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학생의 부모와의 관계, 자아존중감 및 가정교과의 가족생활영역 활용도
Relationships with Parents, Self-esteem and Application of Family Life Part in Home Economics Curriculum of the Middle-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9 no.3, 2007년, pp.107 - 118  

안현선 (중앙대학교 대학원 가정교육) ,  이형실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가정교과의 가족생활영역 활용도 차이를 살펴보고 부모와의 관계와 자아존중감이 중학생의 가정교과의 가족생활영역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중학교 1학년의 9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후 최종 878부(남학생 437명, 여학생 441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연구 결과를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들의 가정교과의 가족생활영역 전체 활용도에 있어서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나 하위영역별 활용도의 차이에서는 '청소년의 특성' 단원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고, '규칙적인 생활',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형성'의 문항에서 남학생의 활용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들은 부모와의 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가정교과의 가족생활영역 전체 활용도가 높았고, 하위영역 '청소년의 특성', '성과 이성교제', '나와 가족관계'에서도 부모와의 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활용도가 높았다.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부모와의 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실생활에서 가정교과의 가족생활영역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relationships with parents and self-esteem on application of family life part in Home Economics curriculum of the middle-school student.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900 students of first grade of middle school who reside in Seoul and 87...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가정교과의 가족생활영역 '나와 가족의 이해' 단원내용을 실생활에서 어느 정도 활용하는지를 살펴보고, 또한 자신이 인식하는 부모와의 관계와 자아존중감이 가정교과 가족생활영역의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나와 가족을 이해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 가정교과가실생활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유용한 교과로 발전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성별에따른 중학생의 가정교과 가족생활영역의 활용도 차이를살펴보고 부모와의 관계와 자아존중감이 가정교과의 가족생활영역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자신이 인식하는 부모와의 관계와 자아존중감이 가정교과 가족생활영역의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을살펴봄으로써 나와 가족을 이해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 가정교과가 실생활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유용한교과로 발전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가 가정교과의 가족생활 영역에 있어나와 가족의 이해에 대한 내용의 확충과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기초 자료가 되어 가정교과가 학생들의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의 실생활에까지 활용할 수 있는 교과로 발전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가설 설정

  • 교육과정의 8종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를 기초로하였다. 설문내용은 중학교 기술.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