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신체적, 사회.심리적, 영적으로 통합적인 존재로써 각 차원의 건강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상호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영적 안녕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심리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이는 인간의 영적 본성을 최대한으로 개발시키는 능력이며 총체적으로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삶의 원리와 동등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영적안녕은 삶의 의미와 목적에 초점을 둔 실존적인 영적 안녕 상태와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서 안녕감을 갖는 종교적인 영적 안녕을 포함한다. 간호과학은 인간의 건강을 돕는 돌봄이 학문이며, 전인적 존재인 인간을 신체적, 사회?심리적, 그리고 영적, 즉 전인적으로 간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전인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간호사 자신이 영적으로 안녕해야 함은 물론, 자신이 간호대상자에게 치료의 도구가 되어야 하고, 이를 통해 영적 간호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간호대학생은 비록 학생이기는 하지만 재학 중 이미 다양한 간호실무 현장으로 나아가 임상실습을 통해 대상자들을 직접 만나게 되므로 간호사들과 마찬가지로 전인적으로 건강해야 하며, 이를 통해 간호대상자들의 건강도 전인적으로 돌볼 수 있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영적 안녕 정도를 파악해보고 이와 관련있는 제 특성들을 규명함으로써 간호학생들을 위한 영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학교생활지도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B 광역시에 소재한 1개 기독교 종합대학교 간호대학에 재학중인 학생 2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중 213명이 응답하였으며 본 연구목적에 부적절한 응답을 제외한 188명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최종 분석율 : 88.3%).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자기 기입형인 구조화된 설문지로서, 20개 문항으로 구성된 영적 안녕 측정도구와 제 특성 20개 문항 등 총 4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적 안녕 측정도구는 Paloutzian와 Ellison(1983)이 개발하고, 최상순(1990)이 번역하였으며, 강정호(1996)가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거의 그렇지 않다' 1점, '대체로 그렇지 않다' 2점, '대체로 그렇다' 3점, '매우 그렇다' 4점으로 구성된 Likert형 4점 척도이며, 부정적인 문항은 역산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영적으로 안녕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값이 .94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제 특성은 인구사회학적 특성, 종교관련 특성, 학교관련 특성 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06년 3월 3일부터 동년 3월 17일까지였으며, 자료수집 방법은 본 연구자가 각 학년 강의실에 들어가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한 대상자에 한에서 설문지를 배부하여 응답하게 한 후 각 학년 대표를 통해 회수하였다. 본 자료의 분석은 SPSS/PC+ 12.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최소값, 최대값, t-test, ANOVA, Scheffe's 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영적 안녕 정도는 평균 $63.95\pm10.256$ (도구범위 : 20-80점), 최소 38점, 최대 80점, 평균평점 $3.20\pm.513$으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이를 하위영역으로 분석해 보았을 때 실존적 안녕 정도는 평균 $32.98\pm4.470$, 최소 22점, 최대 40점, 평균평점 $3.30\pm.450$으로 높은 편이었고, 종교적 안녕 정도는 평균 $30.96\pm7.000$, 최소
인간은 신체적, 사회.심리적, 영적으로 통합적인 존재로써 각 차원의 건강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상호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영적 안녕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심리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이는 인간의 영적 본성을 최대한으로 개발시키는 능력이며 총체적으로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삶의 원리와 동등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영적안녕은 삶의 의미와 목적에 초점을 둔 실존적인 영적 안녕 상태와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서 안녕감을 갖는 종교적인 영적 안녕을 포함한다. 간호과학은 인간의 건강을 돕는 돌봄이 학문이며, 전인적 존재인 인간을 신체적, 사회?