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건강기능식품 구매 만족도 및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 of Silver Consumer's Lifestyle on Purchas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the Health Functional Food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ilver consumers' life style, and whether silver consumers ’ life style have an effect on purchas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the health functional foods.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from May 28 to June 20 in 2007, among silver consumer 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ilver consumers' life style, and whether silver consumers ’ life style have an effect on purchas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the health functional foods.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from May 28 to June 20 in 2007, among silver consumer aged in over 50s, on their purchase experience of the health functional foods. The survey was conducted with 326 subjects, and the statistical analysis methods were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is study, First, the silver consumers' life style factors were determined to be health and leisure pursuit, material pursuit, family pursuit, and outgoing challenge pursuit. And purchase satisfaction factors of the health functional foods were determined to be taking after dosage and service, function and purchase, appearance of health functional foods. Second, silver consumers' family pursuit life style and outgoing challenge life style had an effect on taking and service satisfaction, appearance and products satisfaction of the health functional foods. Third, purchase satisfaction had an effect on repurchase intention of the health functional foods. Therefore,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that it clarifies the relation of silver consumers' life style and purchas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the health functional food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ilver consumers' life style, and whether silver consumers ’ life style have an effect on purchas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the health functional foods. To this end, a survey was conducted from May 28 to June 20 in 2007, among silver consumer aged in over 50s, on their purchase experience of the health functional foods. The survey was conducted with 326 subjects, and the statistical analysis methods were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is study, First, the silver consumers' life style factors were determined to be health and leisure pursuit, material pursuit, family pursuit, and outgoing challenge pursuit. And purchase satisfaction factors of the health functional foods were determined to be taking after dosage and service, function and purchase, appearance of health functional foods. Second, silver consumers' family pursuit life style and outgoing challenge life style had an effect on taking and service satisfaction, appearance and products satisfaction of the health functional foods. Third, purchase satisfaction had an effect on repurchase intention of the health functional foods. Therefore,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that it clarifies the relation of silver consumers' life style and purchas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the health functional food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실버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알아보고, 이 들의 라이 프스타일이 건강기능식품 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 향과 건강기능식품 구매 만족도가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실버 소비자의 특성을 이해하거나 건강기능식품과 관련한 시 장 세분화 정 보와 이를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실버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알아보고,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이 건강기능식품 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구매 만족도가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라이프스타일은 Kang'31, Lee와 Sin? Lee">의 연구를 참조하여 외향적 도전 추구, 건강 및 여가 추구, 물질 추구, 가족 지 향 등에 관한 12항목을, 건강기능식품 구매 만족도는 Kim 등의 연구에서 발췌하여 복용 편리성 및 서비스 복용 효과 및 기능, 구매 편리성 제품의 포장 디자인, 맛과 향, 브랜드 및 제조회사 등에 관한 11항목을 측정하였다. 또한, 재 구매 의도에 관해서는 Cho의 연구를 참고하여 건강기능식품의 재 구매 의향과 추천 의향 등에 관한 3항목을 측정하였으며, 인구 통계적 특성을 제외한 모든 설문지 문항은 5점 Likert 척도(5점: 매우 그렇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라이프스타일과 건강기능식품 구매 만족도 및 재 구매 의도 인구 통계적 특성에 관한 4부분으로 구성되었다. 라이프스타일은 Kang'31, Lee와 Sin? Lee">의 연구를 참조하여 외향적 도전 추구, 건강 및 여가 추구, 물질 추구, 가족 지 향 등에 관한 12항목을, 건강기능식품 구매 만족도는 Kim 등의 연구에서 발췌하여 복용 편리성 및 서비스 복용 효과 및 기능, 구매 편리성 제품의 포장 디자인, 맛과 향, 브랜드 및 제조회사 등에 관한 11항목을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건강기능식품을 1회 이상 구매한 경험이 있는 만 50세 이상의 실버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 경기도 지역의 건강기능식품 전문 매장과 백화점 매장, 백화점 문화센터, 노인학교, 노인회관, 회사, 종교기관, 양로원 등에서 임의표집방식으로 2007년 5월 28일에서 6월 20일 사이에 시행되었다.
