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 8개국에 수출된 한국 드라마 특성에 대한 연구 -2002년부터 2005년까지의 수출 실적을 중심으로-
Study on Characteristics of Korean Drama Exports to 8 Asian Countr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9, 2007년, pp.34 - 43  

이문행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아시아 주요 8개국에 수출된 한국 드라마를 대상으로 드라마의 내적 특성에 따른 국가별 판매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국가 간에 존재하는 한국 드라마 수입 경향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한류 현상이 본격화된 2002년부터 2005년까지 아시아8개국에 수출된 국내 지상파 방송 드라마 594편을 추출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중국과 일본, 대만, 홍콩 등 아시아 주요 8개국의 경우, 드라마의 유형과 주제, 한류 스타 출연 여부 및 주인공간의 관계 등 모든 특성에서 국가 간 수입 경향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2 was the first year that the export of Korean TV programs exceeded the import. Particularly, there is no doubt that dramas, as for a genre, dominated the market, from 64.3% in 2001 to 93.6% in 2003. Especially, the increasing demand from the Chinese block such as Taiwan, China and the neighbor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각국의 구매 담당자들은 누구보다 현지 시청자들의 시청 경향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방송 결과 시청률이 높았던 특징들을 위주로 후속 구매를 하게 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국가별 수출 실적 자체를 해당 지역 시청자들의 선호도가 반영된 결과로 간주해 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아시아 8개국에 수출된 한국 드라마를 각 특성별로 구분하여 실증 분석한 것으로서, 그동안 이 부분에 대한 연구가 몇몇 주요 작품에 대한 질적 연구에 그쳤던 것과 달리 양적 연구를 통해 보다 종합적인 결과를 도출해 냈다는데 의미를 두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한류를 지속적으로 확대 발전시키기 위해 해당 시장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는 점에서도 다소나마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 관심도 크게 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구에 다소나마 부응하기 위해 한류를 주도하고 있는 지상파 방송 드라마의 해외 판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적 요인들을 추출하여 국가 간 차이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서는 각국의 수용자 조사를 실시하여 상호 비교하는 것이 보다 실질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겠으나, 지나치게 방대한 작업이 될 것이므로 이 연구에서는 수출된 결과를 토대로 그 특성을 역으로 도출해 나가는 방법을 택하고자 한다.
  • 이상에서는 해외 시장에서 호응 받고 있는 한국 드라마의 보편적인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러나, 국가 간에 존재하는 문화적, 정서적 차이로 인해 같은 아시아 국가라고 해도 한국 드라마가 지닌 각각의 특성에 대해 다소 차별화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닐까? 이를 위해서는 각국의 수용자 조사를 실시하여 상호 비교하는 것이 보다 실질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겠으나, 지나치게 방대한 작업이 될 것이므로 이 연구에서는 수출된 결과를 토대로 그 특성을 역으로 도출해 나가는 방법을 택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해외에 판매된 한국 드라마를 대상으로 국가 간에 존재하는 한국 드라마의 수입 경향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국가별 성향을 살펴보는 작업은 향후 해당 시장별로 차별화된 수출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 특히, 드라마의 특성은 국내의 기준에 의한 것으로 수입국의 기준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겠으나, 국가별로 차별화된 기준을 살펴보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 아니며, 수출된 드라마를 국내 기준으로 분석하는 것이 목적임을 밝혀두고자 한다. 이와 같이 수출 통계자료와 드라마의 내용분석 등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PC+1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