심리적, 그리고 영적, 즉 전인적으로 간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전인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간호사 자신이 영적으로 안녕해야 함은 물론, 자신이 간호대상자에게 치료의 도구가 되어야 하고, 이를 통해 영적 간호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간호대학생은 비록 학생이기는 하지만 재학 중 이미 다양한 간호실무 현장으로 나아가 임상실습을 통해 대상자들을 직접 만나게 되므로 간호사들과 마찬가지로 전인적으로 건강해야 하며, 이를 통해 간호대상자들의 건강도 전인적으로 돌볼 수 있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영적 안녕 정도를 파악해보고 이와 관련있는 제 특성들을 규명함으로써 간호학생들을 위한 영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학교생활지도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B 광역시에 소재한 1개 기독교 종합대학교 간호대학에 재학중인 학생 2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중 213명이 응답하였으며 본 연구목적에 부적절한 응답을 제외한 188명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최종 분석율 : 88.3%).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자기 기입형인 구조화된 설문지로서, 20개 문항으로 구성된 영적 안녕 측정도구와 제 특성 20개 문항 등 총 4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적 안녕 측정도구는 Paloutzian와 Ellison(1983)이 개발하고, 최상순(1990)이 번역하였으며, 강정호(1996)가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거의 그렇지 않다' 1점, '대체로 그렇지 않다' 2점, '대체로 그렇다' 3점, '매우 그렇다' 4점으로 구성된 Likert형 4점 척도이며, 부정적인 문항은 역산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영적으로 안녕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값이 .94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제 특성은 인구사회학적 특성, 종교관련 특성, 학교관련 특성 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06년 3월 3일부터 동년 3월 17일까지였으며, 자료수집 방법은 본 연구자가 각 학년 강의실에 들어가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한 대상자에 한에서 설문지를 배부하여 응답하게 한 후 각 학년 대표를 통해 회수하였다. 본 자료의 분석은 SPSS/PC+ 12.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최소값, 최대값, t-test, ANOVA, Scheffe's 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영적 안녕 정도는 평균 $63.95\pm10.256$ (도구범위 : 20-80점), 최소 38점, 최대 80점, 평균평점 $3.20\pm.513$으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이를 하위영역으로 분석해 보았을 때 실존적 안녕 정도는 평균 $32.98\pm4.470$, 최소 22점, 최대 40점, 평균평점 $3.30\pm.450$으로 높은 편이었고, 종교적 안녕 정도는 평균 $30.96\pm7.000$, 최소
Objective :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status of Spiritu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and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related various characteristics and Spiritual Well-Being and to provide baseline data for ride school-life and development of Spiritual-education program for ...
Objective :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status of Spiritu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and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related various characteristics and Spiritual Well-Being and to provide baseline data for ride school-life and development of Spiritual-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Method : The data was collected from 188 christian Nursing students by using questionary method. they are all all agreed to participate in this study. Their Spiritual Well-Being were measured using Spiritual Well-Being scale developed by Paloutzian & Ellison(1983) and translated by Choi(1990) and reversed by Kang(1996). Results : The data was analyzed by using SPSS/PC+12.0. The summary of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mean score of Spiritual Well-Being were $63.95\pm10.256$(range from 20-80) 2.