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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형 경유 운행차의 매연여과장치 재생용 촉매연소기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a Catalytic Combustor for DPF Regeneration of In-use Light Duty Diesel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6, 2008년, pp.168 - 175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친환경엔진연구팀) ,  최현하 (한국기계연구원 친환경엔진연구팀) ,  조규백 (한국기계연구원 친환경엔진연구팀) ,  정용일 (한국기계연구원 친환경엔진연구팀) ,  조성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시스템연구센터) ,  박종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시스템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use light duty diesel vehicles are considered as one of major sources of particulate emissions in many cities, and the start of the retrofit program for the light duty diesel vehicles is expected in near future in Korea. One of the problems of the retrofit of the light duty diesel vehicles is t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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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촉매연소기를 이용한 소형 운행 경유차용 강제재생방식 매연여과장치 개발에 관한 것으로써 본 연구의 촉매연소기는 가격적인 측면에서 전기히터나 플라즈마 방식에 비해 장점이 있다. 또한 일반 경유 버너방식에 비해 적은 양의 공기를 공급하여 연소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 이와 같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센서만을 사용하여 촉매연소기의 착화 및 연소과정을 정확히 모니터링하고 제어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매연여과장치를 강제 재생하기 위한 촉매연소기의 효율적 운용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촉매연소기를 이용한 소형 운행 경유차용 강제재생방식 매연여과장치 개발에 관한 것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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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제 또는 복합재생방식의 매연여과장치로 대표적인 것은? 강제 또는 복합재생방식의 매연여과장치로는 일진전기에서 개발한 전기히터와 촉매를 함께 사용하는 대형차량용 복합재생방식 DPF3)가 대표적이다. 이 시스템은 투입되는 전기에너지의 밀도를 높이기 위해 분할된 전기히터를 사용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소형 운행 경유차에 자연재생방식의 매연여과장치 적용이 불가능한 이유능? 소형 운행 경유차는 배출가스온도가 매우 낮아 자연재생방식의 매연여과장치 적용이 불가능하다. 현재 제작사에서 시판하는 DPF(Diesel Particulate Filter)가 장착된 소형 경유자동차의 경우 커먼레일을 이용한 연료후분사방식으로 DPF 재생이 가능하지만1,2) 운행차의 경우에는 별도의 강제 또는 복합재생방식의 매연여과장치 적용이 필요하다.
DPF의 특징은? 강제 또는 복합재생방식의 매연여과장치로는 일진전기에서 개발한 전기히터와 촉매를 함께 사용하는 대형차량용 복합재생방식 DPF3)가 대표적이다. 이 시스템은 투입되는 전기에너지의 밀도를 높이기 위해 분할된 전기히터를 사용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 외에도 플라즈마 착화식 경유 버너4)를 이용하는 매연여과장치, 산화촉매 전단에 연료를 분사하고 산화촉매에서 발생되는 산화열을 이용하여 DPF를 재생하는 장치5) 및 마이크로웨이브6,7)를 사용하는 매연여과장치 등 많은 기술들이 개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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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W. Kang, M. Y. Kim and G. J. Youn, "A Study on the Combustion Optimization of a Common Rail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for Regeneration of the Diesel Particulate Filter,"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4, pp.167-173, 2005 

  2. C. Kim and C. Baek,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DPF Regeneration Process of Peugeot 406 Vehicle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2, No.6, pp.96-102, 2004 

  3. H. Kim, Y. Jeong, J. Hwang and S. Han, "Performance of an Electrical Heated CDPF System for a Midium Duty Diesel Engin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Vol.I, KSAE, pp.247- 251, 2005 

  4. Y. Jeong and H. Kim, "Trend of Diesel Particulate Filter Technology," Auto Journal, Vol. 29, No.1, pp.55-61, 2008 

  5. L. Chiew, P. Kroner and M. Ranalli, "Diesel Vaporizer: An Innovative Technology for Reducing Complexity and Costs Associated with DPF Regeneration," SAE 2005-01-0671, 2005 

  6. M. Gautam, S. Popuri, B. Rankin and M. Seehra, "Development of A Microwave Assisted Regeneration System for A Ceramic Diesel Particulate System," SAE 1999-01-3565, 1999 

  7. Z. Ning and Y. He, "Experimental Study on Microwave Regeneration Characteristics of Diesel Particulate After-Treatment Systems," SAE 1999-01-1470, 1999 

  8. J. Lee, C. Kwon, S. Kim and G. Yeo, "Control of Diesel Catalyzed Particulate Filter system 1(The CPF System Influence Assessment According to a Regeneration Condition)," SAE 2005-01-066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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