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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257 - 267
권지혁 (인하대학교 문화경영학과)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lan a space for senior citizens using digital contents as the measures for securing the cultural diversity by paying attention to culture of senior citizens. For this, this study theoretically examined digital contents as physical/social/psychological aging of sen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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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문화공간의 콘텐츠를 위해 제시된 컨셉은? | 본 논문은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한 노인문화공간을 기획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노인문화공간의 컨셉은 ‘디지털 샤워존’으로 설정했으며 힐링, 치유, 창조 등의 서브 컨셉을 제시했다. 이를 기반으로 노인문화공간은 만남의 공간, 제2의 공간, 기억의 공간 등 3개의 공간을 제시했으며 신체, 인지, 심리적 문제들의 치유를 위한 힐링 콘텐츠, 유튜브 관련 창조형 디지털 콘텐츠, 게임, 영상 등의 놀이 관련 디지털 콘텐츠를 제시했다. | |
노인의 4중고란 무엇인가? | 신체, 심리, 사회적 노화는 노인들의 4중고(重苦)를 불러온다. 노인의 4중고는 빈곤, 질병, 고독과 역할 상실이다. 신체적 노화는 질병을, 사회적 노화는 빈곤과 역할 상실을, 심리적 노화는 고독을 촉발한다. | |
노인복지시설의 프로그램은 무엇을 중시하는가? | 노인복지관은 지역에 거주하는 노년층에게 건강한 노후를 보장하고 삶의 질을 증진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지자체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다수의 노인복지시설은 노인의 복지, 건강, 여가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노인복지시설에서 운영하는 문화 프로그램들은 댄스, 체조, 탁구, 가요교실, 평생교육 등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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