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grade(F=6.101, p= .001), type of religion(F= 17.703, p= .000), In Christian, the level of devotee(F=8.194, p= .000), duration of church attendance(F=7.947, p= .000), regular attendance of chapel(F=4.242, p= .000), regular reading(study) of Bible and prayer (F=5.863, p= .001=0). perceived personal encounter with Jesus(F=4.160, p= .000), religion of parent(F=9.320, p= .000), perceived attitude of parenting(F=4.146, p= .000), hope to admit/transfer to other course or not(F=-2.050, p= .050). Conclusion : Our results were valuable to provide basic guidelines for ride school-life and for the development of Spiritual-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bjective :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status of Spiritu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and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related various characteristics and Spiritual Well-Being and to provide baseline data for ride school-life and development of Spiritual-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Method : The data was collected from 188 christian Nursing students by using questionary method. they are all all agreed to participate in this study. Their Spiritual Well-Being were measured using Spiritual Well-Being scale developed by Paloutzian & Ellison(1983) and translated by Choi(1990) and reversed by Kang(1996). Results : The data was analyzed by using SPSS/PC+12.0. The summary of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mean score of Spiritual Well-Being were $63.95\pm10.256$(range from 20-80) 2.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grade(F=6.101, p= .001), type of religion(F= 17.703, p= .000), In Christian, the level of devotee(F=8.194, p= .000), duration of church attendance(F=7.947, p= .000), regular attendance of chapel(F=4.242, p= .000), regular reading(study) of Bible and prayer (F=5.863, p= .001=0). perceived personal encounter with Jesus(F=4.160, p= .000), religion of parent(F=9.320, p= .000), perceived attitude of parenting(F=4.146, p= .000), hope to admit/transfer to other course or not(F=-2.050, p= .050). Conclusion : Our results were valuable to provide basic guidelines for ride school-life and for the development of Spiritual-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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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영적 안녕 정도를 파악해보고 이와 관련있는 제 특성들을 규명함으로써 간호학생들을 위한 영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학교생활지도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의 의가 있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영적 안녕 정도를 알아보고 관련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하생의 영적 안녕 정도를 파악하고 이와 관계있는 제 특성들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영적 안녕 정도를 파악해보고 이와 관련있는 제 특성들을 규명함으로써 간호 학생들을 위한 영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학교생활지도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자기 기입형인 구조화된 설문지로서, 20개 문항으로 구성된 영적 안녕 측정도구와 제 특성 20개 문항 등 총 4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적 안녕 측정 도구는 Paloutzian와 Elhson(1983)이 개발하고, 최상순(1990)이 번역하였으며, 강정호(1996)가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거의 그렇지 않다' 1점, '대체로 그렇지 않다' 2점, '대체로 그렇다' 3점, 매우 그렇다' 4점으로 구성된 Likert형 4점 척도이며, 부정적인 문항은 역산하였고, 점수가 높올수록 영적으로 안녕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06년 3월 3일부터 동년 3월 17 일까지였으며, 자료수집 방법은 본 연구자가 각 학년 강의실에 들어가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한 대상자에 한에서 구조화된 자기 기입형 설문지를 배부하여 응답하게 한 후 각 학년 대표를 통해 회수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B 광역시에 소재한 1개 기독교 종합대학교 간호대학에 재학중인 학생 240명올 대상으로 하였다 이중 213명이 응답하였으며 본 연구목적에 부적절한 응답을 제외한 188명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최종 분석율 883%)
