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흡연, 음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강원지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f Factors that Influence Internet Addiction, Smoking, and Drinking in High School Students원문보기
Purpose: This study aimed at exploring relationships among Internet addiction, smoking, and drinking and examining the effect factors on Internet addiction, smoking and drinking. Methods: By using stratified sampling, 1,529 participants representing high school students in the Kangwon province were ...
Purpose: This study aimed at exploring relationships among Internet addiction, smoking, and drinking and examining the effect factors on Internet addiction, smoking and drinking. Methods: By using stratified sampling, 1,529 participants representing high school students in the Kangwon province were selected. Data was analyzed by SPSS 12.0. using ${\chi}^2$,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Results: One-fifth of the total participants were at the mild or moderate stage of Internet addiction. Regarding smoking, 22.7% of male subjects and 4.5% of female subjects were current smokers. Regarding drinking, the percentages of subjects who drank alcohol once or twice per month were 53.5% of male students and 40.7% of female students. Internet addiction positively correlated with depression, novelty seeking, harm avoidance and reward dependence, Internet addiction negatively correlated with persistence, self-directness, cooperativeness, and self-transcendence. Significant factors affecting Internet addiction were depression, gender, novelty seeking, and self-transcendence. Important factors influencing smoking were drinking, gender, school type, satisfaction with school, novelty seeking, and reward dependence. Significant factors affecting drinking were smoking, novelty seeking, school type and ages. Conclusion: This study shows the necessity of developing and implementing effective intervention programs in order to prevent adolescents from experiencing Internet addiction and health risk behaviors.
Purpose: This study aimed at exploring relationships among Internet addiction, smoking, and drinking and examining the effect factors on Internet addiction, smoking and drinking. Methods: By using stratified sampling, 1,529 participants representing high school students in the Kangwon province were selected. Data was analyzed by SPSS 12.0. using ${\chi}^2$,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Results: One-fifth of the total participants were at the mild or moderate stage of Internet addiction. Regarding smoking, 22.7% of male subjects and 4.5% of female subjects were current smokers. Regarding drinking, the percentages of subjects who drank alcohol once or twice per month were 53.5% of male students and 40.7% of female students. Internet addiction positively correlated with depression, novelty seeking, harm avoidance and reward dependence, Internet addiction negatively correlated with persistence, self-directness, cooperativeness, and self-transcendence. Significant factors affecting Internet addiction were depression, gender, novelty seeking, and self-transcendence. Important factors influencing smoking were drinking, gender, school type, satisfaction with school, novelty seeking, and reward dependence. Significant factors affecting drinking were smoking, novelty seeking, school type and ages. Conclusion: This study shows the necessity of developing and implementing effective intervention programs in order to prevent adolescents from experiencing Internet addiction and health risk behavi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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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등학생의 흡연, 음주,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다.
본 연구는 강원지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중독, 흡연, 음주 실태를 파악하고 각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규명하므로써 효과적인 예방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여하고자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강원도 지역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수준, 현흡연율, 월간 음주율은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에게서더 비율이 높았고, 인터넷 중독 수준은 인문계 학생들에게서더 높았으며, 흡연과 음주의 경우 고학년일수록, 실업계 학생들에서 더 높았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흡연, 음주, 인터넷 중독 예방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강원도 지역 고등학생 중 층화표본추출에 의해 선정된 1529명을 대상으로 흡연, 음주, 인터넷 중독 실태를 연구하였다.
이상에서 고등학생의 흡연, 음주,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개 지역의 고등학생을 대상을 모집단으로 얻어진 결과임으로 전국 수준으로일반화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가설 설정
특히, 실업계 고등학생을우선 대상으로 선정하여야 하며 흡연 및 음주 예방프로그램은 고등학교 1학년 시기에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둘째, 인터넷 중독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은 인문계 남자고등학생을 우선 대상자로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우울감소를위한 정서적 지지 중재를 통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셋째, 고등학생의 흡연, 음주,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기질특성과 성격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할수 있는 자기이해 프로그램을 1학년 시기에 제공하는 것이필요하다.