설문조사는 서울, 경기도 지역의 건강기능식품 전문 매장과 백화점 매장, 백화점 문화센터, 노인학교, 노인회관, 회사, 종교기관, 양로원 등에서 임의표집방식으로 2007년 5월 28일에서 6월 20일 사이에 시행되었다. 조사 과정에서 설문 항목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응답자에게는 연구자와 면접원이 설문지의 항목을 직접 설명하고 응답을 받는 형식을 취하였다.
조사 과정에서 설문 항목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응답자에게는 연구자와 면접원이 설문지의 항목을 직접 설명하고 응답을 받는 형식을 취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총 350부였으며, 이 중 무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을 제 외 하고 최 종적으로 326부(93.1 %)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건강기능식품 구매 만족도가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재 구매 의도를 종속변수로 구매 만족도의 요인을 독립변수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Table 6과 같이 복용 및 서비스 만족요인(f=7.
실버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건강기능식품 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구매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라이프스타일의 요인을 독립변수로 각각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Table 5에서 제시한 것처럼 라이프스타일의 가족 추구 요인(z=2.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파악하였고, 각각의 변수는 요인분석(주성분분석, Varimax 회전, 고유치 1.0 이상 요인 추출)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 하였으며, 변수간의 영향 관계는 다중회귀분석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enter method)으로 확인하였다.
이론/모형
Sin? Lee">의 연구를 참조하여 외향적 도전 추구, 건강 및 여가 추구, 물질 추구, 가족 지 향 등에 관한 12항목을, 건강기능식품 구매 만족도는 Kim 등의 연구에서 발췌하여 복용 편리성 및 서비스 복용 효과 및 기능, 구매 편리성 제품의 포장 디자인, 맛과 향, 브랜드 및 제조회사 등에 관한 11항목을 측정하였다. 또한, 재 구매 의도에 관해서는 Cho의 연구를 참고하여 건강기능식품의 재 구매 의향과 추천 의향 등에 관한 3항목을 측정하였으며, 인구 통계적 특성을 제외한 모든 설문지 문항은 5점 Likert 척도(5점: 매우 그렇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Table 5에서 제시한 것처럼 라이프스타일의 가족 추구 요인(z=2.549, p<0.01)과 외 향적 도전 추구 요인(f=1.922, p<0.05)건강기능식품 복용 및 서비스 만족(F= 2.690, p<0.05)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이들 두 요인 (Z=4.243, p<0.0,2.804<0.01)은 건강기능식품의 외형 및 제품 만족도(7.183, 0.001)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실버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요인 중 가족 추구 라이프스타일과 외향적 도전 추구 라이프스타일은 건강기능식품 복용 및 서비스 만족도와 외형 및 제품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실버 소비자의 건강기능식품 구매 만족도가 재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에 대한 연구에서는 건강기능식품 구매 후 만족할수록 재 구매 의도가 높았다.
둘째, 실버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은 건강 및 여가 추구, 물질 추구, 가족 추구, 그리고 외향적 도전 추구로 분류되었다. 이 중 건강 및 여가 추구 라이프스타일의 설명력이 가장 높아 실버 소비자들은 건강한 삶을 위해 몸에 좋은 음식이나 식품을 섭취하고, 운동과 스포츠 레저활동을 즐기려는 성향을 가장 많이 지니고 있었다.
셋째, 실버 소비자의 건강기능식품 구매 만족도는 복용 및 서비스 만족, 기능 및 구매 만족, 외형 및 제품 만족으로 구분되었다. 이중에서 복용 및 서비스 만족에 관한 설명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나타났다. 여기에는 건강기능식품을 재 구매할 의향과 주변에 권유할 의향, 섭취한 경험이 있는 건강기능 식품을 다시 구매할 의향 등의 항목이 포함되어 있으며, 재 구매 의도 요인이 설명한 총 변량은 73.759%, 크론바하 알파계수 0.822로 신뢰성이 높게 나타났다.
요인 4는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고 열심히 일을 할 때 성취감을 느끼며, 집보다는 밖에서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외향적 도전 추구(3항목), 라고 명명하였다. 이 중 건강 및 여가 추구 라이프스타일 요인의 설명력이 27.125%로 가장 높게 나타나 실버 소비자들은 건강에 좋은 음식이나 식품을 섭취하고 운동과 스포츠 레저활동을 즐기려는 성향을 가장 많이 지니고 있었다.
