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고령인구의 증가에 따라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휴대폰 시장이 확대될 것이라 예측하여, 향후 노후를 맞이할 50${\sim}$65세의 시니어를 기준으로 휴대폰 소비행태와 사용현황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실버 소비자와 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시니어의 라이프스 타일 분석을 통하여 시니어(Senior)와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로 구분, 두 그룹간의 특징 및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선행연구결과에 근거하여 기존 고령자들이 불만족도가 높았던 항목에 대한 실제적인 접근방법을 살펴보고 향후 인터페이스의 직접입력 방식으로의 변화 가능성 여부를 타진해보았다. 그 결과 본 논문에서는 시니어의 사용경험증가에 따른 행동양식의 변화를 알 수 있었으며,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행동 요인의 차이와 더불어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대한 시장가치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고령인구의 증가에 따라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휴대폰 시장이 확대될 것이라 예측하여, 향후 노후를 맞이할 50${\sim}$65세의 시니어를 기준으로 휴대폰 소비행태와 사용현황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실버 소비자와 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시니어의 라이프스 타일 분석을 통하여 시니어(Senior)와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로 구분, 두 그룹간의 특징 및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선행연구결과에 근거하여 기존 고령자들이 불만족도가 높았던 항목에 대한 실제적인 접근방법을 살펴보고 향후 인터페이스의 직접입력 방식으로의 변화 가능성 여부를 타진해보았다. 그 결과 본 논문에서는 시니어의 사용경험증가에 따른 행동양식의 변화를 알 수 있었으며,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행동 요인의 차이와 더불어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대한 시장가치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In this study, we have looked into the cellular phone consumption behavior of seniors who are 50-65 years old because of the prediction that senior cellular phone market will be expanded. Therefore, we made up a questionnaire which is based on theoretical study about silver consumer and marketing, a...
In this study, we have looked into the cellular phone consumption behavior of seniors who are 50-65 years old because of the prediction that senior cellular phone market will be expanded. Therefore, we made up a questionnaire which is based on theoretical study about silver consumer and marketing, and we also analyzed main features and differences of senior and active senior after split by lifestyle analysis. Through the analysis result, we found out the practical approaching way for the items that seniors' dissatisfaction was high and inquired whether it's possible turning into interface's direct input system or not. As a result, we discovered the change of a pattern of behavior by the increase of seniors's experience, differences of consumption behavior factors by lifestyle, and the possibility of market value of new interface.
In this study, we have looked into the cellular phone consumption behavior of seniors who are 50-65 years old because of the prediction that senior cellular phone market will be expanded. Therefore, we made up a questionnaire which is based on theoretical study about silver consumer and marketing, and we also analyzed main features and differences of senior and active senior after split by lifestyle analysis. Through the analysis result, we found out the practical approaching way for the items that seniors' dissatisfaction was high and inquired whether it's possible turning into interface's direct input system or not. As a result, we discovered the change of a pattern of behavior by the increase of seniors's experience, differences of consumption behavior factors by lifestyle, and the possibility of market value of new inter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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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물리적, 가상적 인터페이스간의 역할과 관계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인식조사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해 User Interface 변화에 따른 터치패드 기반 휴대폰에 관한 인식조사와 함께 특정 연령을 대상으로 개개인의 인지능력에 따른 비주얼 인터페이스에 관한 공통요소를 추출하여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대면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정보 지각과 인지특성을 파악고자 하였다.