제안 방법
. 고등학생의 우울, 기질 및 성격특성, 흡연, 음주, 인터넷 중독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네 번째 단계에서 각 층의 표본추출 간격 범위에속한 정수를 무작위로 추출하여 선택된 학생이 속한 학교를표본학교로 선택하였다. 1개 이상의 학교를 추출하는 층의 경우에 처음 무작위로 선택된 숫자에 각 층의 간격을 더하여얻어진 숫자에 해당하는 대상자가 속한 학교를 표본으로 추출하였다. 마지막 단계에서 추출된 표본학교의 해당학년에서무작위로 1개 학급을 선택한 후 해당 학급의 모든 학생을 연구대상자로 포함시켰다.
각 층별 총 학생숫자 비에 근거하여 총 1,500명 표본을 각 층에 할당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학급당 평균인원을 40명 내외로 여겨 각 층에서 추출해야하는 학급수를 계산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 각 층에 속하는총 학생들에게 고유번호를 부여한 후 각 층에서 총 학생 수를 추출해야하는 학교 수로 나누어 각 층별 표본추출 간격을계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이 모집단의 학교종류 (실업계와 인문계), 행정구역 종류(시와 군), 학년 수준(1, 2, 3 학년)의 3가지 특성과 일치하도록 표본을 추출하였다. 먼저학교 종류, 행정구역 종류, 학년 수준에 따라 12개의 층 (stratum)으로 분류하였다. 각 층별 총 학생숫자 비에 근거하여 총 1,500명 표본을 각 층에 할당하였다.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이 모집단의 학교종류 (실업계와 인문계), 행정구역 종류(시와 군), 학년 수준(1, 2, 3 학년)의 3가지 특성과 일치하도록 표본을 추출하였다. 먼저학교 종류, 행정구역 종류, 학년 수준에 따라 12개의 층 (stratum)으로 분류하였다.
사회 인구학적 특성에는 성별과 학년, 가족의 사회경제적수준상, 중상, 보통, 중하, 흐})을 포함하였고, 학업특성으로는학교생활 만족도(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와 학교성적(상, 중상, 보통, 중하, 하)을 포함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학급당 평균인원을 40명 내외로 여겨 각 층에서 추출해야하는 학급수를 계산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 각 층에 속하는총 학생들에게 고유번호를 부여한 후 각 층에서 총 학생 수를 추출해야하는 학교 수로 나누어 각 층별 표본추출 간격을계산하였다. 네 번째 단계에서 각 층의 표본추출 간격 범위에속한 정수를 무작위로 추출하여 선택된 학생이 속한 학교를표본학교로 선택하였다.
연구도구는 4가지 기질 차원(자극 추구(novelty seeking; NS), 위험 회피(harm avoidance; HA), 사회적 민감성(reward dependence; RD), 인내성(persistence; P))과 3가지 성격 차원 (자율성(self-directness; SD), 연대감(cooperativeness; C), 자기초월성 (self-transcendence; ST) 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판 JTIC도구 개발당시(2004) Cronbach's a값은 자극 추구 .
연구목적을 위해 연구진이 개발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자기기입식 설문지로서 작성에 소요된 시간은 약 20분 정도였다. 조사항목은 다음과 같다.
음주 특성은 음주 빈도 음주량 음주 시작연령 등 3가지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인터넷 사용특성은 인터넷 사용 빈도 인터넷 사용시간, 인터넷 사용 목적, 인터넷 사용 장소 집에서의 인터넷 접속여부 및 장소 등 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06년 11월 7일에서 11월 30일 까지 이루어졌으며, 강원도 교육청의 협조를 받아 각 학교의 보건교사또는 담임교사에게 조사목적을 설명하고 최대한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해줄 것을 당부한 후 우편으로 설문지를 발송하였다. 학생들에게 응답내용이 완전히 무기명으로 처리됨을 알려주었고, 동의를 얻어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학생들에게 응답내용이 완전히 무기명으로 처리됨을 알려주었고, 동의를 얻어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각 학교별로 작성된 설문지를 우편으로 회신하도록 하였는데 총 1560 부를 발송하였고, 1529부가 회송되어 응답률은 98.