본 연구의 대상자는 B 광역시에 소재한 1개 기독교 종합대학교 간호대학에재학 중인학생240명을 대상으로 하여 213명이 응답하였으며, 이 중 본 연구에 부적절한 응답을 제외한 최종 188명을 분석 대상으로 사용하였다国종 분석율 883%)
3) 대상자의 제 특성 따른 영적 안녕 정도는 t-test, ANOVA, Scheffe's 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06년 3월 3일부터 동년 3월 17일까지였으며 , 자료수집 방법은 본 연구자가 각 학년 강의실에 들어가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한 대상자에 한에서 설문지를 배부하여 응답하게 한 후 각 학년 대표를 통해 회수하였다 본 자료의 분석은 SPSS/PC+ 12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최소값, 최대값, t-test, ANOVA, Scheffe *s tes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등 총 4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적 안녕 측정 도구는 Paloutzian와 Elhson(1983)이 개발하고, 최상순(1990)이 번역하였으며, 강정호(1996)가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거의 그렇지 않다' 1점, '대체로 그렇지 않다' 2점, '대체로 그렇다' 3점, 매우 그렇다' 4점으로 구성된 Likert형 4점 척도이며, 부정적인 문항은 역산하였고, 점수가 높올수록 영적으로 안녕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값이 94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제 특성은 인구 사회학적 특성, 종교관련 특성, 학교관련 특성 등을 조사하였다
영적 안녕 측정도구는 Paloutzian & Ellison2(1982)01 개발하고최상순口(1990)이 번역, 강정호场(1996)가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거의 그렇지 않다' 1점, '대체로 그렇지 않다' 2점, '대체로 그렇다' 3점, '매우 그렇다' 4점으로 배정된 Likert형 4점 척도이다 부정적 문항은 역산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영적으로 안녕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도구범위 20-80) Paloutzian & 티hsorf연구電阳)에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a값이 93이였고, 본 연구에서는 94로나타났다
성능/효과
1 대상자의 영적 안녕 정도는 평균 6395 ±10 256 (도구 범위 20-80점), 최소 38점, 최대 80점, 평균평점 3 20 ± 513 으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이를 하위영역으로 분석해 보았을 때 실존적 안녕 정도는 평균 32 98 ± 4 470, 최소 22점, 최대 40점, 평균평점 330 ± 450으로 높은 편이었고, 종교적 안녕 정도는 평균 3096 ±7000, 최소 1(用, 최대 40점 평균 평점 310 ±700으로 약간 높은 편이었다
2 대상자의 제 특성에 따른 영적 안녕정도는 학년(F=6101, P= 001), 종교(F= 17 703, p= 000), 기독교인의 경우 신급 (F=8194, p= 000), 교회출석기간(F=7947, p= 000), 교회 예배의 정기출석(F=4242, p= 000), 정기적 성경읽기(공부) 와 기도생활(F=5863, p= 001=0), 본인이 지각한 예수님과의 인격적 만남(F=4]60, p= 000), 부모종교(F=9320, p= 000), 본인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F=4146, p= 000), 현재타 학과 편입, 전과 희망여부(F=-2 050, p= 050) 등에 따라 영적 안녕 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영적 안녕 정도는 평균 63 95 ±10 256(도구범위 20-80점), 최소 38점, 최대80점, 평균평점 320 土 513으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이를 하위영역으로 분석해보았을 때 실존적 안녕 정도는 평균 3298 ± 4 470, 최소 22점 최대 40 점, 평균평점 330 ± 450으로 높은 편이었고, 종교적 안녕 정도는 평균 3096 ± 7 000, 최소 10점, 최대 40점 평균평점 310± 700으로 약간 높은 편이었다(표 1)
또한 교회예배에 정기적으로 출석하는 군이 하지 않는 군보다, 정기적으로 성경읽기(공부)와 기도생활을 하는 군이 하지 않는 군보다, 본인이 예수님과 인격적 만남이 있다고 응답한 군이 만나지 않았다는 군과 모르겠다고 응답한 군보다 영적 안녕 정도가 더 높았다
또한 대상자의 영적 안녕 정도는 본인이 지각한 종교가 삶에 미치는 영향(r= 627, p= 000), 본 학과에 대한 만족도(r= 438, p= 000)와는 중등도의 순 상관관계를, 본인이 지각한 가정 분위기(r= 299, p= (X蚓와는 약한 순 상관관계가 있었다 즉, 종교가 자신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지각할수록, 가정 분위기가 화목하다고 생각할수록, 본 학과에 대한 만족도가 클수록 영적 안녕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종교가 기독교인 경우가 천주교, 불교인 경우보다, 부모의 양육태도가 성경적이라고 응답한 군이 민주적, 비민주적이라고 응답한 군보다, 본 대학교의 주된 선택 동기가 기독교 대학(신앙)이라고 응답한 군이 전공이 마음에 듬, 실력에 맞추어서 선택했다고 응답한 군보다, 현재 타 학과에 편입이나 전과를 원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군이 원한다고 한 군보다 영적 안녕 정도가 더 높았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제 특성에 따른 영적 안녕은 학년, 종교, 기독교인의 경우 신급 교회출석기간), 교회 예배의 정기출석 여부, 정기적 성경읽기(공부)와 기도생활여부, 본인이 지각한 예수님과의 인격적 만남 여부, 부모 종교, 본인이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 현재 타 학과 편입이나 전과 희망여부 등에 따라 영적 안녕 정도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년에서는 4학년과 3학년의 영적 안녕감이 1학년 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화인3(2002)의 연구에서도 고학년이 될수록 영적 안녕이 증진되었다는 결과와 일치한다 따라서 특별히 1학년 학생들을 위한 영적 안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생각된다. 