외형 및 제품 만족(3항목), 이라 명명하였다. 이 중 복용 및 서비스 만족요인의 설명력이 49.025%로 가장 높아 실버 소비자들은 건강기능식품 구매 후에 복용 및 휴대의 편리성이나 복용 횟수, 복용량, 체질과의 관련성 등에 대해 가장 만족하고 있었다.
이들 요인이 설명한 총 변량은 66.070%였으며, 각 변수들의 크론바하 알파계수(cronbach's a)는 0.702 이상으로 신뢰성이 높았다.
이들 요인이 설명한 총 변량은 70.230%였으며, 각 변수들의 크론바하 알파계수는 0.745 이상으로 신뢰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 의하면 만 50세 이상의 실버 소비자의 경우, 이들의 가족 추구 라이프스타일과 외향적 도전 추구 라이프스타일이 건강기능식품 복용 및 서비스 외형 및 제품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고 건강기능식품 구매 만족도는 재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업체에서는 실버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 지향적인 광고 및 판매 전략을 구축하거나, 체질 측정기의 도입을 통하여 보다 과학적인 근거에 의한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남성이 52.1%, 여성은 47.9%였고, 50대가 59.5%, 60대가 40.5% 였으며, 고등학교 졸업이 53.4%, 대학교 졸업 22.6%, 중학교 졸업이 21.5% 등이었다. 80% 이상이 기혼이었고, 가정주부 (18.
후속연구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업체에서는 실버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 지향적인 광고 및 판매 전략을 구축하거나, 체질 측정기의 도입을 통하여 보다 과학적인 근거에 의한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복용이나 휴대가 간편한 용기에 기능 및 효과, 맛과 향, 포장 디자인 등을 고려한 제품 개발은 물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유통 시스템을 도입하고,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통한 고객 관리에 중점을 둔다면 구매 고객을 재구매 고객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6)
The National Statistical Office. Estimating result of the future people. 2001. 11. http://www.nso.go.kr 2007. 5. 21. visited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 advanced age friendship industry revitalization strategy. 2005. 1. 21. http://www.president.go.kr 2007. 5. 21. visited
Park, RK The influence of elder consumers' value and lifestyle on the intention to enter the silver tow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2005
Kim, SH, Kim, HY, Lee SH and Han, JH. The Korea nutrition society health functional food intake the actual condition of Korea: The focus of vitamin and inorganic matter. The Kor. Nutr. Soc. 04' Autumn Congress. 2004
Bae, JS. Silver business of graying age. LG Week Economy 22:32-40. 2002
Hong, BS, Cho, EJ, Baik, SH, Lee, EJ, Park, SH and Kwon, YJ The effect of well-being disposition and appearance concern on cosmetic purchase intention and brand loyalty for elderly women. J. of the Kor. Soc. of Clothing and Textiles. 30: 1788-1797. 2006
Yang, YJ and Seo, HG. Health functional food intake the condition research. The Medical Department of Inje University. 13:221-232. 1992
Koo, NS and Park, JY. Using the actual condition of middle-aged in Dae-Jeon. The Kor. Soc. of Community Nutr. Memoir. 5:452-460. 2000
Lee, WH and Sin, Y. Silver-market according to lifestyle segmentation research. Kor. Gerontology. 24:1-20. 2004
Sin, HB, Lee, KY and Lim, SJ. Lifestyle characteristics of old age a woman consumer and research about clothes purchase action. J. of Kor. Gerontological Soc. 23:1-16. 2003
Heo, SK A study of factors influential to the preferences of silver towns. Unpublished doctor's thesis, Hoseo University, Seoul. 2005
Kwak, JY. A study of personal value influencing the preference attributes for touri m destination and conspicuous. rational tourism behavior. Unpublished Docto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2006
Kang, EM. Strategies of silver fashion market on lifestyle and cognitive age: purchasing apparel products and hair-dressing services. Unpublished Docto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2006
Lee, HM. How the customer satisfaction through the lifestyle affects the repurchase intention of silver customer: silver clothes market. Unpublished Doctor's Thesis, Daejeon University, Daejeon. 2006
Kim, JS, Lee, MY, Jung, SH, Lee, JH, Kim, HD, Lee, JH, Hyun, TS and Jang, KJ. Nutraceutical intake actual condition of middle aged people. The Korean Soc. of Community Nutr. Memoir. 6:798-808. 2001
Cho, KS. Research about intake actual condition for commercialization of health functional food: The focus of vitamin and inorganic mat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200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