이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삶의 질 향상, 생명 주기 연장으로 인한 신체능력 향상에 따른 기존의 50대보다 활동적이고 소비에 있어서 시니어그룹보다 구매 잠재력이 높은 그룹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니어와 액티브시니어 그룹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휴대폰의 사용성과 용이성, 그리고 구매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의 차이에 대한 분석을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중ㆍ고령자의 환경요인과 휴대폰 사용변화의 관련성을 도출하고, 환경요인이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휴대폰의 선택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고령사회의 잠재 소비계층으로 부상할 현 장년층의 휴대폰 기능사용 및 사용욕구 파악의 선결을 위하여 선행 연구된 자료를 바탕으로 휴대폰 사용실태의 변화와 숙련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기존 중ㆍ고령자들의 불만도가 높았던 요소의 사용실태를 파악함과 더불어 향후 휴대폰의 인터페이스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는 중ㆍ고령자들의 휴대폰 디자인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인과 감성 마케팅을 바탕으로 한 중ㆍ고령자들의 구매형태에 초점을 두었으며, 그에 따라 중ㆍ고령자의 휴대폰 사용실태 조사를 위하여 50세 이상에서 65세 이하의 남녀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중ㆍ고령자의 환경요인과 휴대폰 사용변화의 관련성을 도출하고, 환경요인이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휴대폰의 선택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고령사회의 잠재 소비계층으로 부상할 현 장년층의 휴대폰 기능사용 및 사용욕구 파악의 선결을 위하여 선행 연구된 자료를 바탕으로 휴대폰 사용실태의 변화와 숙련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기존 중ㆍ고령자들의 불만도가 높았던 요소의 사용실태를 파악함과 더불어 향후 휴대폰의 인터페이스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물리적, 가상적 인터페이스간의 역할과 관계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인식조사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해 User Interface 변화에 따른 터치패드 기반 휴대폰에 관한 인식조사와 함께 특정 연령을 대상으로 개개인의 인지능력에 따른 비주얼 인터페이스에 관한 공통요소를 추출하여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대면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정보 지각과 인지특성을 파악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휴대폰의 콘텐츠 융합에 따라 많은 부가기능이 장착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그에 따라 현재 50대 이상 소비자들의 부가기능 사용유무 및 사용 빈도를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제품의 네이밍과 시니어의 제품구매욕구간의 감성적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둘째, 이모셔널 매트릭스에 9가지 스테이지의 특징을 추출한 설문을 통해 피설문자들의 감성스테이지를 분류 함으로써 시니어 그룹과 감성마케팅의 관계적 측면을 탐색하였다.
또한 SBS 드라마 ‘쩐의 전쟁’에서 주인공 ‘박진희’가 와인폰을 사용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그 대상은 서울 및 경기일대로 한정 하였고 현재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50세 이상 65세이하에서 무작위로 선정하여 2008년 4월 1일부터 2008년 5월 20일로 약 50일간 진행하였다. 또한 설문의 응답 방법으로 명목척도와 서열척도 및 5점 등간척도를 이용하여 설문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5개 단위로 분류하여 휴대폰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들과 휴대폰 구매의 개인 성향에 관한 항목, 휴대폰 구매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 통화 및 부가기능의 조작관련 항목, 터치스크린 사용 가능성에 관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통계분석을 위해서 SPSS 13.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에는 중ㆍ고령자들의 휴대폰 디자인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인과 감성 마케팅을 바탕으로 한 중ㆍ고령자들의 구매형태에 초점을 두었으며, 그에 따라 중ㆍ고령자의 휴대폰 사용실태 조사를 위하여 50세 이상에서 65세 이하의 남녀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대상은 서울 및 경기일대로 한정 하였고 현재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50세 이상 65세이하에서 무작위로 선정하여 2008년 4월 1일부터 2008년 5월 20일로 약 50일간 진행하였다. 또한 설문의 응답 방법으로 명목척도와 서열척도 및 5점 등간척도를 이용하여 설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고령사회의 잠재 소비계층으로 부상할 현 장년층의 휴대폰 기능사용 및 사용욕구 파악의 선결을 위하여 선행 연구된 자료를 바탕으로 휴대폰 사용실태의 변화와 숙련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기존 중ㆍ고령자들의 불만도가 높았던 요소의 사용실태를 파악함과 더불어 향후 휴대폰의 인터페이스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는 중ㆍ고령자들의 휴대폰 디자인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인과 감성 마케팅을 바탕으로 한 중ㆍ고령자들의 구매형태에 초점을 두었으며, 그에 따라 중ㆍ고령자의 휴대폰 사용실태 조사를 위하여 50세 이상에서 65세 이하의 남녀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대상은 서울 및 경기일대로 한정 하였고 현재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50세 이상 65세이하에서 무작위로 선정하여 2008년 4월 1일부터 2008년 5월 20일로 약 50일간 진행하였다.
