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휴대폰 사용현황분석을 통한 시니어그룹의 성향 탐구
Research for Propensity of a Senior Group through Analysis about Mobile Usage Statu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1, 2008년, pp.65 - 73  

원선진 (숭실대학교 미디어학부) ,  성정환 (숭실대학교 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고령인구의 증가에 따라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휴대폰 시장이 확대될 것이라 예측하여, 향후 노후를 맞이할 50${\sim}$65세의 시니어를 기준으로 휴대폰 소비행태와 사용현황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실버 소비자와 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시니어의 라이프스 타일 분석을 통하여 시니어(Senior)와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로 구분, 두 그룹간의 특징 및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선행연구결과에 근거하여 기존 고령자들이 불만족도가 높았던 항목에 대한 실제적인 접근방법을 살펴보고 향후 인터페이스의 직접입력 방식으로의 변화 가능성 여부를 타진해보았다. 그 결과 본 논문에서는 시니어의 사용경험증가에 따른 행동양식의 변화를 알 수 있었으며,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행동 요인의 차이와 더불어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대한 시장가치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have looked into the cellular phone consumption behavior of seniors who are 50-65 years old because of the prediction that senior cellular phone market will be expanded. Therefore, we made up a questionnaire which is based on theoretical study about silver consumer and marketing,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물리적, 가상적 인터페이스간의 역할과 관계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인식조사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해 User Interface 변화에 따른 터치패드 기반 휴대폰에 관한 인식조사와 함께 특정 연령을 대상으로 개개인의 인지능력에 따른 비주얼 인터페이스에 관한 공통요소를 추출하여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대면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정보 지각과 인지특성을 파악고자 하였다.
  • 이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삶의 질 향상, 생명 주기 연장으로 인한 신체능력 향상에 따른 기존의 50대보다 활동적이고 소비에 있어서 시니어그룹보다 구매 잠재력이 높은 그룹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니어와 액티브시니어 그룹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휴대폰의 사용성과 용이성, 그리고 구매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의 차이에 대한 분석을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중ㆍ고령자의 환경요인과 휴대폰 사용변화의 관련성을 도출하고, 환경요인이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휴대폰의 선택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고령사회의 잠재 소비계층으로 부상할 현 장년층의 휴대폰 기능사용 및 사용욕구 파악의 선결을 위하여 선행 연구된 자료를 바탕으로 휴대폰 사용실태의 변화와 숙련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기존 중ㆍ고령자들의 불만도가 높았던 요소의 사용실태를 파악함과 더불어 향후 휴대폰의 인터페이스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는 중ㆍ고령자들의 휴대폰 디자인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인과 감성 마케팅을 바탕으로 한 중ㆍ고령자들의 구매형태에 초점을 두었으며, 그에 따라 중ㆍ고령자의 휴대폰 사용실태 조사를 위하여 50세 이상에서 65세 이하의 남녀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중ㆍ고령자의 환경요인과 휴대폰 사용변화의 관련성을 도출하고, 환경요인이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휴대폰의 선택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고령사회의 잠재 소비계층으로 부상할 현 장년층의 휴대폰 기능사용 및 사용욕구 파악의 선결을 위하여 선행 연구된 자료를 바탕으로 휴대폰 사용실태의 변화와 숙련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기존 중ㆍ고령자들의 불만도가 높았던 요소의 사용실태를 파악함과 더불어 향후 휴대폰의 인터페이스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물리적, 가상적 인터페이스간의 역할과 관계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인식조사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해 User Interface 변화에 따른 터치패드 기반 휴대폰에 관한 인식조사와 함께 특정 연령을 대상으로 개개인의 인지능력에 따른 비주얼 인터페이스에 관한 공통요소를 추출하여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대면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정보 지각과 인지특성을 파악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니어의 라이프스 타일 분석을 통하여 시니어(Senior)와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로 구분, 두 그룹간의 특징 및 차이점을 분석한 결과는? 또한 선행연구결과에 근거하여 기존 고령자들이 불만족도가 높았던 항목에 대한 실제적인 접근방법을 살펴보고 향후 인터페이스의 직접입력 방식으로의 변화 가능성 여부를 타진해보았다. 그 결과 본 논문에서는 시니어의 사용경험증가에 따른 행동양식의 변화를 알 수 있었으며,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행동 요인의 차이와 더불어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대한 시장가치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2007년 65세 이상의 고령인구 비율은? 이에 따라 청․장년층에 편중되어 있던 휴대폰 보급이 다양한 계층으로 확산되면서 50, 60대의 중․고령자들의 휴대폰 이용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50대 이상의 휴대폰 이용률이 90%대에 진입하고 있기 때문에 고령자의 소비자 계층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같은 현상에는 2007년 65세 이상의 고령인구 비율이 9.9%대로 다다름으로써 명백하게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사회적 배경이 큰 몫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 비추어 볼 때 고령자는 향후 적극적인 소비주체로 부상할 것이라고 전망되며, 고령자의 다양한 니즈(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50대 이상의 휴대폰 이용률은 어떻게 되는가? 2000년 부호분할다중방식(CDMA2000) 서비스의 상용화에 따라 기존보다 훨씬 깨끗한 음질로 개선되었고 복잡한 데이터 통신이 가능해짐과 동시에 휴대폰의 구입과 사용의 경비 또한 대폭 인하되면서 일부계층만 사용할 수 있는 고가제품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대중적인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따라 청․장년층에 편중되어 있던 휴대폰 보급이 다양한 계층으로 확산되면서 50, 60대의 중․고령자들의 휴대폰 이용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50대 이상의 휴대폰 이용률이 90%대에 진입하고 있기 때문에 고령자의 소비자 계층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같은 현상에는 2007년 65세 이상의 고령인구 비율이 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이의훈, 김숙응, 21세기 시장선점을 위한 실버마케팅, 형설출판사, 2004. 

  2. 삼성경제 연구소, 일본의 저 출산 고령화와 한국기업에 대한 시사점, p.11. 

  3. 원융희, 실버마케팅, 대학서림, 2008. 

  4. 이혜주, 감성경제와BRAND DESIGNMAN AGEMENT, 형설출판사, 2006. 

  5. 원융희, 실버마케팅, 대학서림, 2008. 

  6. 시카이 나오키, 감성마케팅, 잠든 시장을 깨운다, 정보공학, 2003. 

  7. S. Jessel, The Art of Game Design, MORCAN KAUFMANN, 2008. 

  8. 오상현, 김상현, 기술수용모델의 확장과 인터넷 뱅킹 이용행동에 관한 연구, 경제연구, 제24권, 제1호, 2006. 

  9. 박민희, 김윤정, 이성태, 최민희, "휴대폰의 기능별 사용자 요구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발표대회논문집, pp.106-107, 2007. 

  10. 윤훈용, 윤우순, 남창수, "연령별 휴대폰 사용실태에 관한 연구", 대한인간공학회지, 제23권, 제2호, pp.105-120, 2004. 

  11.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s)는 활동적인 고령자를 지칭하는 단어로써 자신이 늙어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긍정적으로 삶을 향유하는 계층을 말한다. LG경제연구원지음, 2010 대한민국 트렌드, 한국경제신문사, 2005. 

  12. 이의훈, 김숙응, 21세기 시장선점을 위한 실버마케팅, 형설출판사, 2004. 

  13. M. Kevin, S. Darrell, 비주얼 인터페이스 디자인, 안그라픽스,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