종교에서는 기독교와 천주교인 학생이 기타라고 답한 학생보다 영적 안녕감이 더 높았는데 이러한 결과 역시 이화인3(2002)의 연구에서 기독교나 천주교 학생이 불교나 무교보다 더 높았다는 것과 일치한다 또한 암환자를 대상으로한 오복자14(1997)의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았다는 것과 일치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사후검증을 한 결과, 대상자의 영적 안녕 정도는 학년에서 4학년과 3학년이 1학년보다, 종교에서는 기독교와 천주교가 기타보다 더 높았다 또한 기독교인인 경우 신급이 세례와 입교, 학습이 각각 원입보다 더 높았으며, 교회 출석 기간은 모태신앙, 초등학교 이전부터, 중 고등학교부터 출석한 군이 대학입하 이후부터 출석한 군보다 영적 안녕 정도가 더 높았다
이상의 결과를 요약하면 간호대학생들은 비교적 높은 영적안넝감을 보였으며, 제 특성 중 하년, 종교, 기독교인의 경우신급, 교회 출석기간, 교회 예배의 정기출석 여부, 정기적 성경 읽기(공부)와 기도생활 여부, 본인이 지각한 예수님과의 인격적 만남 여부, 부모 종교, 본인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현재 타 학과 편입이나 전과 희망여부 등에 따라 영적 안녕 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신(하나님)이 자신을 사랑하고 관심을 갖고 있다는 믿음에 대한 안녕감은 높은 반면, 신(하나님)과의 교제부분에서는 안녕감이 낮았다
첫째, 간호대학생의 영적 안녕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평균 63 95 ± 10 256, 평균평점 320 ± 513) 이러한 결과는 비슷한 도구를 사용한 최상순과 김정숙2(1998)의 연구에서 간호 학생들의 영적 안녕이 평균평점 3 97(6점 척도)로 보통으로 나타났다는 결과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는 연구대상과 연구도구의 차이에 기인한다고 본다
한편 간호학생들의 영적 안녕을 하위영역으로 분석해보았을 때 실존적 안녕(평균평점 3 30 ± 450)과 종교적 안녕(310 ± 700)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항목별로 살펴보면 실존적 안녕 영역에서 제일 높은 항목은 '나는 나의 삶에 어떤 참 목적이 있다고 생각한다, 로 생의 목적에 대한 안녕감이 가장 높았던반면, '나는 나의삶이 가지고 있는 방향에 대하여 안녕감을 느낀다'와, '나는 나의 삶에 꽤 충실하고 만족스럽게 느껴진다어】서 가장 낮은 안녕감을 나타내었다 즉, 삶의 목적에 대한 안녕감은 높은 반면, 삶의 방향성과 삶의 헌신도와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간호대학생들을 위한 영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학교생활지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생각된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반복 연구가 필요 하다고 본다
포함시켰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종교에 따른 영적안녕에 대한 비교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간호학생들은 종교가 자신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지각할수록 영적 안녕감이 더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이화인3(2002)의 연구에서 간호학생들이 종교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생각할수록 영적 안녕 정도가 높았다는 보고와 일치한다
본 연구결과 학과에 만족할수록 영적으로 안녕감이 높았고, 본 대학교의 주된 선택 동기가 기독교 대학(신앙)이라고 응답한 학생들이, 또한 현재 타 학과에 편입이나 전과를 원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 보다 영적 안녕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학교생활 적응과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본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간호 학생의 영적 안녕과 생활만족도 및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비교할 수는 없지만, 학생들을 위해 삶의 방향을 제시해주고, 삶에 대한 헌신 및 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그리고 신(하나님)과의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신앙 혹은 영성훈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한편 본 연구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가정이 화목하다고 생각할수록 영적 안녕감이 높았고, 부모의 양육태도가 성경적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민주적, 비민주적이라고 응답한 학생보다 영적 안녕감이 더 높았는더】,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가 없어 비교하기 어려우며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른 영적 안녕의 비교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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