성능/효과
authentic stage 와 traditional stage는 보수적인 감성 스타일을 지니고 있으며, 유행추구보다는 실용성을 추구하는 그룹이다. 2군집인 casual stage, free stage, modern stage, pretty-ivy stage는 자유로운 감성 스타일을 지녔으며, 1군집에 비해 감성의 경향이 혁신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변수가 내포하고 있는 특성에 따라 1군집은 시니어(Senior), 2군집은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10]라는 명칭을 부여하였다.
선행 연구된 2004년 자료에서는 중ㆍ장년층이 부가기능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적 기능 중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은 통화기능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항목들로 휴대폰의 주된 사용은 음성통화인 것을 알 수 있다. 그 외에 나머지 부가기능(벨소리, 수신메시지, 이름으로 찾기, 발신메시지) 중 대부분이 40% 미만의 이용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자메시지의 경우 중ㆍ장년층의 약 40%만이 문자메시지 기능을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본 설문조사결과 전체 응답자 중 85.
그 외에 나머지 부가기능(벨소리, 수신메시지, 이름으로 찾기, 발신메시지) 중 대부분이 40% 미만의 이용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자메시지의 경우 중ㆍ장년층의 약 40%만이 문자메시지 기능을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본 설문조사결과 전체 응답자 중 85.5%가 문자기능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가 기능으로는 전화번호 등록, 전화번호 찾기, 문자, 알람, 카메라, 벨소리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90%가 전화번호 찾기를 하며, 전화번호 찾기는 85.
이는 2004년도에 비해 휴대폰의 대중화와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된 고가 휴대폰의 등장이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시니어그룹에게 있어 민감한 판단 기준으로 작용되었음을 의미한다. 둘째, 사용편의성은 2004, 2008년 모두 구매요인 2순위로 구매에 있어 그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즉, 휴대폰의 다양한 부가 서비스 융합에 따른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변화와 더불어 시니어의 서비스 이용량 증가에 따라 보다 직관적인 사용 편의성이 구매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시니어가 휴대폰 이용에 있어 가장 불만을 토로했던 글자크기, 화면크기, 버튼크기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49.5%(109명)가 글자크기의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화면 크기와 버튼크기에 관한 만족도도 48.6%(107명)과 41.8%(92명)로 높게 나타났다. [표 4]는 글자크기, 화면크기, 버튼크기에 대한 만족도를 그룹별로 나눈 것이다.
이외에 성별의 따른 이용차이는 10% 내외의 근소한 차이를 보였으며, 성별에 따른 상관관계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의 부가기능 이용량이 선행연구에 비해 증가하였으며, 몇 가지 특정 기능을 중심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현재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시니어의 사용경험 증가에 따라 기본적인 부가기능의 이용활용 도와 숙련도향상이 뚜렷하게 관찰되었다. 또한 기존 선행연구에서 불만도가 높았던 가독성 관련 항목의 만족도가 전체적으로 크게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경험에 따른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이 사용자의 이용태도에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었다 .
특히 이번 설문 조사에서 기존의 숫자알파벳조합보다는 감성을 자극하는 이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르고 기억하기 쉬운 이름 중에서도 특정계층을 지칭한 효도폰과 같은 네이밍에 대한 선호도가 낮으며, 청년층의 대상으로 작명된 네이밍을 시니어에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액티브 시니어의 경우 총 응답자의 52.