흡연 특성에 사용된 도구는 흡연 빈도 흡연량, 흡연 시작연령, 담배구입경로, 금연시도여부를 포함한 5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먼저학교 종류, 행정구역 종류, 학년 수준에 따라 12개의 층 (stratum)으로 분류하였다. 각 층별 총 학생숫자 비에 근거하여 총 1,500명 표본을 각 층에 할당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학급당 평균인원을 40명 내외로 여겨 각 층에서 추출해야하는 학급수를 계산하였다.
학생들에게 응답내용이 완전히 무기명으로 처리됨을 알려주었고, 동의를 얻어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각 학교별로 작성된 설문지를 우편으로 회신하도록 하였는데 총 1560 부를 발송하였고, 1529부가 회송되어 응답률은 98.01%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 각 층에 속하는총 학생들에게 고유번호를 부여한 후 각 층에서 총 학생 수를 추출해야하는 학교 수로 나누어 각 층별 표본추출 간격을계산하였다. 네 번째 단계에서 각 층의 표본추출 간격 범위에속한 정수를 무작위로 추출하여 선택된 학생이 속한 학교를표본학교로 선택하였다. 1개 이상의 학교를 추출하는 층의 경우에 처음 무작위로 선택된 숫자에 각 층의 간격을 더하여얻어진 숫자에 해당하는 대상자가 속한 학교를 표본으로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강원도 지역 고등학생 모집단으로부터확률추출로 표집된 1529명이다.
마지막 단계에서 추출된 표본학교의 해당학년에서무작위로 1개 학급을 선택한 후 해당 학급의 모든 학생을 연구대상자로 포함시켰다. 이 결과 총 1, 560명의 예상 표본이강원도 전역에서 추출되어 본 연구 대상자로 포함되었다.
데이터처리
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학업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구하였다. 대상자들의 일반 특성에 따른 인터넷 중독, 흡연경험, 음주경험의 차이는 /를 하였다.
대상자들의 일반 특성에 따른 인터넷 중독, 흡연경험, 음주경험의 차이는 /를 하였다. 연구변수들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흡연, 음주,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예측요인은 중다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Beck(1961)이 개발한 Beck's Depression Inventory# Lee와 Song(1992)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21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4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Young과 Rogers(1998)가 개발한 Internet addiction scale을 Youn(1998)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20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5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더 중독 경향이 있음을 나타내었다.
강원도 고등학교 표본을 선택하기 위하여 층화다단계 추출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이 모집단의 학교종류 (실업계와 인문계), 행정구역 종류(시와 군), 학년 수준(1, 2, 3 학년)의 3가지 특성과 일치하도록 표본을 추출하였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터넷 중독, 흡연, 음주와의 관련성을분석한 선행연구와 결과를 비교하기 위하여(Lee et al., 2005; Jung, 2005), Cloninger(1987)이 개발한 Junior Temperament Character Inventory를 2004년 한마음 JTCI 연구소가 개발한한국판 JTIC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82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4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 우울정도가 심할수록, 남학생인 경우, 자극추구 경향이 클수록, 인내성이 낮을수록, 연대감이 낮을수록, 자기초월성 경향이 클수록 인터넷 중독 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독립변수가 인터넷 중독을 23.
대상자의 현흡연율은 남학생 22.7%, 여학생 4.5%로 나타났는데 남학생의 흡연율은 전국 수준에 비해 높은 것이다. 2006 년도 한국금연운동협의회 조사에 의하면 남자고등학생의 20.
