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도심가로 구성체계 및 계획특성 분석
An analysis on the street weaving system and its design characteristics in Seatt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8 no.5, 2007년, pp.1201 - 1210  

이희원 (선문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시의 가로공간이 시민들에게 중요하고 이용하기 좋은 공공공간으로 역할하기 위해서는 가로계획이 단지 도시의 일부를 보행자가 이용하기 편리하고 쾌적함을 줄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도시전체의 흐름을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연계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시애틀의 블루링 프로젝트를 통하여 이러한 도심 가로구성체계에 대한 구체적 사례분석을 하여 그 물리적 구성방식과 계획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결과 시애틀의 가로체계는 개념적으로 스마트성장개념에 닿아 있으며, 물리적 특징으로 (1)보행자 중심의, (2)다양한 인간활동을 수용하는 오픈스페이스의 일부로서 역할하는, (3)외곽의 오픈스페이스와 연결되어 고립되지 않은, (4)보행자의 흐름이 끊어지지 않고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위계적 구성을 가진, (5)지역적 디자인 요소를 최대한 활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rban streets as a featured and well performing public space for people should be organized in a way that can work as a whole system through network as well as that can provide amenities fur pedestrian. This is a study on Seattle's 'Blue Ring' project for an analysis focused on how its street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나가면서 도시의 재생과 활력을 도모하고 있다. 연구는 이러한 도시재생과 활력의 관점에서 도시가로의 역할과 구성체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도시에서 가로의 역할은 그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대되어 왔으며 현대의 도시가로는 환경에 대한 인식의 증대와 지속가능한 개발의 개념이 도입되어 과거 이동과 수송의 경로로써의 역할에 그치지 않고 보행자의 머무름과 휴식, 활동과 여가의 공간으로까지 역할하는 도시의 사회적 장소가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시애틀 도심지역의 가로체계 사례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구체적 도면과 구글어쓰를 통한 지리 현황을 확인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시애틀 의가 로체 계는 기존의 가로체계를 개선하고 도시에 활력을 주며 도시의 정체성을 확보, 유지하기 위하여 2003년 블루링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고, 이를 통하여 "지속가능한 시애틀" 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고 있다.
  • 향후 수년내에 완성될 계획안이다. 장소들은 전체의 성격과 함께 각각의 특성을 가지며 도심에 활력을 부여하고자 오픈스페이스들 간의 연계를 가능케 한다. Westlake Avenue는 간선도로이자 연결도로의 사례이며, Occidental Way는 녹도의 사례이다.
  • 또한 이러한 과제는 지방 중소도시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가로에 있어서 보행자공간으로서의 오픈스페이스 계획과 그 연계체계가 종합적으로 계획된 시애틀 시의 '블루링'(Blue Ring) 프로젝트2를 선정하여 그 가로구성체계와 건축 계획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향후 도시성장관리3가 절실한 우리나라의 도시에 있어서도 구체적으로 참고, 활용될 수 있는 자료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 보행경험을 증진시키기 위해 공원존(Park Zone)으로계획된 보도의 경우 노점상 등이 가능케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