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이야기치료 집단 프로그램이 품행장애 성향 청소년의 공격성, 우울 및 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Group Narrative Therapy on Aggression, Depression and Resilience in Adolescents with Conduct Disorder Tendency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30 no.2, 2017년, pp.124 - 135  

유성자 (영진전문대학 간호학과) ,  최연희 (경북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group narrative therapy on aggression, depression, and resilience in adolescents with conduct disorder tendency. Methods: Group narrative therapy was conducted from March 7, 2011 to May 3, 2011. The participants were 66 adolescents with conduct d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야기치료 집단 프로그램을 품행장애 성향의 청소년에게 적용하여 공격성, 우울 및 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이야기치료 집단 프로그램이 품행장애 성향 청소년의 공격성과 우울 및 탄력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방법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가설 1. 이야기치료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공격성 점수가 낮을 것이다.
  • • 가설 2. 이야기치료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우울 점수가 낮을 것이다.
  • 가설 3. 이야기치료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탄력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품행장애를 위한 중재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가? 기존에 시도되었던 품행장애를 위한 중재방법으로는 놀이 중심 집단상담, 도덕성향상 프로그램, 인지행동치료 등이 있다[7-9]. 이러한 접근들은 품행장애 청소년들의 자존감과 또래 관계 등에 유의미한 향상을 보이고는 있으나, 외부에서 문제에 개입하는 방식으로써 내담자의 신념체계에 직접적인 변화를 유도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다.
품행장애를 갖고 있는 청소년들의 공격적 행동들로 인한 결과는 무엇인가? 또한 이들은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나타내어 자아상에 대한 부정적인 지각은 주변 환경에 대한 반항이나 비판으로 이어져 난폭한 공격적 행동을 유발하게 하고[4] 개인적으로는 자신의 상황에 대해 심한 우울과 더불어 소외감, 불안, 무기력감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공격적 행동들로 인해 주변 사람들을 곤란하게 만드는 반응은 점점 거부되고 소외되는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 결국 이러한 행동들이 자주 반복됨에 따라 품행장애 청소년들은 낮은 자존감과 심각한 우울증상을 나타내게 된다.
탄력성이란? 이는 청소년이 지닌 자아존중감, 정체성, 자기효능감, 탄력성 등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준다. 그 중 탄력성(resilience)은 개개인이 주요 역경이나 변화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적응을 보여주는 능력[5]으로 청소년들이 역경이나 변화, 스트레스 상황 등에 대해 보다 잘 적응하는 신념, 태도, 행동의 상호작용의 결과물이다. 탄력성이 높다는 것은 한 개인이 어려움을 경험하거나 삶의 주요한 어려움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기보다는 오히려 역경, 도전, 변화 등에 대해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DSM-5. 5th ed. Arlington, VA: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p. 1-916. 

  2. Farrington DP. A critical analysis of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antisocial behavior from birth to adulthood. In: Handbook of Antisocial Behavior, Stoff DM, Breiling J, Maser JD, eds. New York: Wiley; 1997. p. 1-624. 

  3. Lee H, Jo HI. A Study for development of the resilience scale of korean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2005;16(2):161-206. 

  4. Baumeister RF, Boden JM. Aggression and the self: High selfesteem, low self-control, and ego threat. In R. G. Green & E. Donnerstein(Eds.). Human Aggression: Theories, research, and implications for social policy. New York: Academic Press; 1998;111-137. 

  5. Luthar SS, Ciccetti D, Becker B. The construct of resilience: A critical evaluation and guideline for future work. Child Development. 2000;71(3):543-562. https://doi.org/10.1111/1467-8624.00164 

  6. Jeong MJ, Jeong HJ, Lee SH, Jeon YJ. Foundations of family therapy. Seoul: Hakjisa. 2007. 

  7. Kim HY, Kong M. The effects of art therapy on aggression in children with conduct disorder.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008;10:69-92. 

  8. Ru CH, Lee SJ. Comparison of laughter therapy and cognitive behavior therapy on anger reduction and management in institutionalized juvenile delinquen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09;28(1):55-79. 

  9. Choi BN, Kim NJ.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moral improvement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conduct disorder tendency in adolescence: Focused on Wilson's moral compon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2010;7(3):353-369. https://doi.org/10.16983/kjsp.2010.7.3.353 

  10. White M, Epston D. Narrative means to therapeutic ends. New York: Norton; 1990. 

  11. Morgan A. What is narrative therapy? An easy-to-read introduction. Adelaide: Dulwich Centre Publications; 2000. 

  12. Yang YS. Narrative therapy. Seoul: Hakjisa Corp.; 2004. 

  13. Kaptain DC. Narrative group therapy with outpatient adolescents. The University of Iowa State: USA; 2004. 

  14. James I, Robert LS, Claudia S. Integrating narrative therapy within rehabilitative program for incarcerated adolescent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2015;93:460-471. https://doi.org/10.1002/jcad.12044 

  15. Kelly P, Blankenburg L, McRoberts J. Girls fighting trouble: Re-storying young lives. Families in Society: The Journal of Contemporary Human Services. 2002;83(5-6):530-540. 

  16. Parisa R, Naeimeh M. The effectiveness of clay therapy and narrative therapy on anxiety of pre-school children: A comparative study.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2010; 5:23-27. https://doi.org/10.1016/j.sbspro.2010.07.044 

  17. Lim, DY, Kim YM. The effects of narrative therapy group counseling on children's dysfunctional beliefs and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10;31(1):125-136. 

  18. Kim HK.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arrative therapy program for school maladjusted youth.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10;22(2):329-349. 

  19. Bamdura A. Aggression: A social learning analysi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Inc.; 1973. 

  20. Buss AH, Durkee A. An inventory for assessing different kinds of hostility.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1957;21(4):343-349. https://doi.org/10.1037/h0046900 

  21. No AN. The effects of assertive training on the reduction of aggression and anxiety in juvenile delinquents [master's thesi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1983. p. 1-87. 

  22. Han SR.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child's violent tendencies, and exposure to school violence, and their co-relationship by gender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en's University; 2007. p. 1-132. 

  23. Beck AT. Depression: Clinical,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aspects. New York, NY: Harper & Row; 1967. 

  24. Lee YH. Relations between attributional style, life events, event attribution, hopelessness and depression [dissertation].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3. p. 1-187. 

  25. Block J, Kremen AM.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96;70:349-361.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26. Lee H, Jo HI. A Study for development of the resilience scale of Korean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2005;16(2):161-206. 

  27. Jo YT, Lee KM. The conduct disorder checklist. Seoul: Mind Press.; 2008. 

  28. Lee CJ, Yoo HK, Kwon SY. Development of the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using a narrative therapy for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10;11(1):265-282. 

  29. Choi HM, Lee SH.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narrative therapy program to promote adolescents mental health.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2014;10(2):311-335. 

  30. Kim SH, Hong HY. The effects of a narrative therapy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resilience and self efficacy among the 7th grad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2012;10(4):27-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