우울정도가 심할수록, 남학생인 경우, 자극추구 경향이 클수록, 인내성이 낮을수록, 연대감이 낮을수록, 자기초월성 경향이 클수록 인터넷 중독 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독립변수가 인터넷 중독을 23.7% 설명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주를 많이 하고, 남학생이고, 실업계이고, 학교 만족도가 낮을수록, 자극추구 경향이 클수록, 사회적 민감성이 클 경우 흡연정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독립변수가 흡연을 36.1% 설명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정도가 증가하고, 자극추구경향이 클수록, 사회적 민감성이 클수록, 실업계이고, 학년이 증가할수록 음주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독립변수가음주경험을 28.9% 설명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기질특성 중 자극추구 경향과 인내성이, 성격특성 중 연대감과자기초월성이 있었다. 반면 흡연 및 음주에 영향을 주는 요인중에는 기질 특성 중 자극추구 경향과 사회적 민감성만이 포함되었고, 성격차원의 세 가지 특성 중 어느 것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흡연, 음주, 인터넷 중독이 서로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흡연과 음주는각각에 대해 영향요인임이 밝혀졌으나 인터넷 중독은 흡연이나 음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터넷 중독은 흡연이나 음주에대해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흡연이나 음주 또한인터넷 중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Jung(2005)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나, Kim과 Chun (2005)의 연구에서 건강증진 생활양식점수가 낮을수록 인터넷중독의 경향성이 높았다는 보고와는 다르다.
연구 결과 강원도 지역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수준, 현흡연율, 월간 음주율은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에게서더 비율이 높았고, 인터넷 중독 수준은 인문계 학생들에게서더 높았으며, 흡연과 음주의 경우 고학년일수록, 실업계 학생들에서 더 높았다.
8%와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준이었다. 연구결과 음주율은 군지역 학생, 실업계 학생의 음주율이 시지역 학생, 인문계 학생의 음주율에 비해 높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음주 경험은 성인이 된 이후의 음주 행태와이로 인한 개인적, 사회적 손실과 연결될 뿐만 아니라 성인기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연구결과 인터넷 중독 수준, 현흡연율, 월간 음주율이 전국수준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세가지 행위 모두여학생보다는 남학생에게서 더 비율이 높았고, 흡연과 음주의경우 고학년일수록, 실업계 학생들에서 더 높았다.
흡연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음주정도 성별, 학교, 학교만족도 자극추구, 사회적 민감성이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음주를 많이 하고, 남학생이고, 실업계이고, 학교 만족도가 낮을수록, 자극추구 경향이 클수록, 사회적 민감성이 클 경우 흡연정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독립변수가 흡연을 36.
9>와 같다. 음주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흡연정도 자극추구, 사회적 민감성, 학교, 학년이 통계적으로유의하게 나타났다. 흡연정도가 증가하고, 자극추구경향이 클수록, 사회적 민감성이 클수록, 실업계이고, 학년이 증가할수록 음주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중독과 관련된 특성으로우울성, 충동성, 낮은 자아 존중감, 낮은 문제 해결능력이 있다. 이 중 우울과 인터넷 중독은 높은 상호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병리적 인터넷 사용의 결과 실생활에서의 관계가 위축되어 사회적 고립수준이 증가하며, 이것이 우울을증가시키는 악순환에 빠지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Young (1998)은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의 관계가 위축이 되고 사회적으로 자신들이 소외되어 있다고 생각하기때문에 대인관계를 피하게 되는데 인터넷은 우울한 사람들에게 몰입할 수 있는 기회를 주게 되고 지나친 인터넷 사용으로 중독에 이른다고 지적하였다.
<Table 6>과 같다. 인터넷 중독과 흡연, 음주, 우울, 기질특성, 성격특성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인터넷 중독은우울, 자극추구, 위험회피, 사회적 민감성과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인내성, 자율성, 연대감, 자기초월성과는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인터넷 중독에 대해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우울은 흡연, 음주에서와 다르게 인터넷 중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 연구와도 일치하는 결과인데 인터넷 중독군의 정서특성으로 우울이 많이 보고하고 있다(Jung, 2005; Kim et al.
