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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D 이미지와 브랜드 인지도가 위험 지각,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Visual Merchandising and Brand Recognition on Perceived Risk, Brand Image and Brand Loyalty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6 no.5, 2008년, pp.826 - 840  

박민정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  이소은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important for retailers to create and maintain strong brand image and brand loyalty in highly competitive market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VMD(Visual Merchandising) image and brand recognition on consumers' perceived risk, brand image and brand loyalty.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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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MD와 브랜드 인지도 및 브랜드 충성도 관계에 관한 구체적 인 실증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VMD 이미지와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의 위험 지각과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효과를 실험연구를 통해 직접적으로 검증하므로써 패션 머천다이징, 패션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연구의 학문적 측면에서 기여하였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충성도를 관리하는데 실무적으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 특히 VMD의 효과가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적으로 VMD의 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들이 의복을 구매할 때 접하게 되는 구매상황에서, VMD 이미지와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의 위험 지각,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살펴봄으로써 소비자의 위험 지각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과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 확립 및 브랜드 충성도 향상을 위한 전략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VMD와 브랜드 인지도 및 브랜드 충성도 관계에 관한 구체적 인 실증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VMD 이미지와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의 위험 지각과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효과를 실험연구를 통해 직접적으로 검증하므로써 패션 머천다이징, 패션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연구의 학문적 측면에서 기여하였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충성도를 관리하는데 실무적으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기업은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고객의 확보를 궁극적 목표를 삼는데, 그 이유는 브랜드 간의 치열한 경쟁에서 자사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고객의 유지가 기업의 경쟁력과 기업의 이윤을 높이는 중요한 전략이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VMD 이미지와 브랜드 인지도의 위험 지각,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영향을파악하기 위해 실험설계를 하였고 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VMD 이미지와 브랜드 인지도가 위험 지각 및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최종적으로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에 관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개념적 연구 모형이 〈그림 1〉에 나타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VMD 이미지와 브랜드 인지도의 위험 지각,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독립변인의 조작을 통한 연구방법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은 VMD 이미지(긍정적/부정적)와 브랜드 인지도(높음/낮음)를 집단 간(between group) 조건으로 하여 〈표 1〉과 같이 실험설계를 하였다.
  •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는 특정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구매하여 구매 의사 결정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 구매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브랜드 충성도 향상이 중요하다.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고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전략의 하나로 본 연구는 VMD 이미지의 전략적 활용가능성을 제안하고 있다. VMD 이미지 향상이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충성도 향상을 통한 브랜드 관리 전략으로 가능하다.
  • 00]. 사전 조사에 의해 선택된 자극물의 VMD 이미지 차이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각 자극물의 VMD 이미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사전조사에서 긍정적 VMD 이미지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었던 자극물이 부정적 VMD 이미지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었던 자극물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VMD 이미지를 보여 조작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M긍정적=5.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들이 의복을 구매할 때 접하게 되는 구매상황에서, VMD 이미지와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의 위험 지각, 브랜드 이미지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살펴봄으로써 소비자의 위험 지각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과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 확립 및 브랜드 충성도 향상을 위한 전략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VMD 이미지가 부정적일 경우보다 VMD 이미지가 긍정적일 때 소비자는 상품 구매 시 지각하는 위험이 적을 것이다.
  • 가설 2: VMD 이미지가 부정적일 경우보다 VMD 이미지가 긍정적일 때 소비자가 지각하는 브랜드 이미지가 더 긍정적으로 나타날 것이다.
  • 가설 3: VMD 이미지가 부정적일 경우보다 VMD 이미지가 긍정적일 때 소비자는 더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나타낼 것이다.
  • 가설 4: 브랜드 인지도가 낮을 경우보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을 때 소비자는 상품 구매 시 지각하는 위험이 적을 것이다.
  • 가설 5: 브랜드 인지도가 낮을 경우보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을 때 소비자가 지 각하는 브랜드 이미지가 더 긍정적으로 나타날 것이다.
  • 가설 6: 브랜드 인지도가 낮을 경우보다 브랜드인지도가 높을 때 소비자는 더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나타낼 것이다.
  • 가설 7: 소비자가 상품 구매 시 지각하는 위험이 적을수록 브랜드 충성도는 높아질 것이다.
  • 가설 8: 소비자가 인지하는 브랜드 이미지가 호의적일수록 브랜드 충성도는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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