노선수가 동일하고, 운행대수가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Network 정류장 수와 총운행거리, 노선용량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즉 영도구의 노선 망은 서구에 비해 크고 방대하다 할 수 있다.
서비스 수준의 지표인 배차간격은 부산진구가 가장 양호하나, 신속성과 접근성 지표인 운행속도와 인당 정류장개수는 서구의 노선망이 가장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운행효율성 지표도 서구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도구 노선 망은 가장 비효율적으로 운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와의 관계지표를 살펴보면, 서구가 인구대비 노선수가 가장 많으며, 운행대수는 3개 구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노선밀도는 부산진구와 영도구가 비슷한 반면 서구는 상당히 열악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후속연구
비록 본 연구의 정량적인 분석과 지표가 노선 설계와 계획 시 기준으로 용이하게 이용될 수 있는 지표이나, 노선망 설계와 분석은 매우 복잡한 문제로서, 제시 된 정량적인 지표에 의한 접근으로는 모든 문제의 해결이 가능하지는 않다. 따라서 노면 대중교통 노선망의 포괄적인 분석과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첫 시도로 본 연구를 간주하며, 향후 보다 정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예를 들면, 노면수단 중에서도 역할이 다른 간지선 노선을 구분하여 평가할 필요가 있을 것이며, 노선 망과 경로의 복잡성을 보다 면밀히 구분할 수 있는 지표의 개발도 필요할 것이다.
연구의 결과는 기존노선의 분석과 평가, 새로운 노선설계 및 계획 시에 유용하고 실질적인 기준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며, 노선 망의 도시 간 비교·평가 등의 학문적 분야에도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면 노선망의 노선체계개편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적절히 설계되고 계획된 버스 혹은 마을버스와 같은 노면 대중교통수단은 그 노선의 유연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도시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노면 노선망은 그 특성 상 고정된 괘도 노선망에 비해 변화가 심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노선체계개편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노선 망의 변화는 이용자, 운영자 그리고 도시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노선 망에 대한 적절한 분석과 평가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대중교통수단의 노선망의 설계와 계획이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대중교통수단의 노선망은 도시민의 교통패턴과 흐름을 결정하고 운행 효율성과 서비스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노선 설계와 계획은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이루어져야한다. 특히 노선이 고정된 도시철도와 경량전철 같은 괘도 수단과 달리 기존 도로망을 이용하는 노면 수단의 노선 망은 운행이 가능한 도로망이 존재하는 지역은 어디에서나 노선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노선 유연성)과 대규모 시설이 필요치 않아, 노선의 조정이 용이하여 노선 망의 변화가 심할 수밖에 없다(Giannopoulos, 1989).
괘도수단 노선망과 비교한 노면수단의 노선망의 특징은?
첫째, 통행이 가능한 도로의 어디에나 노선설정이 가능하다는 노선유연성(Flexibility)으로 인해 궤도가 설치된 지역에 한정된 궤도노선망과 달리 도시의 전반적인 지역을 커버하는 방대하고 복잡한 노선망을 형성한다.
둘째, 도로망을 따라 노선이 형성되기 때문에 괘도수단에 비해 이용자의 접근성이 중요한 기능으로 간주된다. 이로 인해 궤도 망과 달리 밀집된 노선 망을 형성하고, 정류장간의 간격이 짧아 단거리 위주의 통행에 대한 서비스에 초점을 둔다.
셋째, 궤도망에 비해 높은 빈도수(짧은 운행 시격)의 운행이 가능하나, 타 수단과 혼재하여 운행되는 경우가 많아, 궤도수단에 비해 정시성, 안전성 그리고 신속성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다.
마지막으로, 노면 노선은 양방향 노선구간이 상이하게 설계되는 경우가 많다. 즉 도로폭, 일방통행구간의 존재, 회차 가능여부에 따른 기종점 설정, 주변여건 등이 노선설계의 제약조건이 되어 노선 설정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참고문헌 (12)
박준식 외 1명(2007) 대중교통 노선망 설계에 관한 해석적 연구의 모형 구조와 풀이,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5권 제6호, pp. 129-140
Federal Transit Administration (1995) Bus Route Evaluation Standards; A synthesis of Transit Practice, TCRP Synthesi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USA
Giannopoulos, G.A. (1989) Bus Planning and Operation in Urban Areas: A Practical Guide, Gower Publishing Company, USA
Tomazinis, A.R. (1975) Productivity, Efficiency and Quality in Urban Transportation Systems, Lexington Books
Vuchic R.V. et al. (1988) Characteristics of Metro Networks and Methodology for their Evaluation, Presented in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Meetin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USA
Vuchic, R.V. (1970) Transit Operating Manual, DOT, Commonwealth of Pennsylvania,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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