흡연, 음주와 달리 인터넷 중독에 대해서 우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기질특성 중 자극추구 경향과 인내성이, 성격특성 중 연대감과자기초월성이 있었다. 반면 흡연 및 음주에 영향을 주는 요인중에는 기질 특성 중 자극추구 경향과 사회적 민감성만이 포함되었고, 성격차원의 세 가지 특성 중 어느 것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우울, 성별, 자극추구, 인내성, 자기초월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인터넷 중독에는 기질특성 중 자극추구 경향과 인내성이, 성격특성 중 연대감과 자기초월성 경향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격특성에 대해서는 Lee 등(2005)의연구에서도 인터넷 중독군이 자율성과 연대감이 유의하게 낮은 반면 자기초월성은 유의하게 높았던 것과도 일부 일치하는 것이다.
조사 대상 학생의 약 1/5 정도가 인터넷 초기 중독 상태 또는 인터넷 중증 중독 상태를 보였다. 초기중독 상태 이상의중독수준을 보인 학생들의 비율이 시지역 학생들의 17.
주목할 만한 사실은 실업계 학생의약 1/3(27.8%)이 현흡연자로 인문계 학생 흡연율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으며(/T34.187, p= .000), 학년별로는 3학년 학생의흡연율이 17.8%로 가장 높았다,
인터넷 중증 중독 상태를 보였다. 초기중독 상태 이상의중독수준을 보인 학생들의 비율이 시지역 학생들의 17.9%, 군지역 학생들의 14.3%였고, 학교유형별로는 인문계 학생의 16.8%, 실업계 고등학생의 18.2%였으며 학년별로는 1학년 20.8%, 2학년 17.0%, 3학년 14.6%로 학년이 높아질수록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남학생의 경우 21.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20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5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더 중독 경향이 있음을 나타내었다. 문항의 내용은 인터네 게임, 채팅, 통신사용과 관련된 강박적인 행동, 대인관계, 행동상의 문제 및 정서적 변화 등을 중심으로 인터넷에 대한의존성과 내성, 심리적 신체적 금단증상을 측정하는 문항으로구성되어 있다.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세가지 행위 모두여학생보다는 남학생에게서 더 비율이 높았고, 흡연과 음주의경우 고학년일수록, 실업계 학생들에서 더 높았다. 흡연, 음주와 달리 인터넷 중독에 대해서 우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흡연, 음주 인터넷 중독에 대해 회귀 분석한 결과에서 흡연은 음주에 대해서, 음주는 흡연에 대해서 유의한 영향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터넷 중독은 흡연이나 음주에대해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흡연이나 음주 또한인터넷 중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흡연 및 음주에 영향을 주는 요인중에는 기질 특성 중 자극추구 경향과 사회적 민감성만이 포함되었고, 성격차원의 세 가지 특성 중 어느 것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흡연, 음주, 인터넷 중독이 서로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흡연과 음주는각각에 대해 영향요인임이 밝혀졌으나 인터넷 중독은 흡연이나 음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세가지 행위 모두여학생보다는 남학생에게서 더 비율이 높았고, 흡연과 음주의경우 고학년일수록, 실업계 학생들에서 더 높았다. 흡연, 음주와 달리 인터넷 중독에 대해서 우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기질특성 중 자극추구 경향과 인내성이, 성격특성 중 연대감과자기초월성이 있었다.
음주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흡연정도 자극추구, 사회적 민감성, 학교, 학년이 통계적으로유의하게 나타났다. 흡연정도가 증가하고, 자극추구경향이 클수록, 사회적 민감성이 클수록, 실업계이고, 학년이 증가할수록 음주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독립변수가음주경험을 28.
<Table 8>과 같다. 흡연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음주정도 성별, 학교, 학교만족도 자극추구, 사회적 민감성이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음주를 많이 하고, 남학생이고, 실업계이고, 학교 만족도가 낮을수록, 자극추구 경향이 클수록, 사회적 민감성이 클 경우 흡연정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정도와 음주정도 우울, 기질특성과 성격특성간의 상관관계는 음주, 자극추구, 자율성과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보였고, 사회적 민감성, 연대감, 자기초월성과는 유의한 부적상관관계를 보였다.