1%가 영향을 받는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액티브시니어와 일반시니어 그룹의 차이 없이 액정과 키패드가 상대적으로 큰 것일수록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설계의 발전에 따른 만족도는 높아졌으나, 휴대폰 사용에 있어 보다 높은 가독성과 직관적 판단이 가능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계속 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은 이모셔널 매트릭스 스테이지 분류를 위해 적용된 특성들을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통계분석결과, 시니어그룹의 감성스테이지가 [그림 4]와 같이 authentic stage, traditional stage, casual stage, free stage, modern stage, pretty-ivy stage 에 분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시니어를 대상으로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행위나 인지구조의 특성뿐만 아니라 신체적, 감성적 요인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통해 사용자의 니즈와 특성에 따른 단위 기능들의 조합, 즉 맞춤식 컨버전스 방식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즉, 휴대폰의 다양한 부가 서비스 융합에 따른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변화와 더불어 시니어의 서비스 이용량 증가에 따라 보다 직관적인 사용 편의성이 구매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브랜드는 인지도가 높은 회사를 선호할 뿐 아니라, 구매에 있어서도 고려되어지는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36로 요인분석 진행에 대한 유의한 값을 보여주었다. 요인분석에 분류된 6개의 요인을 중심으로 신뢰성 분석결과서,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스테이지별 변인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는 [표 5]와 같은 신뢰도를 갖으며 여섯 요인 모두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드러났다.
5%가 문자기능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가 기능으로는 전화번호 등록, 전화번호 찾기, 문자, 알람, 카메라, 벨소리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90%가 전화번호 찾기를 하며, 전화번호 찾기는 85.5%정도가 사용하고, 알람과 카메라 기능도 응답자의 60%이상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외에 성별의 따른 이용차이는 10% 내외의 근소한 차이를 보였으며, 성별에 따른 상관관계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교체주기의 경우 교체주기가 2년 이하라고 응답한 전체응답자의 70%가 액티브 시니어그룹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니어 그룹보다 조금 더 빠른 교체주기를 가지고 있었다.
2004년[9]의 휴대폰 구매 결정 요인은 통화품질, 사용 편의성, 가격 순이었고, 2008년에는 가격, 사용편의성, 브랜드로 나타났다. 첫째, 구매 결정 요인에서 가장 큰 변동을 보인 요소로는 통화품질과 가격을 꼽을 수 있다. 통화품질의 경우 2004년에 비해 이동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통화품질이 향상되면서 제품 간의 큰 차이가 없어진 반면, 가격은 시니어에게 지긴지요한 요소로 변화했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및 분석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시니어의 사용경험 증가에 따라 기본적인 부가기능의 이용활용 도와 숙련도향상이 뚜렷하게 관찰되었다. 또한 기존 선행연구에서 불만도가 높았던 가독성 관련 항목의 만족도가 전체적으로 크게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감성 마케팅의 등장에 따라 기존에 숫자와 알파벳 조합이었던 제품명에서 제품의 특징을 살리면서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네이밍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이번 설문 조사에서 기존의 숫자알파벳조합보다는 감성을 자극하는 이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르고 기억하기 쉬운 이름 중에서도 특정계층을 지칭한 효도폰과 같은 네이밍에 대한 선호도가 낮으며, 청년층의 대상으로 작명된 네이밍을 시니어에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전체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구조에 대한 이해도와 만족도가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화면과 폰트의 크기가 구매에 높은 영향력을 보임으로써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셋째, 시니어와 액티브시니어의 구매성향과 선호도의 차이에서 알 수 있듯이, 단지 연령이 높다는 이유로 모든 시니어를 획일화된 한 집단으로 간주하기 보다는 그 안에서의 나타날 수 있는 미묘한 성향의 차이를 인지하여 변화하고 있는 소비계층에 대한 관심과 새로운 마케팅 접근방식을 통한 유연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시니어의 