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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우울·자살생각·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통합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iveness of a Integrative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Depression, Suicide Ideation, and Stress in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6, 2011년, pp.81 - 94  

김 사라형선 (침례신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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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Integrative Group Counseling Program to reduce depression, suicide ideation, and stress of high school students, and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such a program. In order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developed, an experimental group wh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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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조사 단계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기존의 자살예방 프로그램들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청소년의 우울, 자살생각, 및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둘째 분석 단계에서는 기존 프로그램들의 장점들과 한계성들을 분석하였고 기존 프로그램들의 장점들을 모아 프로그램을 1차로 구성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 생각을 줄이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자살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를 보면, 생명존중 프로그램(김경희, 2008; 심민정, 2007)과, 인지․정서․행동치료(김민애, 2009; 오은주, 2010; 조성은, 1991)와 현실요법(강둘순, 2008;김향숙, 2007)등을 사용한 연구들이 있고, 그 외에는 기독교를 중심으로 한 연구 들(김종업, 2001; 백충현, 2010; 오승주, 2002; 임득춘, 2004)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생각 및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통합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통합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5단계 개발모형을 기초로 제작되었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 생각 및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자살 예방을 위한 통합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여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더욱이 자살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인지 · 정서 ·행동치료나 현실요법, 생명존중교육, 기독교적 접근 중 주로 한 가지 기법만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우울과, 자살생각, 스트레스를 동시에 감소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되 몇 가지 기법들을 통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통합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인지 · 정서 · 행동치료, 자기교습훈련, 이완기법, 현실요법, 스트레스해소기법과 그 외 기법들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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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살예방은 자살의 심각성을 경고하거나 자살 행동에 관심을 갖는 것만으로는 부족한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자살예방은 자살의 심각성을 경고하거나 자살 행동에 관심을 갖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왜냐하면 자살은 자살생각, 자살의도, 자살시도라는 일련의 과정을 거쳐 진행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가장 선행단계인 자살생각의 여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박병금, 2007, 재인용)
청소년의 우울 외에 자살과 관련된 변인 중 하나는 무엇인가? 청소년의 우울 외에 자살과 관련된 변인 중 하나는 자살생각이다. 일반적으로 자살예방은 자살의 심각성을 경고하거나 자살 행동에 관심을 갖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생각 및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통합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고 종료 4주 후에 추후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한 결과와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한 내용은? 통합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에서는 프로그램 실시 후 우울에서 유의한 차이가나타났으나 통제집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결과는 2회기의 인지치료와 3회 기의 자기교습훈련을 통해 우울 감소의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사료되며 자기주장 훈련이 우울을 낮춘다는 연구결과(이승열, 2000)와 인지집단 상담이 우울을 해소한다는 연구결과(이연미, 1997; 진창오․최효일, 1998)와 다소 맥을 같이 하였다. 둘째, 통합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서는 자살생각이 유의하게 낮아졌으나 통제집단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4회기의 현실요법을 통한 '삶의 의미와 목표설정'을 통해 자살생각이 감소되었을 것이며 2회 기의 인지치료도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 사료된다. 이 결과는 현실요법 집단상담이 청소년의 자살생각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는 선행연구의 결과(이수연․최응용․김춘경, 2005), 인지행동적 음악치료가 중학생의 자살생각을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강둘순․김원중, 2009; 김민애, 2009), 인지행동치료가 자살생각을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진창오․최효일, 1998)와 맥을 같이 하였다. 이에 통합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살생각을 감소시킨다고 할 수 있다. 셋째, 통합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 한 후 실험집단에서는 스트레스에서 유의한 감소를 보였으나 통제집단에서는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결과는 6, 7회기의 이완기법, 스트레스 대처기술과 4, 5회기의 현실요법, 생명존중 교육 등이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 사료된다. 이는 현실요법이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김향숙, 2007), 생명존중교육이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김경희, 2008),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학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는 김효진과 유형근과 권순영(2011)의 연구결과와 다소 일치한다. 이에 통합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스트레스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넷째, 통합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종료된 4주 후에 추후검사를 실시하여 사후검사와 추후 검사 간에 점수를 비교하였는데, 실험집단에서는 우울과 자살생각에 유의한 감소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프로그램 종료 4주 후에도 우울과 자살생각에 있어서 그 효과가 지속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스트레스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스트레스에서는 지속효과를 보기가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계속되는 생활스트레스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 사료된다. 통제집단에서는 우울과, 자살생각, 스트레스 간에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따라서 우울과 자살생각에서는 프로그램의 효과가 4주 동안 지속되었지만 스트레스에서는 그 효과를 유지하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통합적 집단상담은 우울로 인해 자살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자살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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