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우울장애 여자 중학생을 위한 단기 집단 치료 프로그램 효과의 예비연구 - 인지행동치료집단과 심리교육집단의 비교 -
The Efficacy of a Short-Term Group Program for Treating Depressive Disorder in Female Adolescents : A Comparison of the Cognitive-Behavioral and Psychoeducation Programs : A Preliminary Study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0 no.1, 2009년, pp.29 - 38  

박은정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소아청소년 분과) ,  신민섭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소아청소년 분과) ,  정광모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소아청소년 분과) ,  양영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소아청소년 분과) ,  김붕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소아청소년 분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preliminary study evaluated the efficacy of two short-term programs for reducing depressive symptoms in female adolescents with depressive disorder. Methods : The participants were 23 middle school students who were randomly assigned to three groups : the cognitive-behavioral prog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실시하였다. 대상군이 청소년이고, 우울증과 같은 내재화 장애의 경우 부모면접보다는 청소년 본인을 직접 면접하는 것이 진단적 정확성이 높다는 보고가 있어 직접 면접을 시행하였다. 이는 또한, 집단 설문지 실시에서 발생될 수 있는 긍정오류(false positive)를 줄이고, 진단적 정확성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 또한, 개인의 질병에 대한 이해를 돕고 다양한 대처방법들을 알려주는 심리 교육적인 방법 또한 우울장애의 개입으로 사용되고 있다. 연구에서는 우울장애 여자 중학생의 우울증상과 관련된 역기능적인 사고를 변화시키고 우울증상에 대처할 수 있는 대처 기술의 습득을 목표로 하는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심리교육집단 및 통제 집단과의 비교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우울장애로 선별된 여자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심리교육집단과 통제집단과의 비교를 통해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를 영역별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Jeon HJ, Kim MJ, Kim JK, Kim US, Lyoo IK, Cho MJ.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depressive symptoms among the adolescents in an urban area in Korea. Kor J Neuropsychiatr Assoc 2001;40:627-639. 

  2. Coghill D, Seth S. Mood disorders in teenage girls. Womens Health Med 2006;3:59-63. 

  3. Kovacs M, Goldston D. Cognitive and social cognitive development of depressed children and adolescent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1;30:388-392. 

  4. Lewinsohn PM. A behavioral approach to depression. In: Friedman RJ, Katz MM, editors. The psychology of depression: Contemporary theory and research. Washington DC: Wiley;1974. p.157-185. 

  5. Forehand R, Brody GH, Long N, Fauber R. The interactive influence on adolescent and maternal depression on adolescent social and cognitive functioning. Cognit Ther Res 1988;12:341-350. 

  6. Newcomb MD, Bentler PM. Impact of adolescent drug use and social support of problems of young adults: A longitudinal study. J Abnorm Psychol 1988;97:64-75. 

  7. Bae JM. Stability and reciprocal prediction of depressive symptoms and cognitive variables in childhood and adolescents: 18 month follow up study. Seoul:Yonsei Univ.;2000. 

  8. Nolen-Hoeksema S, Girgus JS, Seligman ME. Predictors and consequences of childhood depressive symptoms: A 5-year longitudinal study. J Abnorm Psychol 1992;101:405-422. 

  9. Curry JF. Specific psychotherapies for childhood and adolescent depression. Biol Psychiatry 2001;49:1091-1100. 

  10. Shin SC, Kim MK, Yun KS, Kim JH, Lee MS, Moon SJ, et al. 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Depression Scale (CESD): Its Use in Korea: Standardization and Factor Structure of CES-D. Kor J Neuropsychiatr Assoc 1991;30:752-767. 

  11. Kovacs M, Beck AT. An empirical-clinical approach toward a definition of childhood depression. Depression in childhood: diagnosis, treatment and conceptual models. New York: Raven Press; 1977. 

  12. Cho SC, Lee YS. Development of the Korean form of the Kovacs' Childeren's Depression Inventory. Kor J Neuropsychiatr Assoc 1990;2:943-955. 

  13. Moon KJ, Oh KJ, Moon HS. Validation study of Korean children's automatic thoughts Scale. Kor J Clin Psychol 2002;21:955-963. 

  14. Kim JW, Kim GI, Won HT. Korean manual of Symptom Checklist-90-Revision (SCL-90-R). Seoul: ChungAng Apitude Publishing;1984. 

  15. Lee JY. Kim JH. Negative Self-Statements of depression and anxiety in youth: A validation study of Korean Negative Affect Self-Statement Questionnaire (NASSQ) . Kor J Clin Psychol 2002;21:871-889. 

  16. Kim BL, Cho SC, Shin YO. Development of Korean from of Piers-Harris Children's Self-Concept Scale. Kor J Neuropsychiatr Assoc 1994;33:1351-1369. 

  17. Spielberger C. Preliminary manual for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for Children. Palo Alto: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1973. 

  18. Choi JS, Cho SC. Assessment of Anxiety in Childre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Revised Children's Manifest Anxiety Scale. Kor J Neuropsychiatr Assoc 1990;26:691-702. 

  19. Clarke GN, Lewinsohn PM, Hops H. Adolescent coping with depression course. Eugene: Castalia Press;1990. 

  20. Kahn JS, Kehle TJ, Jenson WR, Clark E. Comparison of cognitive behavioral, relaxation, and self-modeling intervention for depression among middle-school students. School Psych Rev 1990;19:196-211. 

  21. Yu DL, Seligman ME. Preventing depressive symptoms in Chinese children. Prev Treat 2002;5:Article 9. 

  22. Brent DA, Holder D, Kolko DJ, Binnaher B, Baugher M, Roth C, et al. A clinical psychotherapy trial for adolescent depression comparing cognitive, family, and supportive therapy. Arch Gen Psychiatry 1997;54:877-885. 

  23. Lewinsohn PM, Antonuccio DO, Steinmetz JL. The coping with depression course: A psychoeducational intervention for unipolar depression. Eugene: Castalia Press;1984. 

  24. Vostanis P, Feehan C, Grattan E, Bickerton WL. Treatment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epression. Clin Child Psychiatry 1996;1:199-212. 

  25. Beardslee WR, Gladstone TR. Prevention of childhood depression: recent findings and future prospects. Biol Psychiatry 2001;49:1101-1110 

  26. Ha EH, Oh KJ, Song DH, Kang JH. The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for depression and anxiety disorder in adolescents: A preliminary study. Kor J Clin Psychol 2004;23:263-270. 

  27. Peden AR, Hall LA, Rayens MK, Beebe LL. Reducing negative thinking and depressive symptoms in college women. J Nurs Scholarsh 2000;32:145. 

  28. Antonnuccio DO, Atkins WT, Chatham PM. An exploratory study: the psychoeducational group treatment of drug-refractory unipolar depression. J Behav Ther Exp Psychiatry 1984;15:309-313. 

  29. Swan, J, Sorrell E, MacVicar B, Durham R, Mattews K. "Coping with Depression": an open study of the efficacy of a group psychoeducational intervention in chronic, treatment-refractory depression. J Affect Disord 2004;82:125-1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