사용실태에 관한 조사가 서면을 통해 이루어져 이들의 다양한 특징을 충분히 조사하지 못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추후 터치패드와 키패드 방식에 관한 사용자의 행동양식의 실험조사가 면밀히 이루어져 시니어를 위한 휴대폰 디자인 및 터치패드 UI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통해 사용자의 니즈와 특성에 따른 단위 기능들의 조합, 즉 맞춤식 컨버전스 방식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또한 시니어 고유의 특징에 부합하는 특화된 디자인과, 다른 세대와의 차별화를 원치 않는 시니어의 범용성 원리[12]의 적절한 조화와 균형이 휴대폰 디자인 전반에 걸쳐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시니어의 사용실태에 관한 조사가 서면을 통해 이루어져 이들의 다양한 특징을 충분히 조사하지 못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
또한 시니어 고유의 특징에 부합하는 특화된 디자인과, 다른 세대와의 차별화를 원치 않는 시니어의 범용성 원리[12]의 적절한 조화와 균형이 휴대폰 디자인 전반에 걸쳐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시니어의 사용실태에 관한 조사가 서면을 통해 이루어져 이들의 다양한 특징을 충분히 조사하지 못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추후 터치패드와 키패드 방식에 관한 사용자의 행동양식의 실험조사가 면밀히 이루어져 시니어를 위한 휴대폰 디자인 및 터치패드 UI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9%대로 다다름으로써 명백하게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사회적 배경이 큰 몫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 비추어 볼 때 고령자는 향후 적극적인 소비주체로 부상할 것이라고 전망되며, 고령자의 다양한 니즈(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니어의 라이프스 타일 분석을 통하여 시니어(Senior)와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로 구분, 두 그룹간의 특징 및 차이점을 분석한 결과는?
또한 선행연구결과에 근거하여 기존 고령자들이 불만족도가 높았던 항목에 대한 실제적인 접근방법을 살펴보고 향후 인터페이스의 직접입력 방식으로의 변화 가능성 여부를 타진해보았다. 그 결과 본 논문에서는 시니어의 사용경험증가에 따른 행동양식의 변화를 알 수 있었으며,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행동 요인의 차이와 더불어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대한 시장가치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2007년 65세 이상의 고령인구 비율은?
이에 따라 청․장년층에 편중되어 있던 휴대폰 보급이 다양한 계층으로 확산되면서 50, 60대의 중․고령자들의 휴대폰 이용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50대 이상의 휴대폰 이용률이 90%대에 진입하고 있기 때문에 고령자의 소비자 계층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같은 현상에는 2007년 65세 이상의 고령인구 비율이 9.9%대로 다다름으로써 명백하게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사회적 배경이 큰 몫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 비추어 볼 때 고령자는 향후 적극적인 소비주체로 부상할 것이라고 전망되며, 고령자의 다양한 니즈(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50대 이상의 휴대폰 이용률은 어떻게 되는가?
2000년 부호분할다중방식(CDMA2000) 서비스의 상용화에 따라 기존보다 훨씬 깨끗한 음질로 개선되었고 복잡한 데이터 통신이 가능해짐과 동시에 휴대폰의 구입과 사용의 경비 또한 대폭 인하되면서 일부계층만 사용할 수 있는 고가제품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대중적인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따라 청․장년층에 편중되어 있던 휴대폰 보급이 다양한 계층으로 확산되면서 50, 60대의 중․고령자들의 휴대폰 이용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50대 이상의 휴대폰 이용률이 90%대에 진입하고 있기 때문에 고령자의 소비자 계층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같은 현상에는 2007년 65세 이상의 고령인구 비율이 9.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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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Jessel, The Art of Game Design, MORCAN KAUFMANN, 2008.
오상현, 김상현, 기술수용모델의 확장과 인터넷 뱅킹 이용행동에 관한 연구, 경제연구, 제24권, 제1호, 2006.
박민희, 김윤정, 이성태, 최민희, "휴대폰의 기능별 사용자 요구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발표대회논문집, pp.106-107,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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