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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모션 캡쳐(Motion Capture)를 위한 3D캐릭터 애니메이션의 종류별, 형태별 모델 분류
Digital Motion Capture for Types and Shapes of 3D Character Anim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8, 2007년, pp.102 - 108  

윤황록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게임멀티미디어) ,  유석호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게임멀티미디어) ,  이동열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게임멀티미디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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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를 맞아 21세기 주목받는 문화산업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게임산업은 최근 어느 때 보다도 그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2D 및 3D 애니메이션은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보다 사실적인 동작표현에 맞추어 계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고,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의 빠른 변화를 통하여 2D 및 3D 애니메이션 활용범위는 TV, 영화, GAME 산업 등에서 그 영역을 넓히고 있는 추세이다. 한편으로 최근 게임 그래픽의 추세는 2D의 단순조작 게임 중심에서 플레이어의 몰입감과 조작감을 높이는 3D 게임 그리고 3D 게임 캐릭터의 활성화로 2D에서 3D로 그 무게가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3D 게임 캐릭터의 실사움직임(Motion Capture)과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종류별, 형태별 모델분류를 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3D 게임 캐릭터의 개요 및 실사움직임 사례에 대해 알아보고, 그리고 3D 게임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종류별 모델 분류, 형태별 모델 분류 데이터를 제안함으로써 향후 게임산업 및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 효율성이 높고 빠른 시간에 적용 가능한 캐릭터애니메이션 제작과정 및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응용에 그 효과가 클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culture industry that greet digital generation and is observed 21th century the most representative game industry latest is caught what and more interest degree is rising. 2D and 3D animation accomplish continuous growth and development depending action expression along with development of c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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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게임 캐릭터의 종류별 분류는 여러가지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구분을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크게 사람(Htunan), 동물(Animal), ETC(몬스터, 식물 등)로 구분 하였다.
  • 본 논문에 필요한 모션 캡쳐 동작을 알아보기 위해 온라인, 콘솔, 아케이드, 모바일 등으로 장르를 정하여 임의로 기본동작, 응용동작 등으로 구분하여 그 사례를 알아보았다. 다음 그림들에서 언급한 각각의 캐릭터 동작은 모션 캡쳐를 기반으로 제작된 게임 캐릭터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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