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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37 no.12, 2008년, pp.1667 - 1673
김규동 (을지대학교 의료산업학부) , 이정윤 (을지대학교 식품과학부) , 남궁석 (을지대학교 의료산업학부)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purchase behavior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EFATs) and to provide necessary information for planning and executing effective marketing strategies for producers and distributo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06 housewives in the S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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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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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농산물 선택기준으로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른 생활수준 및 교육수준의 향상은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농산물의 선호도와 소비가 빠르게 증대되고 있고(1-3), 특히, 농산물의 안전성이 중요한 농산물 선택기준으로 작용하고 있다(4,5). 친환경농산물은 환경을 보전하고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농약과 화학비료 및 사료첨가제 등 화학자재를 전혀 사용하지 아니하거나, 최소량만을 사용하여 생산한 농산물을 말한다(6). | |
친환경농산물이란 무엇인가? |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농산물의 선호도와 소비가 빠르게 증대되고 있고(1-3), 특히, 농산물의 안전성이 중요한 농산물 선택기준으로 작용하고 있다(4,5). 친환경농산물은 환경을 보전하고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농약과 화학비료 및 사료첨가제 등 화학자재를 전혀 사용하지 아니하거나, 최소량만을 사용하여 생산한 농산물을 말한다(6). 소비자들의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관심과 소비의 증대로,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는 2007년에 전년 대비 약 45% 증가한 1조 8,989억 원으로 전체 농산물시장에서 약 6. | |
농산물의 안전성을 증명하기 위한 친환경인증제도 시행, 친환경농산물의 재배면적 확대를 위한 각종 지원사업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그러나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수요 및 거래량 증대에도 불구하고 친환경농산물의 생산․유통 상의 많은 문제들은 여전히 친환경농업의 발전과 친환경농산물 수요확산을 저해하는 요소로 남아있다. 따라서 국가에서도 농산물의 안전성을 증명하기 위한 친환경인증제도 시행, 친환경농산물의 재배면적 확대를 위한 각종 지원사업 추진 등을 통해 친환경농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6), 건실한 친환경농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올바른 정책 및 제도의 개발과 지속적 수요확산을 위한 친환경농산물 소비자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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