후속연구
교육당국이나 보건당국이 청소년의 건강과 교육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건강증진정책에서 실업계 고등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의우선순위를 높여야 하는 근거로 사용될 수 있다.
요인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개 지역의 고등학생을 대상을 모집단으로 얻어진 결과임으로 전국 수준으로일반화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각 변수를 포함한 회귀모형의 설명력이 23.
셋째, 고등학생의 흡연, 음주,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기질특성과 성격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할수 있는 자기이해 프로그램을 1학년 시기에 제공하는 것이필요하다. 기질 및 성격특성 검사를 토대로, 충동성 기질 또는 소외성 기질이나 분열형 성격특성을 보이는 학생들에게개별적인 정신건강 상담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신체적 심리적발달과정과 학교생활에 긍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넷째, 고등학생의 흡연과 음주는 충동성 기질에 의한 영향이 크므로 학생들이 흡연과 음주행위를 긍정적인 문화, 정서적 경험으로 대치시킬 수 있도록 청소년 문화여건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섯째,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고등학생을 위한 흡연/음주예방프로그램, 인터넷 중독 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후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지역사회내 청소년 관련 기관이나 단체에서활동하는 사회복지 사, 상담사, 자원봉사자들에게도 청소년을대상으로 하는 인성프로그램이나 문화활동에서 흡연, 음주, 인터넷 중독 예방에 관심을 갖고 포괄적인 접근을 해야 할필요성을 제시하는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내용에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건강증진정책에서 실업계 고등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의우선순위를 높여야 하는 근거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주기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의 건강행태를 모니터링하고사업의 효과를 평가해나가야 할 것이다. 학교단위에서 담임교사나 보건교사들에게 본 연구의 결과를 적극 홍보하므로써학생들의 기질 및 성격특성을 파악할 필요성을 인식시킬 수있을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정책, 연구, 실무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인터넷 중독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은 인문계 남자고등학생을 우선 대상자로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우울감소를위한 정서적 지지 중재를 통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셋째, 고등학생의 흡연, 음주,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기질특성과 성격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할수 있는 자기이해 프로그램을 1학년 시기에 제공하는 것이필요하다. 기질 및 성격특성 검사를 토대로, 충동성 기질 또는 소외성 기질이나 분열형 성격특성을 보이는 학생들에게개별적인 정신건강 상담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신체적 심리적발달과정과 학교생활에 긍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1%에 그쳤으므로 개인적 요인 이외에학생의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을 포함한 맥락적 요인을 반영한 이론적 모형이 검증될 필요가 있다. 인터넷 중독의 하위유형에 따라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기질 및 성격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게임중독을 진단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흡연 실태를 학생의 자가 보고를 통해 파악하고, 생화학적 검사에 의해 흡연여부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하지 못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추후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 차원에서 이러한 기회를 제공하는것이 필요하다. 지역사회내 청소년 관련 기관이나 단체에서활동하는 사회복지 사, 상담사, 자원봉사자들에게도 청소년을대상으로 하는 인성프로그램이나 문화활동에서 흡연, 음주, 인터넷 중독 예방에 관심을 갖고 포괄적인 접근을 해야 할필요성을 제시하는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내용에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한다. 첫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금연 및 절주를 목표로 하는통합프로그램이 운영되어야 하겠다. 특히, 실업계 고등학생을우선 대상으로 선정하여야 하며 흡연 및 음주 예방프로그램은 고등학교 1학년 시기에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주기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의 건강행태를 모니터링하고사업의 효과를 평가해나가야 할 것이다. 학교단위에서 담임교사나 보건교사들에게 본 연구의 결과를 적극 홍보하므로써학생들의 기질 및 성격특성을 파악할 필요성을 인식시킬 수있을 것이다. 또한, 학교 차원에서 이러한 기회를 제공하는것이 필요하다.
인터넷 중독의 하위유형에 따라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기질 및 성격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게임중독을 진단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흡연 실태를 학생의 자가 보고를 통해 파악하고, 생화학적 검사에 의해 흡연여부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하지 못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추후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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